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MBA 강의] FRB 옐런의 치밀한 물가 관리 전략과 금융시장

2016.07.31 15:03:32 조회10528

옐런의 치밀한 물가 관리 전략과 금융시장

 

2015 7월은 유가가 급락했기 때문에, 올해 7월 유가가 하락하지 않으면 전년 동기비 유가 상승률은 높은 상승률을 보이게 된다. 원유가격의 전년대비 큰 하락률 때문에 2014년 이후 세계의 (전년동기대비) 물가상승률은 낮게 유지되었고 이것이 미국이 금리를 낮게 유지하고 채권가격을 높게 유지한 이유였다.

 

이런 과정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는 올 7월 말이 되면 지난해 유가 하락의 분모효과 때문에 유가의 전년동기비 상승률이 6 -10%에서 플러스 상승률로 크게 호전되면서 7월의 물가 상승률이 매우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보았고, 그로 인해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FRB의 옐런은 오히려 원유 가격을 하락시킴으로써 분모효과에 의한 물가지수의 전년동기비 상승률을 낮게 유지한 것 같다.

 

원유 가격은 뉴스에서는 수급의 말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FRB가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FRB는 환매조건부채권의 해외 매각을 통해 달러가치를 결정하고 있는데 원유가격이 달러가격에 연동되어 움직이기 때문이다.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와 원유가격을 함께 비교해 보면, 두 데이터가 그려내는 그래프는 멋진 대조를 이룬다. 이것을 통계적으로 분석한다면 매우 높은 역 상관관계가 나타날 것이다. 이것은 원유가격의 변동 원인이 수급에 의한 원유 시장의 독립적인 요인보다 달러가치에 의해 더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7월 이후 유가 분모 효과 때문에 물가 상승률이 우려되었던 7월에 FRB의 옐런은 원유가격을 하락시킬 목적으로 환매조건부 채권을 해외에 매각하여 달러 가치를 끌어 올림으로써 유가 하락을 유인했다고 할 수 있다.

 



실제 6월 이후 FRB는 환매조건부채권 해외 매각에 의한 해외의 달러 회수에 나섰고 그에 따라 달러가 오르면서 유가가 하락하였다. 이 때문에 기술적으로 60주 평균의 강한 저항에서 하락이 기대되었던 달러 인덱스는 60주 평균을 돌파하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7월 유가가 충분한 하락으로 마감되면서 원유가격의 분모효과에 의한 물가 상승률을 차단하자 FRB는 환매조건부채권 매각을 줄였다. 이에 따라 그간 이상 강세를 보이며 60주 평균 위로 올라섰던 달러는 1.27% 급락하며 60주 평균을 깨고 내려왔고, 원유가격도 하락을 멈추고 오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FRB의 통화정책의 비밀이 풀린 것 같다. 천문학적인 적자가 지속되는 미국의 채권 발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금리를 올리기 어려운 FRB, 물가에 따라 금리를 조절하는 통화정책 대신 달러 가치와 원유가격을 조절함으로써 금리를 올리지 않을 조건을 만들어 온 것 같다.



결국 2014 3분기의 유가 급락이 한편으로는 미국의 셰일 원유 증산의 영향을 받았지만, 4분기 이후의 원유 하락은 FRB에서 금리를 올리지 않기 위해 물가를 일부러 낮추는 정책의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물가가 오르면 금리를 올려서 물가를 안정시켜야 하지만, 이렇게 되면 채권금리가 오르면서 미국의 채권 발행이 어려워지고 채권 조달 금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달러를 강세로 유지함으로써 물가를 낮춰 저금리를 유지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앞서 분석한 대로 이런 달러 긴축 과정에서 미국 경제가 침체되면서 세금수입이 급격히 감소하면 오히려 더욱 큰 문제가 될 수 있어, 미국 경제가 침체하는 한 이런 정책을 계속하기 어렵다.

 

여하튼 이런 무리한 정책의 결과 세계 경기 주기는 과도하게 장기간 침체를 보임으로써 깊은 골 이후에 나타나는 높은 마루가 되기 쉽다. 원유 가격이 장기간 낮아지면서 원유 시추가 급감한 것은 향후 5년 이상 원유 수급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하며 물가 급등의 계기가 될 수 있고, 침체되었던 원유 시추 사업은 향후 유례없는 호황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

이런 결과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주택 건설 경기 회복을 지연시킴으로써 계속 증가하는 인구의 주택 수요에 비해 공급을 축소하는 결과가 되어 있다. 따라서 향후 주택 부족으로 나타나는 세계적인 주택 경기는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강력한 경기가 될 수 있다.

