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명불허전 김대표

카페 메인

시황분석실

05/19 금요일 시황&매매정리

2023.05.19 조회302

뉴욕증시, 5/18(현지시간) 다우 +0.34%, 나스닥 +1.51%, S&P500 +0.94%, 필라델피아반도체 +3.16%

미증시는 부채한도 협상 낙관론 지속 등에 상승하였고 나스닥은 엔비디아 젠슨 황 CEO의 발언으로 AI 관련주 중심의 강세를 보였습니다.


국내증시 코스피 +0.89% 코스닥 +0.70%


주가지수는 미국의 부채한도협상 낙관론 지속으로 강세를 보였으나 코스닥은 전기차주들 약세로 상승률은 제한적인 모습이었습니다.

대신 삼성 관련주와 우크라이나 재건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도체는 부채한도 협상 낙관론과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의 급등과 엔비디아의 새로운 그래픽 카드 출시와 삼성의 4레벨 자율주행칩 개발등 다양한 뉴스로 강세를 보였고 ISC, 미래반도체, 한미반도체등 강세를 보였습니다.


몇일전 뉴스지만 애플이 삼성 의존도를 낮추고 핵심 부품 공급에 대한 장악력 증가를 위해 직접 차세대 디스플레이 대량생산에 참여하겠다는 소식에 큐에스아이등 관련주 강세를 보였습니다.


아이폰용 챗GPT앱 출시예정과 주가지수 강세 영향으로 셀바스AI, 마음AI, 브리지텍 등 관련주 강세를 보였습니다.


정부는 우크라이나 인프라 재건 관련 MOU 체결 예정과 우크라이나 지원소식에 대모, 현대에버다임, 혜인등 강세를 보였습니다.


SAIT(구 삼성종합기술원)은 자체 개발 자율주행 알고리즘으로 자율주행성공 소식에 에이테크솔루션, 코아시아, 칩스앤미디어 등 관련주 강세를 보였으나 전강후약이었습니다.


오늘의 매매내역입니다.


혜인 +12.56%

일진다이아 +8.17

세아메카닉스 -0.92%

씨큐브 +16.88%

미래반도체 +10.35%


전일은 씨큐브로 상한가 급등 보냈는데 금일은 미래반도체가 상한가 갔네요

미래반도체는 삼성재료가 있어 전일 직장인등 전회원 추가 재매수 드렸고 금일 상한가로 회원님들 행복한수익 잘 챙겨드렸습니다


씨큐브는 오전에 매수해 급등으로 수익 챙겨드린후 오후 눌림줄때 추가재매수 후  상한가 들어가 수익 잘 챙기고 일부는 보유하고 왔습니다.

전일 상한가 풀려 아쉬운 부분 있었는데 금일 9천원대 추가급등 통해 추가수익도 잘 챙겨드릴수있었습니다.


금일은 삼성관련된 시스템반도체와 챗GPT등 강세보여 전기차 관련주인 세아메카닉스는 짧게 매도 후 브리지텍으로 교체매수 진행했는데 급등보여 좀 아쉬웠습니다.


일진다이아는 재료가 있어 추천드렸는데 며칠지지부진하다 금일 재료가 나와 솟구칠때 이익 잘 챙기고 매도했습니다.


오후장 들어서며 수급이 재건쪽으로 급하게 유입되는 모습으로 방의 보유주 혜인 급등으로 단기와포트 비중 잘 챙겨드렸고 우크라이나 재건등 이슈가 있어 관련주로 매매들어갔습니다.. 

재건은 주력포트가 아니기때문에 비중을 많이 갈 주식은 아니고 소액계좌이신 경우 관련주 하나정도 매매하는게 좋겠고, 여력이 있어서 많이 사고싶다면 반도체와 AI 업종을 분할로 매집해서 가는게 좋겠습니다.




지금시장은 주도주군이 뚜렷하게 나오지 않고 프로그램이 장악한 시장으로 주가만 올라가는 기형적인 모습보이고 있어 언제든 급락 나올수 있기때문에 시장을 믿기는 어렵습니다.


방은 저번주부터 미중 패권다툼이 자동차부품등의 마찰로 번진다는 내용을 가지고 이런쪽으로 많은 매매 진행했습니다

성공투자 위해서는 그날 그날 시장상황에 따라 매매를 진행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시장을 보면 코스닥보다 거래소가 강했고 거래소의 주도주는 삼성전자로 오늘 주가를 끌고 갔습니다.

다음주도 주가지수를 믿고 삼성과 관련된 주식으로 매매하면 손실보다는 시장 수익률만큼 먹는다보고 있습니다.


시장의 순환매를 보면 오늘처럼 시스템반도체가 날라가면 다음주는 챗GPT 로봇등에서 순환매 나올 가능성 높겠습니다



국내시장은 반도체 14개월 연속 적자와 자동차와 엔터 실적 개선등으로 산업에 대한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앞으로 많이 갈 주식은 비철금속과 철강등을 다룰 줄 아는 회사들에 많은 투자 관심을 가져야겠고 관련해서 공부해야겠습니다..


전기차 2차전지업종은 당분간 조정이 계속될 가능성 높겠습니다

이쪽으로 매매하고싶다면 실리콘음극재와 페라이트 이 두개가 8-9월달까지 강세보일 가능성 있으니 이쪽으로 매매하는게 유리하겠습니다.



한주간 수고많으셨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시고 월요일에 만나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