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딥씽크5호카페

[투자전략] 4월 시장. 전략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

2018.04.10 17:11:26 조회802

바쁘신 분들을 위한 분석 요약


1.  원화강세 현상, 쉽게 해소되긴 어렵다 

2.  외인 매도세에서 그나마 자유로운 코스닥에 집중하자

3.  코스닥 벤처펀드를 통해 양질의 기관투자자 자금 유입될 수 있는 환경 구축

4.  4월 ~ 6월. 한국, 북한, 미국의 정상회담 이슈를 매매로 챙기자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딥씽크 5호 관리자입니다. 


글로벌 증시가 작년의 기분좋은 대세 상승 추세에서 1월 말을 고점으로 꺾이게 되면서 우리 증시도 같은 시기부터 동반 조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국 이외에도 중국, 독일, 유로 STOXX50 등 주요 선진국들의 증시가 비슷한 시기에 조정을 받게 되었고 


우리 증시도 글로벌 증시와 방향성을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주된 조정 원인으로는 2월달. 미국 채권금리 급등에 의한 금리인상 우려감.  그리고 3월 중순부터는 미국-중국의 무역 분쟁 이슈에 의한 불확실성 증가를 들 수 있습니다. 


전 세계가 조정을 받아 우리도 같이 하락하는 건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최근 미국 시장 반등에도 불구하고 우리 증시가 디커플링 현상을 보이는 것은 아쉽습니다. 이유로는 외국인들의 현물 + 선물 동시 매도세가 우리 시장의 반등을 억지로 위에서 누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외인의 지속적인 매도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원화강세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내수 보단 수출로 먹고 사는 대한민국 경제 구조로 볼 때, 사업을 잘해도 원화강세에 의한 환차손으로 인해 국내 주요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하향되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원화가 강세를 띌까요. 주요 원인들을 체크해보죠



1. 달러인덱스 (Dollar Index). 
트럼프 당선 이후 내내 약세를 띄고 있는 달러가치는 올해 89 ~ 91 포인트의 낮은 수준에서 좁은 박스권 상황 지속중입니다. 인덱스를 산출하기 위한 기준 통화가 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네 및 스위스 프랑이기에 선진국들을 기준으로 하지만, 대체로 금융 시장에서 달러인덱스의 하락은 신흥국가 통화 강세를 야기하곤 합니다.

2. WTI 
달러인덱스와는 정 반대의 방향으로서 견실한 상승추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OPEC의 감산으로 유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리는 상황인데,   글로벌 위험자산 중 특히 신흥국에 투자되는 자금의 방향성을 볼 수 있는 유가가 올해  60 ~ 66달러 수준의 높은 위치에서의 박스권 형성 지속되고 있습니다. 유가가 급격히 하방으로 꺾이지 않는 한 신흥국 투자 선호는 지속될 공산입니다. 

3. 지정학적 리스크 축소
4.27일 남북 정상회담 및 5월 ~ 6월 경의 미국-북한 정상회담으로 인한 지정학적 긴장이 완화되고 있기에 원화가 강세를 띄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4. 4월 중순, 미 재무부 환율보고서 발표 

미국의 눈치를 더욱 봐야하는 시기이기에 한국 금융 당국이 환율 시장에 함부로 개입하지 못할 것이란 전망에 원화가 강세를 띄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듯 원화강세 현상으로 우리 증시는 이번달에도 쉽진 않겠으나 그 가운데서도 오르는 종목과 업종은 분명 있습니다. 이 부분을 캐치하는 투자자는 4월에도 수익을 낼 것이고, 시장의 끝임없는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 투자자는 어려운 인내의 시간을 감내해야 할 것입니다.

위에 언급드린 원화강세 현상이 쉽게 풀리긴 어렵기에 환율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종목, 업종군은 피해서  매매해야 할 것인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부분은 아래에 말씀드리겠습니다.


■ 4월에 그럼 뭘 사면 될까?

1. 코스닥에 집중하자! 
대형 수출주가 집중되어 있어 원화강세 추세에 실적 피해를 보고   외국계 운용사의 ETF에서 지속적으로 
매도세가 나와 지수를 억누를 수 있는 코스피보단  외인들의 매도세로부터 그나마 코스피보단 자유로운 코스닥에서 원석을 찾자!

2. 코스닥 벤처펀드 
지난주 5일에 출범한 코스닥 벤처펀드는 판매 첫날 3700억원이 모였고 잠정 판매중단이 선언된 펀드도 발생할 정도로 스마트머니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인기에 힘입어  사모형태의 펀드가 지속적으로 스마트 머니를 끌어 모을 것입니다. 

이에 양질의 기관투자자 자금이 코스닥에 꾸준히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코스닥 벤처펀드의 투자 비중에 대한 세부 규정을 참고해보건데, 코스닥 벤처기업에 투자를 일정부분 하겠지만 대개 이런 기업들은  시가총액이 작고 매매 호가가 얇기에 투자자금을 쉽게 집행하여 매매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부분에, 궁극적으론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에 포진한 종목들에 수급이 집중될 수 있습니다

3. 정상회담 이슈는 꼭 챙기자
4.27일 남북 정상회담 및 5월 ~ 6월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기대감과 불확실성이 분명 존재하지만 매우 굵직한 이슈이기에  시장은 해당 이슈의 진행사항 및 코멘트 하나하나에 반응할 것입니다. 

해당 이슈에 긍정적 반응을 할 섹터를 꼽아보면
남북경협 관련주,  중국의 사드 보복 수위가 점차 낮아지는데 수혜 누리는 업종들 (엔터, 미디어, 화장품, 항공, 여행, 면세점 등) 등이 있기에 꾸준히 관심종목에 놓고 적극 매매해도 좋다는 의견입니다. 

4. 투자금이 커서 대형주에 투자하고 싶다면...
코스피 시가총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IT, 은행, 철강, 화학 업종등은 실적 및 수급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코스피 지수가 크게 상방으로 상승하긴 다소 어렵습니다. 이에 특정 종목에 수급이 몰릴 전망입니다.   증시 상황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실제 영업 필드에서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기업에 외인, 기관 수급은 몰릴 전망입니다.

여러 종목들이 있겠으나 대표적으로 두 종목을 꼽아보면 
- MLCC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삼성전기
- 중국인 인바운드 증가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는 호텔신라 



이번 4월은 지난 2월 ~ 3월 달에 보였던 머리 어지러운 하락 장세는 보이진 않겠지만 (코스피 2400선은 12m Fwd PBR 1배 수준으로 든든함)  지수 측면에서는 상승폭이 크긴 어려울 수 있기에 철저히 개별 종목, 특정 업종 장세로 접근해야 합니다. 

4월달 투자자분들 모두 성투하시길 바라며,   이번 4월에 신규로 런칭한 [인공지능 딥씽크 5호]에서 전문가진의 종목과 인공지능의 종목들로   해법을 제시드리니 관련 사항은 카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투자전략글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