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주식대장87카페

[투자전략] 12/10(월) 주식대장의 투자정보 (역투자!)

2018.12.09 22:10:32 조회504

그간 단기 지수반등을 크게 예상했던 이유는 환율과 중국증시의 반등 가능성에서 기인했다.

충분한 기회가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예상은 바램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1.악재에 반응하기 시작한 미증시

상대적인 관점에서 미국 경제 지표는 그 어느 나라보다 낫다고 말할수 있다.지난주부터 경제관련 지표발표에 호악재가 순환하고 있다.중요한건 시장이 비로서 악재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주 시황에서 유가의 하락을 시장에서 경기하강의 또다른 이유로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아주 무거운 화두가 될수 있다고 말했다.)당장 토픽이 되는것은 장단기 금리차(스프레드)이다 2년물과 5년물은 역전이 되었고 10년물과의 차이도 0.1%로 축소되었다.즉 이러한 이슈가 몇달전에는 기술적인 버퍼정도로 해석을 하였지만 이제는 경기하강을 연준에서 인식하고 더이상 금리인상을 하기 어렵다고 받아들이는 분위기다.미증시는 그간  초유의 상승폭과 기간을 기록하였다.이러한 분위기속에 좋게말해서 시장 참가자들이 냉정한 현실의 이면을 보기 시작한 것이다.

2.트럼프의 피곤함

각설하고 그간의 트럼프의 행보는 미국민 입장에서는 자랑스러울건 없을지 몰라도 철저한 자국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그의 정책에 알게모르게 박수를 보내왔다.  또한 외교면에서도 일방통행은 그간의 미국의 기조와 크게 다를게 없기때문에 작은 목소리는 있을지언정 묻혀지고 있었다.무엇보다 내가 시장의 큰 변수(불확실성)와 악재로 받아들이는건 대중국 외교 노선이다.심플하게 미국은 이라크/북한과도 다를거 없는 동일한 방식의 밀어붙이기와 길들이기를 중국에 강요하고 있다.중국과 미국인의 공통 분모가 있다면 극단적인 "실용주의"이다 보다 대놓고 말하면 배금/물질 만능주의가 극도로 발달되어있다는 것이다.그런데 철저하게 다른면도 있다.바로 '명분'과 '체면'에 관계된 부분이다.

문제가 되고있는 화웨이 부회장 멍완저우는 캐나다 국적이다.중국은 이중국적을 허용치 않으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그녀의 전격체포는 외교로 처리할 이슈는 아닌것이다.그러나 중국은 아주 즉각적인 반응과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이는 정치적인 이유를떠나 중국인의 근간에 깔려있는 체면을 크게 손상시키는 일이기도 하기에 그렇다.물론 이전에도 이러한 일방통행은 새로운게 아니다.그런데 새로운 반응을 보이면 그건 또다른 문제를 일으킬수 있다.미중간의 무역마찰(물론 표면적인 것이다)이 그들의 실용주의 노선에서 보면 단기간에 답이 나와야하는 이슈이지만 그렇지 않을수 있다는 불확실성의 대두로 확장될수 있다는 말..

화웨이는 중국 기술굴기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고 체포된 사람은 '여자'이기도 하다.보편적인 중국인의 시각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모욕이다.타협이 어려운 문제인 것이다.잃는것이 많을지언정.

3 코스피 내부의 변화

약 2주간 코스피의 진폭은 아주 제한적이었다.그럼에도 눈에띄는 변화가 있었다.

-대장주의 몰락 혹은 부재

-약세장의 전형적인 종목 구성(큰손의 입장)/비경기관련주 위주의 강세

이 부분은 방송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할것이지만,이러한 내면적인 변화를 속히 감지해야만 시장에서 살아 남을수 있다.

4.대응

-현금 보유비중 확대

-신고가종목들의 시세하단 매수(인내심 필수)

-인버스ETF 보험용도 활용

-실적호전/수급호전주로만 타겟 압축


**대북관련 뉴스가 많아지면 대북테마를 버리고,특정 정치인에대한 호재가 만발하면 대선주를 버리고..이렇게 역으로 접근하는게 '투자'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