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증권사리포트

통신네트워크장비

[통신네트워크장비] 유선사업 다시보기

키움증권 장민준 20181016

>>유선가입자 증가세 둔화에도 IPTV성장 지속
-IPTV가입자는 18년 7월 기준 1천5백만가구를 넘어섰다. IPTV전체 성장률은 7월기준 YoY 6.5%를 기록하였다.
-15년 IPTV의 성장률이 YoY 19.7%를 감안하면 현재 성장률이 소폭 둔화되었으나, IPTV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
-앞으로도 케이블과 위성사업자에서 IPTV로의 이동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IPTV 중심으로 유료방송 재편중
-IPTV는 인터넷 기반의 TV시스템을 말한다. 2009년에 등장한 이후에 케이블업체와 위성방송업체의 가입자를 유입시키면서, 케이블사업자와
함께 유료방송에서의 중요한 참여자가 되었다.
-2008년 제정된 IPTV(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법에 따라,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와 같은 통신사들이 유료방송 사업에 진입하게 되었다.
-초기 케이블사업자와의 경쟁으로 콘텐츠 수급 등 난관이 있었으나, 초고속인터넷과 무선전화의 결합을 통해서 빠르게 시장에 침투하였다.
-콘텐츠 사업자와의 협상에서도 초기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통신사업자들이 꾸준히 시장을 선점해가면서 다른 플랫폼과의 콘텐츠의 차이가
줄어들었다.
-IPTV는 VOD 및 결합상품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유료방송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고, 향후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유선사업을 영위하는 통신사의 실적 개선도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

리포트
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