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07 10:09:15 조회9710
7월 둘째 주의 옵션 투기 게임
7월은 둘째 주에 한국의 옵션 만기와 미국과 유럽의 옵션 만기가 함께 들어 있다. 둘째 목요일과 셋째 금요일이 14일과 15일에 연이어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향후 1주일은 옵션 게임이 시장을 움직이는 기간이다.

7월 5일 브렉시트의 불안심리에서 벗어난 개인이 콜옵션 매수와 풋옵션 매도를 늘리면서 6일은 외국인의 대규모 공세가 있었다. 마치 스타크래프트 물량 전을 보는 듯한 게임이다. 외국인의 투기적 게임을 위해서 동원할 수 있는 역량이 어디까지인지를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하겠다.
외국인은 현물 4290억 원에 선물 1조 5000억원 그리고 풋옵션 매수를 합하여 주식으로 환산하면 대략 2조 8000억원의 규모의 포지션을 취했고, 대규모 선물 매도에 따른 프로그램 매도로 주가가 조정을 거쳤다.


브렉시트 후 영국의 부동산 펀드런이 금융 불안을 초래한다는 핑계를 이유로 투기적 거래를 했으나, 파생상품 시장의 해로움을 알고 파생상품을 규제한 중국은 차분하게 주가가 오르고 있다.


6일 세계 주식 시장은 다음주 옵션 만기를 앞둔 한국과 유럽 그리고 ELW 가 강한 홍콩시장이 비교적 강한 변동을 보였다. 파생상품이 없는

5일과 6일 풋옵션 매도와 콜옵션 매수에 배팅했던 개인은 6일의 변동으로 손실이 큰 듯 하다. 현재 포지션을 보면 위로는 247.5까지 개인의 콜옵션 투기 포지션이 몰려 있어 옵션 만기까지 그 위로 상승이 어렵고, 아래로는 242.5까지 개인의 풋옵션 매도 포지션이 많아 항복 게임에 노출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이 투기적 포지션을 더 늘리지 않는다면 237.5 ~ 240을 전후하여 하락이 제한될 듯 하다. 이런 포지션에 의한 전망은 개인의 옵션 투기가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변한다.
전날 풋옵션/콜옵션 비율이 1.24로 풋옵션 포지션이 과열되며 하락했던 뉴욕시장은 6일밤 반등으로 마감했다. 뉴욕 시장은 풋옵션/콜옵션을 보면 유난히 변동이 심하다.

아마도 미국 중앙은행인 FRB가 시장에 Brexit와 관련한 불안감을 조성하면서 환매 조건부 채권을 이용하여 환율과 채권 주식 시장을 조절하기 때문인 것 같다.
http://blog.naver.com/gaajur/220755719694
FRB가 해외에 환매조건부 채권을 매각하여 달러를 회수하면서 브렉시트 후 달러가치와 함께 달러환율이 오르고 있다.

브렉시트 때문이 아니라 국제시장에서 달러를 회수하여 달러가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위의 자료를 보면 2014년 연말 이후 FRB는 환매조건부 채권으로 해외의 달러를 거둬들이면서 달러가치를 끌어 올리는데 주력하고 있고, 2016년 이후 달러 하락이 시작되었음에도 지지권 이탈을 방어하기 위해 환매조건부 채권 매각 조작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조작의 결과로 달러가치가 상승하며 환율은 다소 상승해 있다. 이런 FRB의 달러 가치 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금값 등 귀금속의 상승으로 장차의 달러가치 하락을 대피하는 경향이 강하다.
http://blog.naver.com/gaajur/220752835393
여하는 FRB가 억지로 달러 하락을 붙들어두고 있지만 결국은 하락 추세로 전환되기 쉽다.
특이하게도 버블임에도 무리한 가격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 국채는 FRB가 계획적으로 가격을 끌어 올린 결과이다. 
시장에 2014년 이후 FRB는 국채가격에 직접적인 개입을 해 오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국채가격을 끌어 올리고 있다. 이런 억지스런 국채가격 상승을 보면 어쩌면 미국이 FRB 개입이 없이는 자체 신용으로 재정 적자를 메울 국채 발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부실화되고 있지 않은지 의문을 갖게 한다.
시장이 빅 게임 주간을 앞두고 투기적인 변동이 나타나고 있으나, 세계 제업 경기 회복을 반영하며 핵심 원자인 석탄과 철광석 가격이 급등했다.

석탄은 주로 발전소 연료로 사용하지만 이 수요는 꾸준한데 반해 시멘트와 철강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수요는 변동이 크다. 따라서 석탄가격의 상승은 곧 세계 철강과 시멘트 산업의 수요 증가라고 볼 수 있는데 최근 그 움직임이 주목된다.


http://blog.naver.com/gaajur/220754244785

주가의 장기적인 추세는 경기와 기업의 성장에 의해 만들어지고, 주가가 잠깐 오르고 내리는 변동은 악재와 호재, 수급과 심리, 파생상품 투기 게임으로 만들어진다. 이 두 가지를 구분하여 시세를 보고, 경기와 기업의 성장이 만드는 알기 쉬운 장기 추세에 포커스를 투자의 목표를 설정하면 악재를 동반한 급변동에서도 여유로운 투자가 가능하다.
다만 아무리 상승 조건이 완벽해 보여도 옵션으로 투기적 수익을 원하는 한 주가는 잠시 멈춰 투기 세력부터 잡고 나서 오른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증권아카데미 쥬라기 명강좌 커리큘럼 안내 방송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