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1 12:08:13 조회8005
안녕하세요 정준세 입니다.
즐거운 주말 늦잠좀 주무셨나요?
한여름에 준하는 주말아침 한주간의 흐름을 정리하고 도래할 한주를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는 동시만기가 있었던 주간 입니다.
짧게 정리 하자면 삼전으로 끌어 올리고, 기타 초대형주들도 그로인해 왜곡도를 높이는 모습이었으며 개별주들의 흐름도 빠른순환으로 딱히 이렇다 할 결과 없던 주간이었는데요, 종목의 흐름보다 지수의 흐름에 포커스를 맞춰 인위적인 흐름으로 끌어 올리고 들어 맞추는게 키포인트다 보니 환율의 강한 변동에 의해 발빠른 수급들은 삼전을 이용해 헷지를 시도했으며 여태 대형주들도 대열에 합류하면서 외형적으로는 폭등하는 모습인양 보였지만 딱히 재미없던 시장흐름이 연출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환율은 현 시장의 중심이며 달러약세와 강세를 유도할 수 있는 가장 큰 키를 잡고있는 화폐는 유로입니다.
한동안 영국의 파운드와 유로화의 흐름은 그리스, 브렉시트 등 굵직한 문젯거리들의 리스크오프로 강세를 보였으며 이런 인덱스통화의 강세는 달러의 급격한 약세로이어지며 유가와 원자재 뿐 아니라 상품통화마저 강세의 흐름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렇다 한들 관련 종목들이 함께 반응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금의 환율변동이 제대로된 달러 약세에 의해 만들어지고있는 흐름이 아니기 때문이었지요. 달러의 본질적 가치의 변화가 아닌 유로화의 강세로 인한 상대적가치의 변화이므로 제대로된 자산가격의 상승도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환얘기 깊이 들어가면 어려워들 하시니 요점만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만기는 메이저들의 원하는 위치에 맞춰 놓고 마무리 했다만 왜곡된 수치들은 원점으로 돌려놓아야 할 것 입니다.
시장의 왜곡은 본질적인 변화없이 끌어 올리기 시작한 자리까지 빼 주어야 하기 때문에, 돌아오는 주간에는 2주전 부터 만들어져 있던 수치들을 하나씩 맞춰 주는 모습을 보이게 될 것 인데요 지난시황과 방송에서 언급했던 종합주가지수 기준의 수치들을 찍어주며 등락을 번복하는 모습을 보이게 될 것 입니다.
또한 최종목적지에 도달 하기 까지 몇차례 등락을 번복하며 대형주 들의 흐름도 상당히 불안한 모습으로 움직이는 종목들이 늘어나겠지만 개별주와 주체가 살아있는 종목들은 점진적인 흐름과 급격한 흐름을 번복하며 상승하는 모습을 연출하게 될 것 이니 흐름 잘 타셔서 화를 면하시고, 절벽위의 소나무 처럼 독야청청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우리는 최근 종목들의 순차적인 상승세와 더불어 지난 월물에서 지리한 흐름을 보였던 하방배팅 종목들이 빠르게 하락으로 속도를 내줄 기준들이 나오게 될 것 이므로 이번월물 좀 크게 터트릴 예정입니다.
중간요약 해 보겠습니다.
1. 이번 동시만기에 짜여진 수급들로 인해 (수 목 시황 참조) 적잖은 수치와 종목들을 왜곡시켰다. 시발점은 환율 이었으며 환율의 변동중 가장큰 키를 잡았던 것은 유로화였다. 브렉시트와 그리스 문제로 리스크오프되며 뒤집어진 유로화는 달러를 약세로 만들며 변동을 주었지만 다시금 환율의 변동을 가져올 상황이 있다면 언제든 뒤집어 질 수 있는 흐름임을 간과하지 말아야한다.
2. 만기는 그렇게 지수를 왜곡 시켰다만, 그렇게 만든 수치는 원점으로 가야 한다. 목적지는 정해져있으며, 가는동안 내내 등락을번복하며 움직임을 주게 될 것 이다. 첫번째 그러나 목표치인 2004 까지는 다이렉트로 간다.
3. 우리는 이런 흐름을 잘 이용하여 하락주도 종목들과 지수연계도가 낮은 개별주중 주체가 살아있는종목들의 상승을 통해 양방향수익을 빠르게 꾀해본다.
간밤의 시장 살펴 보겠습니다.
위의 사항들처럼 어느정도 예정된 흐름들속에 해외증시도 발맞춤을 해 주었는데요, S&P기준으로도 하락의 목표치를 촘촘히 만들어 두었기에 쟤들 하락이 크게 의아하지는 않은 수준 입니다.
