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31 07:34:16 조회3387
최근 미 증시에서 다시 버블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최근 급등한 바이오 관련주가 버블이라는 표현을 하며 과열 우려를 제기했다.
실제 나스닥 생명공학 지수는 올해 최고 23%나 올라 작년 34%에 이어 상당한 급등세를 연출하고 있었다. 버블에 대한 우려 때문인지 주초 부터 조정을 보이며 이번주에만 7% 가량 하락했다.

이번 버블론은 어떻게 봐야 할까? 결론을 말하기 전에 미국 증시에서 버블에 대한 논란이 있었던 사례를 살펴 보자.
가장 가까운 것은 작년 7월 중순 옐런 연준 의장이 바이오와 일부 SNS 관련주에 버블이 있다고 발언을 했었다. 당시에 나스닥 생명공학 지주는 2주간 7% 가량 하락했었는데 이 후 그 때가 저점이 되며 큰 폭으로 상승했었다.


또 2013년 11월에는 나스닥 지수가 4000p에 다가서자 마켓워치에서 버블론을 역시 들고 나오며 시장이 잠시 눌렸다. 그러나 이 후 나스닥 지수는 11월말 4000p를 돌파했다.
멀리 보면 1996년 그리스펀의 발언도 있었다. 1996년 12월 그리스펀은 증시 상승에 대해 비이성적 과열이라는 표현을 하며 과열임을 경고 했다.

그러나 잠시 눌린 나스닥 지수는 그 다음해 50%나 급등했고 S&p500 지수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급등을 했다.

바이오에 대한 논란도 새삼스러운 것은 아니었다. 작년 4월에도 질리어드사의 수익성 악화 우려에 85 달러하던 주가가 65달러로 급락하며 주변주까지 끌어 내렸지만 지금 질리어드사의 주가는 당시 저점 대비 두배나 높아져있다.

이렇게 미국에서는 어느 정도 지수가 상승할 때마다 버블론이 자연스럽게 등장한다. 이유는 논리적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다만 그 이 후 증시는 또는 해당 종목은 상승세를 보여왔다는 점이다.
최근의 조정 이유를 보자. 우선 이번 조정의 경우 필자가 주초 올린 시장 분석글에서 미리 예고한 바 있다.
이유는 간단했다. 미국이 국채 발행을 할 때 즈음이면 시장을 흔드는데 이번주 후반에 미국 국채 발행이 있으니 장난을 좀 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실제 주중반까지 멀쩡하던 시장은 후반이 되면서 크게 흔들었다. 물론 필자의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미국의 국채 발행 시점마다 시장이 흔들리는 것은 우연으로 보기는 어렵다.
국채라는 안전자산 투자는 금융 시장이 불안할 때 인기가 있으니 시황을 어지럽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싶다. 어째든 이번주를 지나가면 4월 9일까지는 미국 국채 일정이 없다. 이번 흔들림 이 후 시장은 반등하지 않을까 싶다.
또 반등의 이유로 보는 것은 자금 동향이다. 지금 미국은 금리인상 시점을 논하고 있지만 유럽과 중국, 한국은 금리인하를 하며 경기를 살려내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그래서 그런지 올해들어 미국 증시는 지난 수요일 기준으로 볼 때 오른 폭이 거의 없고 독일, 중국, 한국, 일본 등 경기부양중인 나라 증시가 강세를 보였다.

유럽은 월 600억 유로 이상 자금을 채권과 바꿔 풀고 있고 최근에는 TLTRO 대출도 흥행을 보이며 유동성이 크게 보강되었다.
중국도 금리, 지준율 내리고 한국도 역사상 최저금리다. 미국은 경기가 이미 좋아 지표가 좋아져도 감동을 받기 어렵지만 나머지 나라는 경기가 부진이 조금만 지표가 좋아져도 기저 효과에 의해 감동의 물결을 이루게 된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미국 보다는 다른 나라를 선호하게 되고 기회만 되면 매수세를 집중하게 된다. 이에 이런 시장의 조정은 자금 들고 들어오는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명분이 되고 이에 시장은 약간 밀렸다가 재차 강세를 보이는 형태를 보이기 쉽다.
이번의 경우 최대 눌리면 미국 국채 다음 일정과 옵션 만기가 겹치는 4월 9일 전후까지 눌릴수 있다. 그러나 이후 큰 변수가 적어 재차 밀고 가기 쉬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금 불거지는 버블논란, 또 오늘 분석에는 빠져있지만 중동 사태에 대해 지나치게 우려하지 말고 꾸준하게 주도주로 판단되는 IT, 증권, 건설 등과 화학주를 늘리고 중소형주 쪽에서는 헬스케어 차 부품, 건자재 쪽을 챙겨가는 것이 좋겠다.
1탄 바이오, 2탄 유진기업 급등 이은 3탄도 급등 돌입. 4탄 매집 완료
ldhwc|1|http://image.moneta.co.kr/web_file/images4/sign/ld/ldhwc/ldhwc_20120501102312.jpg|6| |주식 시장에 일어나는 현상을 모조리 분석한다. 그리고 그 구조에서 최상의 공략주를 압축한다. 뚝심을 발휘할 때는 뚝심을, 순발력이 필요할 때는 순발력을 활용한다. 그리고 사람다운 투자를 위해 나를 낮추고 또 낮춘다|1594|10392|67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