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우리은행 "생성형 AI 뱅커 서비스..간편한 예·적금 가입"

파이낸셜뉴스 2024.04.07 13:43 댓글 0

자주 있는 대화, 금융용어 등 방대한 학습
소비자 입력값 분석해 예상 답변 작성


<span id='_stock_code_000030' data-stockcode='000030'>우리은행</span>이 지난 5일 생성형 AI 기반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39;AI뱅커 서비스&#39;를 선보였다.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이 지난 5일 생성형 AI 기반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AI뱅커 서비스'를 선보였다. 우리은행 제공

[파이낸셜뉴스]우리은행이 지난 5일 생성형 AI 기반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AI뱅커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말 생성형 AI 활용 계획을 수립했다. 금융 언어와 은행 창구에서 자주 일어나는 대화를 비롯해 방대한 양의 금융 데이터를 AI뱅커에게 가르쳐 왔다. 본격적인 AI뱅커 서비스 구축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상담은 물론 예적금 권유까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

AI뱅커는 대화형 서비스다. 예·적금 상품의 특징을 설명하고 가입을 권유한다. 소비자가 우리WON뱅킹 챗봇 화면에서 예·적금가입 상담 내용을 입력하면 실시간 답변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AI뱅커는 소비자 질문을 분석해 예상 질문도 파악할 수 있다.

AI뱅커는 우대 금리, 세금우대 혜택 등 각 소비자별 상황에 맞춰 상품을 추천한다. 이용자가 상품에 가입하려고 하면, AI뱅커는 상품 가입화면으로 바로 연결해 준다. 원금과 세후 이자를 바로 확인해 주는 등 AI뱅커는 금융 계산기 역할도 수행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AI뱅커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직원이 직접 상담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이는 초창기 AI 학습 모델의 한계를 개선해 오류를 크게 줄인 것으로 앞으로 우리은행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주택담보대출 상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AI뱅커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mj@fnnews.com 박문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