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쥬라기 투자전략] 미국과 중국, 사는 전략과 파는 전략

2019.11.26 12:04:50

다음은 미국과 중국(달러표시) GDP를 2010년을 100으로 하여 나타낸 자료이다. 중국의 성장률은 미국의 성장률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본시장의 주가는 중국보다 미국이 더 크게 오르고 있다. 미국 대형주 지수는 2010년 이후 대세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 반면, 중국의 상해 종합지수는 2010년 시초가격을 넘지 못한 채 정체하여 있다. 



미국 대형주 지수와  중국 상해종합지수를 한 차트에 겹쳐서 그리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되며, GDP의 움직임과는 정 반대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미국의 자산시장은 GDP 대비 과열된 모습을 보이는 반면, 중국의 자산시장은 GDP 대비 저평가되어 있다. 





따라서 글로벌 자산운용사의 입장에서 보면 미래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미국의 비중을 줄여 중국의 비중을 늘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MSCI와 FTSE는 신흥국 지수에 중국 A주 비중을 확대하여 신흥국 지수에서 차지하는 중국 비중을 늘리고 있다. 2010년 이후 중국의 주가는 크게 오르지 않았지만 글로벌 펀드의 중국 주식 편입 비중은 크게 확대되어 있다. 



특히 2018년과 2019년에는 홍콩이나 뉴욕 등 해외 시장에 상장되지 않고 중국 시장에만 상장되어 거래되는 중국 A주 비중을 시가총액의 20%에 해당하는 비중을 편입하고 있다. 



사는 주식은 하락시켜 가격을 낮춰야 좋고, 파는 주식은 가격을 높여야 좋다. 메이저 입장에서 사는 주식은 가격을 끌어 내려야 일반이 주식을 팔고 도망하고, 메이저 입장에서 파는 주식은 가격을 끌어 올려야 일반이 주식을 사기 위해 몰려든다. 그래서 바닥에서는 급락이 나타나고 천정에서는 급등이 된다. 

위험과 수익의 감정의 영향을 받는 일반 투자자는 하락시켜야 위험을 감지하고 물러서고, 올려서 수익으로 유인해야 수익 기대감으로 다가서기 때문이다. 팔려는 주식은 호재로 포장하여 널리 선전하고, 살려는 주식은 악재와 위험으로 위장하여 겁을 주어야 한다. (내가 주식을 사거나 팔려는 관점에서 벗어나라. "메이저처럼 많은 주식을 가진 사람이 일반이 주식을 사거나 팔게 조종하려면 어떻게 할까?" 하는 관점에서 생각하라)


워런버핏이 현금 비중을 높여가고, 레이 달리오가 풋옵션을 베팅하는 뉴욕 시장은 과열이 될 정도로 높게 오르고 있고, 글로벌 자산운용사가 1년 내내 사들이고 있는 중국과 신흥국 시장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글로벌 자산운용사는 하락한 시장의 자산을 늘리고, 상승한 시장의 자산늘 늘리게 된다.


재미 있는 것은 미국 시장은 애플을 이용하여 지수를 끌어 올리며 처분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중국 시장은 엑슨모빌을 이용하여 지수를 끌어 내리며 매수하는 전략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중국 증시는 MSCI 신흥국 지수에 중국 A주 편입에 맞춰 5월, 8월, 11월 조정을 나타냈는데, 이 시기에 늘 엑슨 모빌이 하락하며 중국을 포함한 신흥국 시장을 조정으로 유인하고 있다. 

이 결과 미국 대형주 펀드와 중국 본토 CSI300 펀드의 주가 관계는 애플과 엑슨모빌의 관계로 나타난다. 




그러나 MSCI의 중국 A주 편입에 따른 지수 변경은 11월 27일 내일이고, 그 이전에 이미 비중 조절을 위한 거래가 마무리 된다. 


주식을 사서 비중을 늘리기 위해 장기간 주식을 낮은 가격에 묶어 두고, 비중을 낮추는 미국 주식은 장기간 상승을 시켜왔다. 이제 주식 편입이 마무리 되고 연간 수익 기업의 매도도 어느 정도 마무리 된다면, 공수 교대가 나타나지 않을까? 

주가는 저평가되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의 주가가 오른다. 
주가는 고평가되고 더디 상장하는 기업의 주가가 하락한다. 

미국은 더디 성장하는 GDP에 주가가 고평가를 만들고,
중국은 빨리 성장하는 GDP에 주가는 저평가 상태가 되어 있다.


저평가되고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의 주가가 더 오르는 것이 인과율이라면 미국 증시의 선도 국면이 막을 내리고 중국 주식의 선도 국면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주식투자 MBA 강의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세계의 유동성 장세 국내외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비교 분석 장기적으로 유망한 기업을 선별 분석해 드립니다. 
단기 차익을 위한 매매가 아니라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우량기업이 수년에 걸쳐 이어지는 대세를 취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을 제공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