서두에서 시장은 환율이 중심이라 설명드렸었는데요, 그럼 간밤의 시장흐름도 환율에 의해서 발생했겠죠?
쓸데없는 지표 수치따위들 모두 거두절미하고 본론만 언급하겠습니다.
브렉시트에 대한 여론이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ORB의 조사결과 찬성 55 : 반대 45 로 탈퇴표가 10%나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파운트화는 초토화 되었습니다. 말그대로 초토화 입니다.
그런데 왜 유로화는 덩달아 급살을 맞았을까요? 저는 어떻게 유로화의 급살을 예측했을까요?
쇼이블레가 그 답을 설명해 줄 것 입니다.
간밤에 볼프강 쇼이블레 재무장관은 슈피겔 과의 인터뷰에서 EU탈퇴 전염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영국과 밀접한 관계의 네덜란드는 어떻게 반응할 것이냐는 이야기를 꺼냈는데요, 23일 브렉시트가 결정되면 영국은 경제적으로 고전할것이고 EU내 다른국가에도 영향을 줄것이라 이야기 했습니다.
브렉시트가 진행되면 사실 영국만의 문제로 치부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미 한차례 극좌 극우의 대립이 새로운 파퓰리즘을 일으켰던 남유럽의 일부 국가들과, 지역들이 탈퇴 또는 분리독립을 시도하게 될 것이고 이는 유로화를 사용하는 유로존의 붕괴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그런 우려는 이미 관련 화폐들로 전이되고 있는 모습인 거죠.
당장 쇼이블레가 언급한 네덜란드 뿐아니라 스페인도 탈퇴하겠다 나올텐데 줄줄이 연쇄반응을 하게 될 수있는 우려를 배제할 수 없겠죠? 유로화가 브렉시트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이 뿐 만이 아닙니다.
영국은 금융산업이 매우 발달해 있는 나라로 전세계 헤지펀드의 70%는 영국을 경유해 나가는 자금들 입니다. 그런 금융산업의 메카인 영국이 이후 주변국 뿐 아니라 전세계 자금 시장에 주게 될 영향력은 얼마나 될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브렉시트는 사실 일어나기 힘든 이벤트 입니다. 23일 투표가 진행될 때까지 수차례 흔들어 놓게되겠지만서도 높은확률로 반대할 상황을 여럿 만들어 주게 될 것 입니다. 당장 주요인물들이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말들을 계속 늘어놓는것도 일종의 예방주사격이라 생각하시면 편하실 거고요.
우리는 그냥 환율과 수치들로 잡혀있는 방향만 잘 따라가면 어려울 것 없는 시장이라 생각하시고 편파적생각으로 단방향에 대한 굳센 의지를 갖지 마시고 유연성있는 대처와 양방향에 대한 폭넓은 시각으로 시장을 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이 참 납득하기 어려운 사안이라는 것을 제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 언급드리는 이유는요 결과론적으로 수익을 가장 크게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검증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운드의 약세와 유로화의 약세는 곧장 달러를 강세로 돌려놓았고, 달러의 강세는 유가와 원자재 그리고 시장을 하방으로 끌어 내렸습니다. 이런 흐름들은 우리 시장에서도 관련 종목들에 영향을 주게 될 것 인데요, 관련 대형주들 반등잡을때 잡지 말라 말씀드렸던 것 처럼 아직 단기낙폭과대에 걸린 코어섹터의 종목들은 다시금 온전한 저점을 만들어줄 것 입니다.
주요 관련주 들이 내린다고 물타기 하지마시고 적절한 때를 잘 기다려 주시기 바라며, 어차피 마지막 매도기회를 놓쳤다면 등락이 지속될 것이니 저점에 털지마시고 놔뒀다 분봉반등을 이용하여 적절히 대처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주와 정반대의 흐름이 다음주 의 모습 입니다.
이번주가 외형상 지수는 많이 올라간것 같고, 나만 못먹은거 같고, 소외감들고, 지수 땡겼으나 사실상 올라온 종목없고 등의 흐름이었다면~
다음주는 외형상 지수는 많이 빠질 것 같고, 나뿐 아니라 결국 쟤도 못먹었고, 다 떨어져도 내 종목은 올라야 하니 동질감을 느끼고싶지는 않고, 지수 하락하나 사실상 왜곡잡은 종목들 까 내리는것이니 개별주는 흐름주게 될 것이고.. 더 내릴것 같이 무섭고 머 대략 이런흐름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으나 이번주도 보이는것과 달리 먹을거없던 주간이였듯, 도래할 다음주도 보이는것과 달리 덜 힘들고, 개중에는 급격한 수익이 나는 종목들도 더러 나오게 될 것이니 너무 지레겁먹을 이유는 없을 것 입니다.
