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심종섭카페

전문가추천주
2022-11-17일

하락에 대한 학습효과는 이제 잊어야 할때

2022.08.26 08:24:01

오늘은 금요일입니다. 그동안 주가의 눌림목을 지나오면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 고통을 인내하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우리는 6월의 공포를 학습하였고 그것을 잊어버리고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6월을 은연중에 기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6월에 우리는 코스피는 -14%, 코스닥은 -20%까지 빠졌던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공포를 경험 했기에 지금 매매의 트랜드는 이익의 폭을 중시하지 않고 어느정도 상승을 하면 매도하는 그런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윗꼬리가 많이 달리는 일봉을 만들 수 밖에 없습니다.

 

823일 저점을 찍고 어제 반등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이 눌림목을 줄때에도 흐름을 보면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이제 112일선까지 상승하는 흐름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는 2551, 코스닥은 847까지 한번의 반등은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은 금요일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잭슨홀 미팅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기사로 인해 우리는 잭슨홀 미팅이 대단한 의미가 있는 것처럼 인식되어 왔습니다. 이전에 잭슨홀 미팅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셨나요? 주식 경력이 많으신 분들도 그렇게 많이 들어보지 못한 잭슨홀 미팅입니다.

 

시장이 빠지면 그 이유를 찾아야 하고 올라가면 또한 그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오늘은 금요일이고, 잭슨홀 미팅에서 어떠한 이야기가 나와 월요일 시장을 흔들지 모르니 현금화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오늘 우리시장은 이러한 악재를 피하기 위한 흐름이 예상됩니다. 미국시장은 상승하였기에 우리시장도 상승으로 시작하겠지만 이러한 불안감을 학습한 투자자들은 오늘 상승으로 인한 차익챙기기에 나설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시장은 나름 견고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비록 거래대금은 줄어들고신용거래는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불안요소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왕 시작된 반등이기에 이 시기를 잘 누리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락의 학습효과를 잊기 위해서는 이런 반등의 상승을 누려야만 잊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성공투자하십시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