콘텐츠 바로가기

해외시황

2023/01/20 국제유가 마감시황

인포스탁 2023.01.20

국제유가 마감시황

1월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中 춘제 앞두고 원유 수요 기대감 등에 상승.

중국 춘제 연휴를 앞두고 원유 수요 기대감이 커진 점이 국제유가의 상승요인으로 작용. 中 상무부는 춘제를 앞두고 시장 조사 결과 브리핑에서 "소매 판매, 외식, 국내 관광 모두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며, "이달 상순 주요 소매 기업의 식품, 음료, 의료 매출이 전월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고 밝힘. 또한, "외식 소비가 빠르게 늘면서 베이징, 상하이, 우한 등지 유명 음식점의 춘제 예약이 급증했다"며 "춘제 기간 연극·영화·전시 관람 등 체험 소비가 인기를 끌면서 상하이·윈난 등지의 숙박업소 예약률은 80%를 넘었고 극장 예매 규모는 3억 위안을 돌파했다"고 덧붙임.

다만, 美 원유재고가 증가한 점은 국제유가의 상승폭을 제한하는 모습.美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지난 13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재고는 전주대비 840만8,000 배럴 증가한 4억801만5,000 배럴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짐. 시장 예상치인 110만 배럴 감소와 달리 증가한 것으로 4주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음. 휘발유 재고는 전주대비 348만3,000 배럴 증가한 2억3,025만9,000 배럴을 기록했으며,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전주대비 193만9,000 배럴 감소한 1억1,577만7,000 배럴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짐. 휘발유 재고는 시장예상치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디젤 및 난방유 재고는 시장예상치보다 큰 폭으로 줄어들었음. 아울러 지난주 美 정유 설비 가동률은 85.3%로 직전 주의 84.1%에서 상승했지만, 시장예상치는 소폭 하회했음.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2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85달러(+1.07%) 상승한 80.33달러에 거래 마감.

국제유가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국제유가는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현지시간 12월4일 OPEC+는 12월 하루 원유 생산량을 200만 배럴 줄이는 원유 감산 방침을 계속 유지하기로 합의했음. 한편, OPEC+는 지난 회의에서 11월 원유 생산량을 하루 평균 200만 배럴 감산하는데 합의한 바 있음.

유가상승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의 수익 악화나 개인소비 위축, 물가상승 등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유가가 하락 추세를 보일 경우 비용절감, 소비 활성화, 물가 안정 등을 유도하며 대체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국제유가 상관업종-테마-종목

유가상승 수혜주 : 정제마진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정유주들과 대체연료 개발 및 에너지 감축 등에 대한 관심고조로 대체에너지 관련주,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풍력에너지 관련주, 원자력발전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가 수혜주로 분류. 또한, 해외 자원 직접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원개발 관련주 역시 유가급등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정유주 - SK이노베이션, S-Oil, GS
대체에너지 관련주 - 태웅, 서희건설, 동국산업, 삼천리, 혜인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 - 태웅, 유니슨, THE E&M, 동국산업, 스페코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에너빌리티, 한전KPS, 한국전력, 효성, 보성파워텍, HRS, 태광, 성광벤드 등
전기차 관련주 -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등
자원개발 관련주 -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등

유가하락 수혜주 : 연료가 영업비용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 해운주가 통상 유가하락 수혜주로 분류 됨. 유가상승시에는 비용부담 증가로 피해주로 분류.
항공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해운주 -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타이어주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