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2023 산업보안논문경진대회’개최

파이낸셜뉴스 2023.05.23 11:20 댓글0

대상 1팀, 금상 2팀, 은상 4팀, 동상 6팀, 장려상 10팀 선정




기술 유출 범죄 예방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심도 있는 연구내용 취합을 골자로 하는 '2023 산업보안논문경진대회'가 개최된다.

(사)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가 주최하고 국가정보원이 주관하는 이번 '2023 산업보안논문경진대회'의 주제는 지정, 자유 두 가지로 구분된다.

지정 공모는 기술 패권 시대 기술 유출 범죄 예방 효과 제고 방안이며 자유 공모는 산업보안 법제도, 산업보안 경영관리, 산업보안 범죄심리, 산업보안 기술 등 기타 산업보안 관련 주제다.

지정 및 자유주제로는 유사학문과 차별화된 산업보안 고유의학술 연구가 있다. △ 국가적 경제안보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인력양성 방안 △ 개방형 혁신연구 환경에서의 연구개발보안 △ 데이터 경제안보를 위한 산업보안법제도 개선방안 △ 산업 기술 유출 범죄 예방 정책 및 처벌 강화 등에 대한 연구 △ 산업별 고유특성을 반영한 보안 관리와기술 개발(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자동차 산업, 조선 산업, 바이오 산업, 물류, 금융서비스, 문화관광스포츠서비스 보안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산업보안 관련 주제로 응모하면 된다.

원고는 20 페이지 이내의 정규논문으로, 한글 휴먼 명조, 폰트 10, 줄 간경 160% 투고 양식을 원칙으로 하며, 투고신청서, 논문형식, 논문샘플 등은 홈페이지를 통한 별도의 첨부파일을 제시해야 한다. 제출시점에 국내외 논문지에 발간(예정 포함) 되지 않은 논문 또는 실적으로 인정되는 학술대회 발표논문에 해당되지 않는 연구결과에 한한다.

응모 대상은 국내외 대학, 대학원 재학생으로 산업보안 관련 논문 작성이 가능한자 또는 산업보안 관련 분야 종사자 및 관심 있는 자이다. 단, 전공과 학력제한은 없다.

접수 기간은 4월 3일(월)부터 5월 31일(수)까지 논문 제목 및 초록접수를, 5월 1일(월)부터 7월 31일(월)까지는 본 논문을 모집한다. 국산업보안연구학회 홈페이지 공지를 참고하여 제출하면 된다. 예심 결과는 최종논문 접수마감 후 3주 내에 서면 심사를 거쳐 발표심사 순으로 치러지며, 시상식은 23년 9월 초에 예정돼 있다.

최종 수상에는 대상 1팀, 금상 2팀, 은상 4팀, 동상 6팀, 장려상 10팀이 선정된다. 상금은 대상 500만 원, 금상 300만 원, 은상 200만 원, 동상 50만 원, 장려상 30만 원이 각각 수여된다. 특히 은상 이상의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사)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 학술지 '한국산업보안연구'의 특집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 관계자는 “최근 반도체 기술 유출 등 경제 안보와 직결된 첨단 기술 유출 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처벌수위가 타국에 비해 현저히 낮아 최근 국가첨단전략산업법이 제정 및 시행되었다. 이처럼 기술 패권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기술 유출 위협으로부터 기술·경제 등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 유출 범죄 예방 및 대응 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 산업보안 논문 경진대회를 통해 기술 유출 범죄 예방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모집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는 오는 6월 1일까지 초록접수를 완료한 사람들이 초록접수를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제공하는 '접수인증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이벤트 내용은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 공식 인스타그램 프로필링크를 참고하면 되며, 대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 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