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많이 본 뉴스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지식재산의 활용[이가희의 수담활론]

파이낸셜뉴스 2024.05.04 10:00 댓글0

이가희 지식재산스토리텔링협회(IPSA)회장

이가희 지식재산스토리텔링협회(IPSA) 회장, 문학박사.
이가희 지식재산스토리텔링협회(IPSA) 회장, 문학박사.
[파이낸셜뉴스]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환경·사회·거버넌스(ESG)와 지식재산(IP)를 통합하고 활용하는 전략이 정말 필요하다. 특허, 상표, 디자인권, 저작권을 포함한 IP는 기업의 혁신 역량과 창의적 잠재력을 보여준다. 이러한 자산은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 뿐 아니라 책임 있는 기업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는 데에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IP는 특히 환경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요구를 해결하는 혁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책임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IP 포트폴리오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영향을 줄이고, 생태학적 결과를 개선함으로써 ESG의 환경적 측면을 고수하면서 지속 가능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첨단 재활용 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한 회사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원자재 소비를 줄임으로써 환경 지속 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독점 지식을 활용하여 저렴한 약품을 만드는 제약 회사는 ESG의 사회적 구성 요소에 맞춰 심각한 건강 격차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IP는 ESG 거버넌스 차원의 핵심인 비즈니스 운영의 투명성과 윤리성을 강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효과적인 IP 관리를 위해서는 IP의 출처와 적용에 대한 명확성, 윤리 표준 준수, 타인의 IP 권리 존중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투명성은 이해관계자 간의 신뢰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기업 거버넌스를 강화하여 기업이 글로벌 규정과 대중의 기대라는 복잡한 환경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협업은 IP와 ESG가 효과적으로 교차하는 또 다른 영역이다. 기업이 파트너, 커뮤니티, 경쟁사 등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면 혁신의 사회적, 환경적 가치가 향상되는 것은 당연하다. IP에 대한 이러한 협업적 접근 방식은 에너지의 효율적인 기술 개발이나 새로운 의료 솔루션 개발과 같은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혁신의 속도는 가속화된다. 또한 동시에 그 혜택을 보다 넓게 배포할 수 있는 공유 IP가 탄생하는 경우가 많아 효과적이다.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IP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특허 확보, 상표 등록 등 강력한 보호 전략을 수립하면 회사의 혁신을 침해로부터 보호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자산을 관리하기 위한 포괄적인 내부 시스템을 설정하면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잘 관리된 IP는 회사의 가치 제안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 혁신적인 요소를 가장 효과적으로 유지하도록 보장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IP가 주도하는 지속 가능한 혁신은 아마도 IP와 ESG 사이의 가장 직접적인 연결 고리일 것이다. 기업은 IP를 활용하여 시급한 환경 문제에 대한 대안을 개발하거나 사회 문제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고안할 수 있다. 이러한 IP의 적극적인 사용은 회사의 시장 지위를 강화시켜 주고 사회 복지에도 기여하여 ESG의 핵심 목표를 구현시켜 준다.

궁극적으로 IP와 ESG 전략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기업은 시장 리더십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책임을 최대한 구현할 수 있다. IP 관리를 ESG 목표에 맞춰 기업은 소비자, 투자자 및 규제 기관의 지속 가능성 및 책임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에 맞춰 대응한다. 그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사회 및 환경적 이익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혁신도 한다. 이러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은 오늘날의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주주와 사회 전체를 위한 지속적인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가희 지식재산스토리텔링협회(IPSA)회장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