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정준세대표카페

[시장전략] 05.02 이어질 주간증시.

2016.05.02 08:27:48 조회5729

안녕하세요 좋은 아침 입니다.

이번 주는 3일만 지나면 연휴가 오는 매직 같은 주간입니다.

 

우리 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도 황금연휴에 들어갔는데요 일본은 29일부터 58일 까지 골든위크가 진행되고 있고, 중국은 노동절로 30일부터 52일 까지 연휴주간에 진입해 있는 상태 입니다.

 

아무래도 이번 주 아시아 증시는 휴장이 많은데다 여전한 불확실성의 증가로 띄엄띄엄 움직이는 수급들 속에 잡스러운 수급들 또한 적잖게 섞이게 될 것으로 사료되는군요.

 

먼저 지난주 이미 하방시그널을 완성 짓고 하락의 흐름을 보이고 있는 증시가 두 가지 갈림길에 놓이는 주간 입니다.

해소치를 해소 하고 방향을 잡느냐, 아니면 목표치 도달 후 반등의 목적지로 해소치를 해소하러 올라오느냐 결정입니다.

물론 어떤 경우의 수가 됐건 나쁘지는 않다만 두 가지 경우의 수를 두고 갈팡질팡 하는 일만 없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다시 불거지고 있는 대외변수 속에 우리 시장 수급 또한 요동치는 시기로 접어들었는데요, 그나마 이어지고 있는 달러 약세가 자산가격을 받쳐주고 있어 유가와 원자재는 대롱대롱 잘 매달려 있다만 언제든 변동을 줄 수 있는 사안인지라 약달러 기조에만 넋놓고 있을 상황은 아닙니다. 유로존에서 일고 있는 상황들과 더불어 브렉시트까지 겹쳐있는 시기 이기 때문에 언제든 달러의 방향은 뒤집어 질 수 있다는것을 염두해 두고 있어야 할 것 입니다.

 

지난 금요일 장은 새롭게 부각된 그리스 와 IMF 리스크를 두고 EU정상회의가 무산되었고, 이에 재무장관회의 라도 갖자던 분위기가 갈팡질팡한 가운데 독일과 프랑스의 증시가 가장 큰 낙폭을 보였고, 이후 미증시는 반등세를 주고 마무리 되며 우리 야간증시 또한 금요일 종가 부근에서 마감되었는데요 이에 오전장 시가 또한 큰 변동 없이 시작하겠으나 장시작후 진행되는 힘겨루기는 주간 방향성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세심히 관찰하여야 할 것 입니다.

 

지수 벨런싱에 사용될 대형주와 초대형주를 제외한 중형 중대형주 섹터에서 오전 매수를 볼만한 종목들이 나오겠지만 항상성은 보장되기 어려우며, 개별 테마 정책 관련주 들 에서는 가파른 상승을 기피하고 보시라 말씀드리겠습니다.

 

소위 말하는 잡주 의 개념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수급들의 방향이 잡스럽다는 것을 염두해볼때 견조한 기업 모멘텀을 갖고 있는 종목들조차 잡주 스럽게 움직일 공산이 매우 크기 때문에 주초 변동에 각별히 주의를 기해두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주의를 요하는 섹터는 건설과 조선업종 입니다.

 

히잡을 쓰고 이란을 방분한 대통령은 대규모 수주에 박차를 가하겠지만, 이미 대다수 선 반영 한데다 예상보다 큰 주가 상승은 시장 프리미엄에 묻힐 공산이 크기 때문에 일부 건설주에 대해서 추가적 상승이 이루어 질 경우 차익 혹은 매도의 관점으로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미국이 한국을 외환 감시대상국으로 선정해 놓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때 수출전선에 좋지않은 영향또한 감안해야 할 것 입니다.

 

대개 황금연휴를 싸잡아 요우커의 소비가 많은 품목들에 대한 관심도를 크게 부각시키고 있는데요 늘 그렇듯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것. 잊지 말아야 겠죠? ^^

 

이번 주는 3거래일만 진행되는 것이 우리시장에 더 큰 데미지를 줄 수밖에 없는 이유는 다음주 목요일이 옵션만기를 앞둔 상황에 주요한 흐름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오직 용자만이!! 달려~~!!! 분위기로 버틸 시장 분위기가 아닌 만큼 거래일수는 작아도 변수에 대해서는 잘 체크해 두어야 겠죠?

 

2일 존위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와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은 총재가 연설을 합니다.

3일에는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가

4일에는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5일엔 제임스블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가 연설을 하게 됩니다.

 

이번 FOMC가 성명서에만 의존한 탓에 이후 공개될 의사록에 대한 관심도가 지대한 만큼 각 지역 연준 인사들의 발언에 촉각을세우고있는 모습 입니다.

 

또한 굵직한 지표들도 많이 나오는 주간인데요

 

2일에는 4월 마르키트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최종치, 3월 건설지출, 4월 공급관리자협회(ISM) 제조업 PMI가 발표되며

3일에는 4월 자동차판매 결과가

4일에는 4ADP 고용보고서, 1분기 생산성·단위노동비용(잠정치), 3월 무역수지, 4월 마르키트 서비스업 PMI, 3월 공장재 수주,4ISM 비제조업 PMI 가 있으며,

5일에는 4월 챌린저 감원보고서,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등이 발표되게 됩니다.

 

이번주 주요 지표와 연준 인사의 발언이 6월 금리인상가능성을 점치는데 얼마나 많은 역할을 하게 될 지, 그리고 이것들이 증시와 달러가치 흐름에 어떤 역할을 할지 등이 주요 관전 포인트 되겠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만기 이펙트가 다른 때 보다 앞당겨 시작될것을 감안할 때 제 가치를 보이는 모습보다 시장 프리미엄에 휩쓸려 움직임을 보일 종목들이 많은 만큼 신중하게 매매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한주의 시작부터 거창한 내용인 듯 싶지만 이미 우리 시장은 방향을 잡고 움직이는 자리인지라 중간 중간 힘겨루기가 진행된다 한들 무방에서도 언급드린 주축이 되는 사안들만 염두에 두어 둔다면 문제될 것 없다 생각해 두시고 이번 한주도 짧지만 알차게 포트를 짜 두시기 바랍니다.

 

월요일 아침인 만큼 간단하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라오며 세부사항 방송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김~!

 

[정준세 대표]

주축이 되는 사안에 부합된 종목을 선점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카페 무료 준회원 가입시 고급 증권 정보 및 모닝 증시 요약을 제공해 드립니다.

(정준세대표 무료 준회원 가입하기 클릭!)

j2ongcap|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4| | |405|25218|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