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22 09:50:16 조회9574
미국과 중국의 주택과 건설 경기.
중국은 6월 전국주택가격 지수가 7.3%가 올랐다. 전국 평균 주택가격 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의 세배가 넘다. 이런 주택가격 상승은 주택 부족에 기인하므로, 주택 건설을 늘려 지을 수 밖에 없다. 이로부터 인구 14억의 중국의 건설 경기의 미래를 예상해 볼 수 있다.

70개 도시 중 5월에 비해 주택가격이 오른 도시의 수는 55개 도시이고, 하락이 10개 보합이 5개 도시이다. 대다수의 중대형 도시의 주택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은 주택 경기게 전국적으로 회복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도시별 주택가격 상승률을 보면 선전이 연간 46%가 오르고 북경의 집값은 20%가 오르는 등 주요 대도시의 주택가격이 대단히 가파르다. 농업국이 공업화되면 시골인구가 도시로 몰리면서 나타나는 전형?Ю? 현상으로 향후 10~20년간 이런 현상이 이어지며, 브라질,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필리핀, 터키 등 신흥국은 이제 막 이런 공업화가 시작되고 있다.

이런 주택가격의 상승과 함께 중국내 자재 거래 시장 가격이 비교적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철강과 비철금속은 2월과 3월 급등 한후 4~5월 조정을 보였으나 다시 상승세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철강과 시멘트 생산에 핵심 재료인 석탄은 5월 중순 이후 대단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철강 업황의 회복에 대해 중국이 철강업체 구조조정을 하기 때문에 일시적이라는 견해도 있으나, 만일 그렇다면 철강 생산 감소로 인해 석탄 가격이 하락해야 한다. 그런데 석탄가격이 급등한다는 것은 그만큼 철강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본격적인 건설 경기 회복과 함께 철강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조정을 보였던 화학 제품 가격도 최근20일 일제히 상승하고 있다. 벤젠, 스타이렌, 자일렌, 폴리에칠렌, 폴리프로필렌, 염화비닐(PVC)가격이 모두 급등하고 있다.

이것이 왜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이 3분기 들어 경기 민감주를 사들이는 이유가 될 것이다.
금융위기 후 지난 8년간 주택을 제대로 짓지 못했던 미국의 주택사정은 어떤가? 자기집 거주가구 수가 30년래 최악으로 치닫고 있고, 임대주택 공실률 역시 30년래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이 두 지수 모두 가구수보다 주택수가 더 늘어야 개선될 수 있는데, 지난 수년간 주택 건축 착공 물량이 예전의 2/3수준에 머물러 있어 앞으로 적어도 5년간은 이 지표는 계속 악화된다.

서브프라임 위기를 겪은 사람들은 주택을 사기 보다 주택 임대로 몰리면서 임대 거주가구가 급증하고 있고, 이에 따라 임대료가 가파른 상승을 하고 있다. 
가파르게 오르던 주택 임대료는 2015년 6.6%까지 오른 후 일시 안정을 보이며 2.1% 수준으로 조정을 받았지만, 다시 오름세가 시작되고 있다.

이런 임대료의 상승이 물가 상승이 아닌, 주택 부족에 기인한 상승이고 그간 주택 공급이 과도하게 낮게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2016년 이후 주택 임대료는 급등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미국 역시 가간 주춤했던 주택 구입 붐과 함께 주택 건설 경기가 장기로 회복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런 중국과 미국 나아가 전세계의 주택 사정을 이해하면 향후 경기와 금융시장의 미래를 합리적으로 읽을 수 있다.
수급에 의해 오르는 주택의 문제에 관한 한 정부의 규제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규제로 주택 건설이 지연되면 지연된 만큼 더욱 강한 문제가 되어 되돌아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택 수급과 연관된 경기는 필연성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미래를 예상하기 쉽다.
그렇다면 업황이 개선되어 기업의 자산과 실적이 변한다면 향후 주가는 어떻게 될까? 기업의 장기적인 주가가 기업의 실적과 성장에 의해 결정된다는 올바른 인과관계(正思)를 파악하는 경우 미래의 주가는 계산에 의해 구할 수 있다.
오늘 쥬라기 명강의 제5강에서는 기업의 실적과 가치를 기반으로 주가 상승률을 계산하는 방법과 더불어, 수년 후 기업의 자산과 실적 그리고 신용 등급이 변할 때 주가가 얼마나 오를지를 계산하는 비법을 소개한다.
주식투자를 수학 공식처럼 수익률을 계산해서 하는 법은 없는가?
http://blog.naver.com/gaajur/220768440161
사람들은 가치투자를 말하지만 그 구체적인 방법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반도체 공장에 재료를 공급하는 sk머티리얼즈의 실적 차트(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임)이다.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35%에 이르는 엄청난 수익성을 갖는 기업으로, 세계의 경기 회복과 함께 매출액과 이익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 기업 뿐 아니라 미국의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와 솔브레인, 동진세미켐, 일진머티리얼즈 등 반도체 재료 업체의 주가가 견조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sk머티리얼즈도 2014년 이후 업황 회복과 실적의 증가를 따라 견실한 주가를 오르고 있다.

증권사 애널리스드틀은 실적 증가를 보고서야 목표가를 올리며 기업의 투자 유먕성을 말하지만 그런 방식의 접근법 보다 몇년 더 일찍 이런 변화를 가치로 계산하여 투자를 할 수 있다.
삼성증권 "SK머티리얼즈 2분기 실적 기대치 부합" 연합뉴스
SK머티리얼즈, 실적 사상최대행진 지속 예상-유진증권 뉴스토마토
이러한 주가의 상승은 이미 2012년부터 미리 계산하고 예측한 것으로 미래에 기업의 업황이 회복되며 실적이 개선된 후의 주가 상승을 미리 파악하여 투자하는 것이 그 핵심이다.
다음은 가치투자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하는 2012년 이후의 기업 분석과 주가 전망을 토대로 한 투자의 과정이다.

이 과정을 차근차근 읽어가면서 기업의 실적 변화와 그 주가의 변화 그리고 그것을 미리 예측 하고 계사하는 방법에 알아둔다면 향후 주식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OCI머티리얼즈의 가치투자
http://blog.naver.com/gaajur/220271060144
http://blog.naver.com/gaajur/220520139986
반도체 지수가 2일 17년만에 대세 채널을 넘었다. 세계 경기 회복에서 정보기술을 선도하는 반도체 지수가 경기의 회복을 알리는 것이라 하겠다. 반도체의 상승을 전조로 하여 향후 세계 경기가 회복되며 장기 상승 추세가 이어지게 된다. 
경기 회복기에는 첨단 정보기술에서는 반도체, 과거 굴뚝 산업에서는 광산업과 금속산업이 시장을 선도하는 상승 국면이 나타난다 이런 흐름을 주목하여 향후 전개될 상승 추세를 대비하면 좋다.
쥬라기 명강의 강좌 보기
http://procafe.moneta.co.kr/cafe/home/broad_svod.php?menu=svod&ip_no=495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