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쥬라기]의 주식투자 MBA 강의

카페 메인

전문가 주식
쥬라기

카페명쥬라기

개설일2009-05-14

카페프로필

  • 전체 회원수 3,602
  • 전체 방문자수 876,432
  • 금일 방문자수 20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1:1 원격제어

장기투자 유망 기업

2018.4.12 광산, 건화물해운, 철강업의 업황 변화와 투자 유망주

2018.05.11 조회4320 댓글0

건설과 연관성을 갖는 굴뚝산업의 경기는 광산업으로부터 시작된다. 철광석과 석탄을 채굴(광산업)하여 운반(건화물 운송업)한 후, 제련하고(철강업), 가공하여(기계 부품), 조립하고(기계), 시공하는(건설과 중공업)일련의 과정 중에 가장 선두에 선 업종이 광산업이기 때문이다.

 

사실 건설과 중공업의 업황이 회복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있어도 광산업의 업황은 회복될 수 없으며 주가 역시 오르기 어렵다. 역으로 광산업의 업황이 회복된다는 것은 곧 건설과 중공업이 회복됨을 의미하며 그 중간 단계인 건화물 운송업과 금속산업, 기계부품산업, 기계산업 등이 모두 회복된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런 점에서 건설과 연관된 굴뚝산업의 선도업종은 광산업과 건화물 운송업이다. 따라서 이 두 업종의 주가의 흐름을 관찰한다면 굴뚝 산업 전체의 업황을 앞서서 알 수 있다.

다음은 세계 광산업 1위 리오틴토 , 2BHP 빌리톤, 3위 글렌코어의 주가와 세계 1위 철강 기업이나 광산업을 경하는 아르셀로미탈, 광산업 주가와 석탄광업 주가이다.

 


 

4월 이후 광산업은 빠른 속도로 주가가 오르고 있다. 이것은 곧 채굴, 운반, 제련, 가공, 조립, 시공에 이르는 건설과 연관된 모든 업종들이 본격 업황이 회복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광산업의 이와 같은 업황 회복은 뒤를 이어 광석과 광석을 녹일 석탄을 운반하는 건화물 해운업의 운송 수요 증가를 유인하고 급격한 운송수요 증가는 운임의 상승으로 나타난다.




광석과 석탄을 주로 실어 나르는 건화물 해운업의 운임 동향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4월 초까지 금속산업이 침체를 겪으며 해운 운임이 급락했지만 4월 이후 운임이 수직 상승하고 있다. 업황이 부진할 줄 알고 광석 수입을 미뤘던 제련회사들이 예상외로 호전되는 경기로 인해 광석 주문을 크게 늘렸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운임의 변동은 광석을 석탄으로 용해하여 금속을 만드는 금속산업의 업황을 만든다. 따라서 이 건화물 운임의 변동의 모습은 철강 가격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건화물 운임($BDI)처럼 시중 철강제품 가격도 비슷한 변동을 하고 있으나, 철강제품보다 건화물 운임이 앞서서 움직인다. 중국 시중 철강제품 가격은 지난해 12월 이후 북반구 건설 비수기와 중국 춘절 연휴기간 급격한 하락을 하였으나 4월 이후 빠른 회복을 보이고 있다.

 

이런 건설 시장의 계절 변동에 맞춰 철강업 실적 역시 1분기 추락하는 모습에서 2분기 이후 빠른 회복으로 나타나게 되며 장차, 기계부품, 기계, 중공업과 건설 순으로 업황이 회복된다.

이런 움직임을 반영하며 뉴욕시장에서는 철강업 주가가 광산업이나 건화물 운임을 따라 가파른 상승의 행보를 하고 있다. 북반구의 봄이 오면서 지구의 대부분의 인구가 거준하는 북반구 건설 경기가 시작되고 있으며 그 회복의 속도가 예상을 넘어서는 분위기이다.

다음은 세계 1위 철강업 기업이자 광산업을 겸한 인도의 아르셀로미탈 MT의 주가이다.

 

아래는 미국 철강업 업종 펀드 SLX이다. 인도 아르셀로미탈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다.



철강업은 1분기 철강가격 하락과 업황 부진으로 실적이 악화되어 나타나기 쉽지만, 2분기 이후 철강가격 상승과 업황회복으로 실적이 빠른 호전을 보이므로 1분기 악화된 실적 발표가 저가에 매수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ㅇ 글로벌 경쟁력 금, , 동의 광산업 기업을 사라.

ㅇ 전세계 건화물 해운업 중 흑자를 내며 재무가 안정적인 팬오션과 대한해운을 사라.

ㅇ 세계 철강업 1위 아르셀로미탈과 중국 보산철강, 미국 철강업 펀드 SLX를 사라.

ㅇ 국내 철강기업 포스코, 동국제강, 현대제철, 세아제강을 사라.

ㅇ 비철금속 풍산과 고려아연을 사라.

ㅇ 그리고 기계부품, 기계, 중공업과 건설 경쟁력 선두권 기업을 사라.

 

그리고 세계 부동산 버블이 될 때(2022~2024)까지 보유한 후 팔아라.

 

주식투자를 기업의 성장에 포커스를 맞추지 않고 정보나 다른 요소에 포커스를 맞춰 투자하는 사람들은 주식 투자는 일상의 상식과는 동떨어진 특별한 원칙이 적용되고 남 모르는 비법이 있어야 수익을 내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기업이 합리적인 사업을 합리적으로 경영을 통해 돈을 번다는 점에서 상식과 어긋나는 특별한 방법이나 비법은 없는 법이다. 상식이 아니면 주식투자에서도 길이 아닌 것이며 지극히 상식적인 상황 속에 올바른 투자의 길이 있다. 

상식을 벗어난 비법을 찾는자 그는 도박꾼이 뿐 바른 개념의 투자자가 아니다. 또한 주식 투자는 철저히 상식에 의한 합리적인 판단을 해야만 도박을 피해 바른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쥬라기 MBA 주식투자 강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