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테마주뉴스

테마주뉴스

"AICT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

파이낸셜뉴스 2024.03.28 18:33 댓글0

취임 2년차 김영섭 KT 대표
"구조조정은 합리적 수준에서"


김영섭 KT 대표가 28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KT 제공
취임 2년차를 맞이한 김영섭 KT 대표가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개념을 재차 강조했다.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엔 선을 그으면서도 KT 조직을 합리화해 나가겠다는 방향성도 제시했다.

김 대표는 28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KT가 가지고 있는 통신 기반에 정보기술(IT)과 AI를 더해 AICT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AICT는 지난해 8월 김 대표가 KT 수장으로 취임한 이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개념이다.

이번 주총은 김 대표 취임 이후 첫 정기 주총이다. KT는 지난해 전 대표 연임 불발 사태로 반년가량을 경영 공백 상태로 보낸 바 있다. 김 대표는 "KT는 작년 경영 위기를 전화위복으로 삼아 선진화된 지배구조를 구축했다"며 "안정적인 사업운영과 견고한 실적으로 KT의 저력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주주와의 대화에 나선 김 대표는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 '검찰·정치권 낙하신 인사' 여부에 선을 그었다. 그는 구조조정 관련한 질문에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은 없다"며 "6만명 가까운 임직원이 다 듣는 데서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구조조정을 순리에 따라 해나가는 것은 기업의 기본 경영"이라고 덧붙였다.

검찰 및 정치권 출신 임원 영입을 우려하는 주주의 질문에 그는 "검찰 출신, 정치권 출신이어서 영입한 사람은 양심에 손을 얹고 없었다"며 "문제를 해결하고 합리적으로 KT를 만들기 위해 전문성이 탁월한 분을 골라서 모셔왔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안정적인 경영 합리화 과정을 이어 나가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그는 이석채 전 회장 재임 시절 추진된 '르완다 프로젝트'에 대해 "많은 손실이 발생해 온 것은 사실"이라며 "누적 손실은 이미 손익에 반영됐다. 정리 과정을 밟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미등기임원이 퇴임 후 자문역으로 임명되는 건 임금피크제를 적용받는 직원들과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에 "많은 기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제도고, 효과와 활용성이 검증돼서 지속되고 있다"면서도 "비합리적이고 비정상적인 것들을 정상적으로 고쳐가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