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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전산장애' 3개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점검 실시

지난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빗썸라운지 전광판에 비트코인 시세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금융감독원이 지난달 전산장애를 일으킨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2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0일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3개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현장점검을 시작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현장점검 당시 지적됐던 문제점을 점검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현장점검은 이번주까지 이어질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달 비상계엄 당시 전산장애가 발생한 이들 3개 거래소와 케이뱅크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내 5개 가상자산거래소와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3일 오후 10시25분께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직후 이들 3개 거래소에서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 투자자들의 '코인런'(가상자산+뱅크런)으로 가상자산 투매가 벌어지자 접속량·트래픽이 급증한 결과로 보인다. 이들 거래소는 장애 발생 후 1시간 안팎으로 시스템을 정상화했다. 업비트는 당일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등 로그인과 오픈 API 서비스 지연으로 가상자산 매매가 불가했다. 일부 가상자산 출금과 원화 입금도 지연됐다. 오후 10시53분 오류가 발생해 1시간39분 만인 다음날 오전 12시32분께 복구됐다. 빗썸의 경우 모바일 앱과 PC 웹 접속 지연으로 가상자산 매매가 사실상 중단됐다. 오후 10시38분 오류가 발생해 1시간2분 만에 정상화됐다. 코인원은 오후 10시55분부터 모바일 앱과 PC 웹 접속, 오픈 API 서비스 지연으로 가상자산 매매와 연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다. 시스템은 40분 뒤 정상 복구됐다. 이에 따라 3대 거래소에 접수된 피해 사례는 지난달 9일까지 총 713건이었다. 업비트가 424건으로 가장 많았고, 빗썸과 코인원은 각각 271건, 18건이었다. 업비트는 이달 3일에도 2시간 이상 거래 중단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오전 6시30분께 시스템 모니터링 과정에서 체결 과정에 이슈가 발견돼 긴급 점검에 들어간다고 공지한 후 오전 8시37분까지 가상자산 거래를 중단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현장점검 당시 5개 가상자산거래소에 전산장애와 관련해 인증 및 가입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베이스 처리능력 개선 등 대책을 마련하라고 각 거래소에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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