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MBA 강의] KOSPI 50지수 6년의 저항 돌파, 트럼프 시대 금융시장은 ?

2017.01.15 11:00:06 조회13508

KOSPI 50 6년의 정항 돌파 월봉 정배열 상승의 시작

 

주가가 2주째 견조하게 상승하며 종합주가지수는 올 들어 2.48%가 오른 2076.79에서 마감하였다. 연초부터 쾌조의 스타트이다.

 

 

주가지수가 연봉을 기준하여 시가3선 가격에 근접하는 연중 최저가격 매수 조건을 만족하고 있어 연초부터 상승이 시작되는 기업이 많다.

 

미국, 유럽연합, 중국을 포함한 세계 주요 경제 블럭의 제조업 PMI지수가 호전되는 등 지구촌 경기가 회복되는 등 경기 모멘텀과 함께 점차 경기주가 살아나고, 지난해 과도한 조정을 거친 경기 방어주가 저가 매수권에 진입해 있기 때문이다.


 

2016.12.02 중국, 인도, 러시아,브라질, 대만,한국의 제조업 PMI 지수와 신흥국 제조업 경기 회복|쥬라기 투자전략

 

 

한편, 지난주 발표된 중국의 생산자 물가 지수, , 제조업 기업의 상품 판매가격 지수가 5.5%로 올랐다.  경기가 회복되면서 상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그 때문에 기업이 제품의 가격을 올려 받는 활황기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2017.1.10 중국의 생산자 물가지수 상승률 5.5%, 인플레이션의 시대|쥬라기 투자전략

 

 

세계 경제 회복이라는 우호적인 분위기와 함께 수출 중심의 중화학 공업이라는 산업구조를 가진 한국의 수출 기업들이 부진한 내수 경기와 무관하게  실적이 개선되며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고 있다.  이미 생산지도 해외로 다변화하고 제품은 주로 해외에 판매하는 기업들이니 내수 경기보다 세계의 경기를 따라 주가가 오르는 구조가 되어 있다.

 

세계 경기의 회복과 더불어 중화학 공업을 대표하는 한국의 대형주 지수는 2011년 고점과 2015년 고점을 잇는 6년 저항을 돌파하였다. 대한민국 산업을 이끄는 대형주 50 종목 주가지수인 KOSPI 50지수는 6년의 저항을 넘어 월봉 정배열을 이루며 상승하고 있다.


아울러 선물과 옵션의 기초자산이 되는 거래소 중대형 200 종목 지수인 Kospi 200 지수도 선물지수와 함께 6년 저항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저항과 함께 조정을 거칠 수 있지만 이미 대형주 50지수가 세계 경기 회복 모멘텀과 함께 확실하게 저항을 돌파했으므로 결국 이 저항을 돌파하며 월봉 정배렬의 강한 추세로 발전하기 쉽다.


한편으로는 삼성전자가 자항권에 이르면서 외국인의 매도가 나타나고, 프로그램 바구니가 투신과 증권의 선물 누적 순매도 바닥과 함께 채워진 것으로 볼 수 있어 단기적인 조정의 가능성이 있다.

 

 

외국인이 선물을 한도를 채워 매수해 두고, 증권과 투신은 거래한도의 바닥까지 줄였다는 것은 한편으로 외국인이 프로그램 매도를 유인하여 일시 조정을 만들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다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조정이 이뤄진다면 연초 연봉에 대한 이격 조정을 거치지 않고 올랐던 일부 기업의 이격 조정이 나타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주가가 6년 박스권의을 벗어나는 의미가 있는 추세 저항을 돌파하는 위치인 만큼, 외국인이 강한 공세로 몰아붙여 상승을 강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럴 경우 선물과 옵션 시장에서는 상당한 출혈이 가능하다
.

여하튼 주가가 상승과 조정 가능성을 동시에 두고 있어 단기 방향성이 불확실하지만, 확실한 것은 세계 경기 회복과 함께 주가가 장기 상승 추세가 전개된다는 점이며 여기에 상승을 하든 일시 조정을 거쳐 다시 상승하든 결국 상승하는 것이므로 조정 시에는 연중 저가권을 확인하고 매수해 두면 좋고 상승 추세로 움직이는 기업이라면 일시적으로 조정에 대응하기 보다는 장기 적인 전략에 맞춰 변동을 가볍게 보고 가는 전략이 좋다.

 

여하튼 저항권 프로그램 거래를 이용한 조정 가능성이 있음에도, 2015 7월부터 하락했던 경기방어주와 중소형 코스닥 등 대다수의 업종이 연중 저가 매수권에서 움직이고 있고 세계 경기 회복에 따라 경제를 대표하는 핵심 우량주가 장기 상승 추세를 갈 조건으로 긍정적인 장세가 전개될 것이다.

 

2017년 트럼프 시대의 개막과 공화당 정책과 금융시장  

 

트럼프 공화당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향후 세계 경제에 큰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인다.

