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9 17:54:25 조회1659
<직접 탐방 때 촬영한 사진입니다.경기도 광주시에 주성엔지니어링 본사와 R&D센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036930)
*투자포인트 핵심 3가지
1.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장비 기술력 보유기업
2. 관련장비 검증에 따른 중국시장 진출시 큰 폭의 외형성장 가능
3. 2018년 실적전망 매출액 3,000억원, 영업이익 600억원 이상 전망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주성엔지니어링 분기보고서>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의 제조하기 위한 장비를 공급하는 업체다.
매출비중은 전방업체 신규투자에 따라 달라지는 경향은 있지만, 2017년 3분기까지 디스플레이 장비의 매출비중이 61%, 반도체장비가 36%, 태양광장비가 3%수준을 보이고 있다.
최근 2년동안 OLED 디스플레이 장비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매출비중이 뚜렷이 증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주성엔지니어링 분기보고서>
동사는 다른 장비업종보다 매출액 대비해서 연구개발비용의 비율이 높다. 그 만큼 업계에서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서 연구개발비용에 직접적인 비용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 3년을 보면, 약 15 ~ 18%의 연구개발비용을 사용하고 있는데, 동일 업종내에 연구개발비용이 매출액 대비해서 두 자리수 이상 사용하는 기업이 많지 않다.
이는 엔지니어 출신인 황철주 대표이사의 기술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출처: 주성엔지니어링 홈페이지>
동사는 오랜 축적된 기술 노하우로 세계 최초 OLED봉지증착(ALD) 장비를 개발했다.
기존 장비 대비 3배 이상 높은 전자의 이동속도와 20%이상의 전력 소모량이 저감되는 효과를 보이는 장비였다.
낮은 생산비용, 공정 단순화, 제품 생산의 안정성은 고객사로 하여금 동사의 제조장비 수요증가를 이끌어낸 요인이었다.
2015년부터 관련 장비 매출이 꾸준하게 증가하면서 실적은 자연스럽게 우상향하기 시작했다.
동사의 장비가 공급될수록 시장지배력은 더욱 높아졌고, 전방업체들은 주성엔지니어링의 장비를 계속해서 찾기 시작했다.
<출처: 주성엔지니어링 홈페이지>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장비업체로 더 유명했던 기업이다.
최근 디스플레이 장비 매출이 증가하면서 매출비중이 역전되었지만, 반도체장비에서도 기술력은 충분히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주력고객사인 SK하이닉스의 미세공정전환 투자가 될수록 반도체 장비의 매출도 함께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에서 확실한 고객사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2014년 이후 매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출처: 언론보도,파이낸셜뉴스>
이제 주성엔지니어링의 성장성은 중국에 답이 있다.
첫째는 주요 고객사 LG디스플레이의 8세대 대형 OLED패널 공장을 짓는다.
5조원 규모의 시설투자자금 규모 중에서 장비투자 규모로는 2-3조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동사는 봉지증착장비수주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와 오랜 협력적 관계에 있으며, LG디스플레이의 요구수준의 장비수준을 가장 잘 맞추어 줄 수 있는 업체가 주성엔지니어링이다.
그런 연유로 지금 껏 LGD의 투자 때마다 예상대로 수주를 전부 받았다.
<출처: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둘째는 중국정부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굴기 정책 수혜라 보인다.
중국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현재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투자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다.
돈은 있지만, 시간이 부족하다. 장비를 개발할 시간이 많지 않다.
한국기업에 장비를 공급했던 장비를 고스란히 요청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LG디스플레이와 SK하이닉스에 장비를 납품했다는 레퍼런스는 중국업체에게는 이미 장비의 성능 검증이 끝난 것이다.
영업적 측면에서 장비 수주를 얼마나 합리적인 가격에 수주를 하느냐만 남은 상황이고, 수주의 시점도 가시적이다.
<출처: 키움증권>
2018년 실적은 매출액 3,000억원 영업이익 600억원이상 예상된다.
전방업체 투자규모가 지속되는 점과 신규로 중국에서 장비수주가 추가될 것을 감안해 보면 추정실적은 오히려 보수적인 측면도 있다.
추정 실적대비 밸류에이션적으로 PER 10배 수준으로 저평가 국면에 있으며, 중국업체와 거래 증진시 영업이익률은 20%이상까지도 가능한 기업이다.
장비업종 적정 PER15배 수준으로 본다.
따라서 동사 목표주가 18,000원~20,000원 (상승여력 40~55%)이다.
http://www.paxnet.co.kr/pro/cafe/hlinvest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