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카페 메인

전문가 선물옵션
다산(茶山)

카페명다산(茶山)

개설일2014-10-02

카페프로필

  • 전체 회원수 461
  • 전체 방문자수 49,950
  • 금일 방문자수 10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1:1 원격제어

투자철학

(리버모어)"나는 내가 내린 판단이 절대적 사실이 될 것임을 믿는다."

2021.01.25 조회344 댓글0

"나는 내가 내린 판단이 절대적 사실이 될 것임을 믿는다."(제시 리버모어) 절대적 사실이라는 말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는 의문이 있을 듯하다. 절대적 사실이란 표현에 대하여 설명한다. 플라톤의 책에서 소크라테스는 이런 말을 한다. "의사는 반드시 병을 고쳐야 한다. 선한 사람은 절대로 나쁜 일을 당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유형의 동의하기 어려운 명제를 반복적으로 제시한다. 소크라테스의 이 말은 비논리적이다. 이로 인하여 후대 철학자들 간에 소크라테스의 저런 유형의 말의 성격에 대하여 아직도 연구하고 논쟁 중이며, 여러 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그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딴다고 한다. 철학적 의미가 있는 소크라테스의 비논리적인 저런 말들을 말 그대로 받아들이면,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이해를 하지 못하게 된다. 단순하게 말 보다는 어떤 도덕적이거나 보이는 이상의 개념적인 정의를 하기 위한 표현이라고 어느 후학도는 주장한다. 나도 그리 본다. 리버모어는 항상 예측을 하고, 그 예측에 기초한 추론을 통하여 투자행동을 하였다. 자신이 종목이나 시장의 가격 흐름을 보고, 정하여 둔 최소지지선 내지 최소저항선을 이탈하는지 돌파하는지를 확인하고, 그를 통한 추론에 기초한 예측을 하여 결론을 내리면, 자신의 결론이 항상 절대적 사실이 될 것이라 믿고, 피라미당 전술을 통하여 투자행동하기를 반복하였다. 자기 자신에게 강한 확신과 믿음을 주기 위함 이었다. 이 강한 확신이 오판으로 판정되면, 즉시 손절하여 다음 기회를 잡기 위한 비상금을 만들었다. "나는 내가 내린 판단이 절대적 사실이 될 것임을 믿는다." 란 말은 리버모어가 스스로 에게 자주 한 말이다. 리버모어의 투자행동과 투자원칙을 존경하고 많은 부분 수용하고 있다. 그래서 그가 한 말 중에 좋은 말은 그대로 나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단지 말 그 자체의 비논리만 보지 말고, 그 말을 하는 사람의 혼네의 깊은 뜻을 보고, 러버모어의 거부감을 주는 절대적 사실이라는 표현을 이해하였음 한다. 아래와 같은 말이 내포하고 있는 비논리적인 부분에 주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의사는 반드시 병을 고쳐야 한다." "선한 사람은 절대로 나쁜 일을 당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내린 판단이 절대적 사실이 될 것임을 믿는다."



"나는 내가 내린 판단이 절대적 사실이 될 것임을 믿는다."


절대적 사실이라는 말을 어떻게 할 수 있는냐는 의문이 있을 듯하다. 절대적 사실이란 표현에 대하여 어떻게 설명하여야 할지 난감하지만 설명하여 본다. 그 함축된 의미가 이해되기를 바래 본다. 


플라톤의 책에서 소크라테스는 이런 말을 한다. 의사는 반드시 병을 고쳐야 한다. 선한 사람은 절대로 나쁜 일을 당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유형의 동의하기 어려운 명제를 반복적으로 제시한다. 소크라테스의 이 말은 비논리적이다. 왜 그런지는 설명하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후대 철학자들 간에 소크라테스의 저런 유형의 말의 성격에 대하여 아직도 연구하고 논쟁중이며, 여러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그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딴다고 한다. 철학적 의미가 있는 소크라테스의 비논리적인 저런 말들을 말 그대로 받아들이면,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이해를 하지 못하게 된다고 한다. 단순하게 말 보다는 어떤 도덕적이거나 보이는 이상의 개념적인 정의를 하기 위한 표현이라고 어느 후학도는 말하기도 한다. 나도 그리 본다. 잘은 모르지만... 


리버모어는 항상 예측을 하고 그 예측에 기초한 추론을 통하여 투자행동하였다. 자신이 종목이나 시장의 가격 흐름을 보고 정하여 둔 최소지지선내지 최소저항선을 이탈하는지 돌파하는지를 확인하고 그를 통한 추론에 기초한 예측을 하여 결론을 내리면, 자신의 결론이 항상 절대적 사실이 될 것이라 믿고 투자행동하기를 반복하였다고 한다. 자기 자신에게 강한 확신과 믿음을 주기 위함이었다. 이 강한 확신이 오판으로 판정되면 즉시 손절하여 다음 기회를 잡기 위한 비상금을 만들었다고 한다.


"나는 내가 내린 판단이 절대적 사실이 될 것임을 믿는다."란 말은 사실은 리버모어가 스스로 에게 자주 한 말이다. 리버모어의 투자행동과 투자원칙을 존경하고 많은 부분 수용하고 있다. 그래서 그가 한 말 중에 좋은 말은 그대로 나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단지 말 그자체의 비논리만 보지 말고 그 말을 하는 사람의 혼네의 깊은 뜻을 보고, 그런 말을 하는 것을 보아줄 것을 당부한다. 아래와 같은 말이 내포하고 있는 비논리적인 부분에 주목하지 말아 주었으면 한다는 것이다.


"의사는 반드시 병을 고쳐야 한다."

"선한 사람은 절대로 나쁜 일을 당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내린 판단이 절대적 사실이 될 것임을 믿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