 

첫째, 2008년 금융위기 후 민주당 정부가 만든 금융규제법안인 도드프랭크법안의 폐지 내지 완화이다. 위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은행의 투자와 대출을 규제하는 이 법안은 한편으로 은행의 신용창조 기능을 위축시켜 경제 성장을 억제하고 금융 시장의 활황을 억제해 왔다. 과거 금본위제로의 회귀와 비슷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공화당은 이 법안 제정에 반대했고, 폐지를 주장하고 있는 만큼 공화당 정부에서 폐지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될 경우 은행은 이윤을 목적으로 대출과 투자가 활발해져 전세계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돈이 크게 유입되는 효과를 얻는다.  따라서 오바마 정부와 다른 금융 활황 장세가 공화장 집권 내내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공화당 정부는 불평등에 바탕을 둔 자본주의를 대표하며 성장 정책을 추진하고, 민주당 정부는 평등에 바탕을 둔 민주주의를 대표하며 안정 정책을 추진하는 미국의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짜임새를 알면 금융시장의 흐름을 읽는데 도움이 된다.

둘째, 공화당이 중시하는 정책은 석유와 석탄 개발을 통해 실질적으로 미국의 가장 많은 주의 생업인 화석연료산업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주로 해안가 대도시에 기반을 둔 민주당이 대체에너지를 지원하는 것과 대조를 이룬다
.


공화당을 지지하는 내륙 및  해양 원유와 석탄 산업지대의 이익을 위해 공화당은 석유와 석탄산업 지원과 석유가격 상승을 유인하며 이 때문에 유가 가 상승하며 강한 인플레이션이 된다. 아버지 부시와 아들 부시가 유전의 이해를 놓고 이라크와 전쟁을 한 것은 그런 맥락이며, 부시 공화당 집권 8년 동안 원유가격이 20$에서 146$까지 올랐다는 점을 주목해 두고 향후 트럼프 시대의 금융을 읽으면 좋다.

 

 

사람들은 트럼프의 통상정책에만 관심을 두고 행여 통상정책 때문에 악영향이 오는 것이 아닌가에 주목하지만, 그 보다 더 규모가 크고 더 넓은 범위에서 영향을 미치는 금융규제 완화와 화석연료 우선 정책에 의한 인플레이션에 주목하는 것이 금융시장을 올바로 읽는데 필요하다.

 

이런 트럼프 정책에 대해서는 지난 11 16일 트럼프 당선 후 트럼프 정책에 따른 금융시장에 대해 상세한 강의를 유투브에 올렸으므로 참고하면 좋다. 

 

 


2016.11.16 쥬라기의 무료 시장 전망 인터넷 방송 강의 녹화방송 보기 (미국 공화당 집권후의 정책 변화와 금융시장 전망)|LivePax 방송강의

 

여하튼 안정을 희생하며 성장을 추구하는 공화당, 성장을 희생하며 안정을 추구하는 민주당, 이 중 공화당 집권기는 주식 투자자에게 좋은 기회를 준다.


한국, 저성장 진입이 아닌 잃어버린 26년으로부터의 진출

 

사람들은 인구구조의 변화 때문엔 한국이 일본을 따라 20년 저성장이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인구 감소 및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함께 주택가격이 하락하고 성장률이 정체하고 물가 상승률이 낮아지면서 주가도 장기 정체하는 것을 기정사실화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일본은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아베노믹스와 함께 저성장을 탈출하여 재성장을 시작하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 일본보다 긴 26년의 저성장 국면이 지속된 만큼 향후 저성장으로부터 탈출하여 새로운 성장국면으로 진입하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전혀 모르는 상태이다. 따라서 필자는 과거 일본의 1985년 이후 일본과 한국의 그리고 중국의 경제 변화를 분석하고 저성장의 원인과 저성장의 탈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55분 강의로 설명하여 유투브에 올렸다.

이 강의를 참고한다면 우리 앞에 어떤 미래가 펼쳐지는지, 왜 필자가 인구감소와 고령화에도 불구하고 장세에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대중의 생각과 다른 우리 경제의 미래상에 대해 한번쯤은 생각을 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저성장, 한국은 저성장 진입인가 진출인가?
https://youtu.be/zxN03p-aN28

 

 

 

 

신년특집 팍스넷 주최 무료 강연회

필자를 포함한 증권사 강사 3명과 함께 다음주 토요일(21일) 오후 다음과 같이 신년특집 강연회를 갖습니다.  아울러 보유 종목에 대한 실적분석차트에 의한 설명을 하는 상담 코너가 마련(사전 신청 필요)될 예정입니다. 
http://procafe.moneta.co.kr/cafe/intro/bbs/view.php?bd_no=11393&bc_id=notice

 

 

 

 

jurasicj|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8| | |5796|5170|87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