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이스타항공 인수, 쌍방울 VS 성정

파이낸셜뉴스 2021.06.14 18:37 댓글0

하림은 불참 "부실채권 부담"


이스타항공 매각이 쌍방울 컨소시엄과 스토킹호스(가계약 후 경쟁입찰)에 따른 우선매수권자인 성정의 맞대결로 압축됐다. 2000억원에 달하는 부채에 대한 부담으로 하림그룹이 불참하면서다. 성정은 인수가격으로 650억원 이상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이날 매각주관사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이 진행한 이스타항공 매각 본입찰에 쌍방울그룹이 참여했다. 앞서 예비입찰에는 쌍방울그룹의 광림·미래산업·아이오케이 컨소시엄, 하림그룹의 팬오션, 사모펀드(PEF) 운용사 등이 참여한 바 있다.

우선매수권자인 성정은 지반공사 등 토공사업과 골프장 관리업, 부동산 개발 등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지난해 기준 매출이 60억원 수준이다. 백제컨트리클럽과 대국건설의 관계사다.

성정이 경쟁입찰에 앞서 매도자 측과 우선매수권과 관련한 계약을 한 만큼 향후 가격경쟁이 관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쌍방울 컨소시엄이 입찰에서 승기를 쥐더라도 스토킹호스에 비해 낮은 가격을 제시할 경우 매도자 측은 곧바로 스토킹호스와 최종적인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게 된다. 컨소시엄이 높은 가격을 제시했더라도 스토킹호스가 우선매수권을 행사할 경우 매도자 측은 성정과 최종 계약을 위한 절차에 들어간다. 회생법원은 쌍방울 컨소시엄이 적어낸 입찰금액과 스토킹호스 대상으로 선정된 성정의 인수희망 금액을 비교, 21일께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은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이스타항공은 생각보다 부실채권이 많았다"고 불참 배경을 설명했다. 이스타항공 채무 규모는 공익채권인 체불임금과 퇴직금 등이 700억원, 채무조정이 가능한 채권자의 회생채권이 1850억원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인수가격이 3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시각이 나오는 배경이다.

김 회장은 예비입찰 당시에도 "임금, 세금 등 강제로 인수해야 할 부채가 상당해 인수 과정에서 원매자들이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하기도 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7 00: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