 

FRB가 환매조건부 채권의 해외 매각을 늘려 달러를 강세로 유지하다가 이를 줄이자 달러가치가 자유 낙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의 환율이 일제히 급락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도 시카고 외환 시장에서 29 1.15%(12.95) 하락한 1109.85원으로 주저앉았다.

/달러 환율 차트를 보면 달러당 1120원선에 있는 전저점 지지권을 깨고 내려옴으로써 환율은 1050선까지 밀릴 가능성을 주고 있다. 




여하튼 FRB가 달러 가격을 끌어 올리기 위한 환매조건부채권 매각을 늘리지 않는다면 60주 평균 저항의 장기간 매매 공방을 거친 달러는 상당한 하락이 기대되는 위치이며 이와 함께 원화 환율 역시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달러 하락과 함께 원유가격 및 곡물가격 및 금속 가격이 상승으로 반전되며, 상품가격 전반이 오르게 된다.

 

 

한편 뉴욕시장에서 달러가 하락하면서 환율과 주가 두 영향을 받는 각국의 인덱스 펀드(ETF)가 올랐다. 미국인으로서는 환율이 내리던 주가가 오르던 해당국 펀드가 수익이 나기 때문에 당연히 주식을 사려고 할 것이다.

 

이 때문에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운용하는 한국 펀드 EWY는 상승 방향의 갭을 만들며 1.61%가 상승하였다. 8월을 시작하는 다음주 외국인의 매수가 한층 강해지며 저항 돌파를 시도할 여건을 만들고 있다.

또한 향후 환율 하락세가 이어지고 상품 가격이 오른다면 달러로 투자하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는 해외의 주식에 투자할 절호의 조건이 된다. 이런 점에서 달러 하락은 8월 세계 증시를 강세로 유인할 가능성이 높다
.



세계 증시는 경기 회복과 함께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의 경기가 회복되면 첨단산업에서는 반도체를 필두로 한 기술주가, 재래산업에서는 광산업을 중심으로 한 광산 및 금속 산업이 시장을 주도한다.

 

세계 증시를 보면 1월을 저점으로 하여 광산업과 석탄광업 금광업 등 금속산업이 견실한 추세를 보이며 상승을 하고 있고, 한편으로는 기술주가 신고가를 갱신하면서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이것은 주가 상승에 앞서 전세계의경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도체와 광산업이야 말로 세계 경제의 선행지수이기 때문이다.  지수가 오르고 내리는 것을 분석할 시간이 있거든 이 펀드들을 분석하여 투자하라.

 

 

경기가 어렵네 좋네를 판단하거나 주가라 오르네 내리네를 판단하기 전에 광산업 펀드 XME, 석탄광업 펀드 KOL, 금광산업 RING, 전기차 배터리 재료인 리튬펀드 LIT를 사서 들고 있어라. 이들이야 말로 세계 경제를 앞서서 움직이는 세계 증시를 선도하는 펀드들로 주가가 오르네 내리네, 경기가 좋네 나쁘네, 저성장이네 마네 하는 사이 100% 넘는 상승을 하고 있다.

 

아울러 이들의 상승으로부터 세계 경기에 대한 감을 잡는다면, 경기와 연관된 아래의 펀드들도 관심을 둘 때이며, 이 펀드에 관련된 업종의 경쟁력이 있는 주식들을 적극적으로 사서 늘려갈 때이다. 경기는 쥬글라 경기가 10, 한센 경기가 17년을 주기로 움직이며 지금은 불황기를 끝내고 활황기 7년을 향해 가고 있는 중이다.


 

 

주식은 미래를 알고 머 후의 수익을 계산하여 투자하고 관리하면 투자이지만, 모르고 정보에 의존하여 상승을 바라면 도박이다. 투자는 더디고 힘들지만 평생 복리로 재산이 증식되고, 도박은 단기로는 좋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고 재미도 있지만 장기로는 반드시 망한다.

 

돈을 버는 힘든 투자와, 재미를 얻지만 망하는 도박을 명백히 구분하여 투자에서는 돈을 늘리는데 집중하고, 도박에서는 재미를 극대화하는데 집중하면 좋다

투자의 제1 원칙은 모르면 투자하지 않는 것이다.  모르면 미래를 알 수 없으므로 확률로 베팅할 수 밖에 없고, 확률에 베팅한 후 성공에 보상을 받아 재미가 있으면 도박이다. 엔돌핀 분비와 함께 반복하고 싶은 중독 증상으로 가게 된다.  수익을 얻는 법을 익히고, 실패는 피하는 법을 익히고, 투자할 기업에 대해 철저히 연구하여 미래를 계산한 후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2016.7.27 투자의 제1원칙 : 모르면 투자하지 마라

http://blog.naver.com/gaajur/220772612119

 

 

 


 

jurasicj|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8| | |5188|4923|85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