움직일 수치가 그렇게 깊은것도 아니니까요.
늘 언급드리지만 대중이 바라보는 방향과 걱정과 우려는 벌어지지않습니다. 수없이 벌어진 역사의 반복속에 같은 답을 꾸준히 내리고있음에도 역시나 같은 방법으로 꾸준히 당해줄 수 밖에 없는 암울한 현실. 그 현실은 그들이 자초한 것이라는걸 잊어서는 안될 것 입니다. 당장의 것이 아닌 만들어질 수 있는 확정값을 따라가는것. 그것이 결국 어떤답을 가져다 주게 되는지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결론입니다.
1. 브렉시트와 유로존내 연쇄반응에 우려한 유로화와 파운드화의 약세는 달러강세를만들어 주었고, 다시금 강달러는 자산의 약세로 흐름을 잡았다.
2. 브렉시트는 영국 뿐아니라 유로존 과 글로벌 자산시장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인데, 23일 까지 수차례 흔들리는 예상치를 보이게될 것이며 결국 모두가 생각하는 우려와 모두가 생각하는 환희와 안도는 쉽게 벌어 질 수 없으므로 여론의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3. 이런 흐름들에 의해 돌아올 한주는 이번주와 다른 흐름이 되어줄 것인데 막상 끌어 올린 지수관련 종목들 원위치의 일환으로 전체시장에 크게 영향을 주기보다 제한적 반응을 보일것이며, 하락을 주도하게될 관련주들은 줄기찬 하락이 나올수있으니 적절한 하방대응으로 급 수익을 낼 수 있을것이다. 개별주들의 순환도 나쁘지 않을 것 이지만 대다수의 종목들이 내린다고 저점에 털기보다 기다렸다 반등을 이용한 엑시트가 현명한 대처가 되어줄것이다.
유연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너무 유연해서 부러지지 않는 유연성을 길러야 합니다.
분명 이런흐름이 올 것을 알고있었으나 막상 알고대처하려면 이미 답은 없는 상황(갭 혹은 급)이 되버린 후 이기 때문입니다. 추측과 예측의 차이를 구분해야 겠죠? 어설픈 추측이 아닌 팩트화된 예측은 일이 벌어지기 까지 믿지 안으려 하는게 본성입니다.
어차피 도달해야할 상하방의 수치들을 모두 소멸하고 나면 정말 큰 추세를 만들게 될 것인데 지금 도래하는 흐름은 이전에 준비한 흐름이 될 것이고, 이제부터 준비해야 할 것은 이번 9월물 선물에서 벌어지게될 말도안되는 강력한 추세를 하나 둘 준비해야 할 것 입니다. 어제와 그제 공개방송과 시황에서도 설명드린바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오며 어려워 보이지만 어렵지 않은 한주가 될 것이니 말씀드렸던 범주 내에서 전반적인 사안들을 잘 정립해 두시기 바랍니다.
히브리어로 시작된 '미슐레' 에서 라틴어로 번안된 프로웨르비아(Proverbia) 를 보면, 이런 말이 있습니다.
"Eruere quasi dammula de manu,
et quasi avis de insidiiss aucupis"
에뤠레 꽈씌 담물라 데 마누
에트 꽈씌 아위스 데 인시디이스 아우쿠피스
라고 읽는데요, 이를 다시 한글로 번역하면 이런 뜻이 됩니다.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 잠언 6.5
일요일 저녁 8시 무료방송에서 뵙겠습니다.!!!
화창한주말 새로이 도래할 엄청한 흐름을 기대하면서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그 시장 중심에 여러분이 있기 원하고, 그 곁에 제가 함께 돕겠습니다. ^^
아래와 같이 말이죠.
4/14 GS 1.88% 수익!
4/14 성광벤드 19.82% 수익!
4/15 현대제철 12.09% 수익!
4/15 풍산 2.66% 수익!
4/15 대한해운 10.57% 수익!
4/15 LG상사 2.34% 수익!
4/27 LG전자(대주매도) 7.67% 수익!
4/27 LG전자(주식선물매도) 38.35% 수익!
4/29 신세계푸드 10.66% 수익!
4/29 LG화학(대주매도) 10.81% 수익!
4/29 LG화학(주식선물매도) 54.05% 수익!
5/04 POSCO(대주매도) 9.50% 수익!
5/04 POSCO(주식선물매도) 47.5% 수익!
5/09 현대건설(대주매도) 12.17% 수익!
5/09 현대건설(주식선물매도) 60.85% 수익!
5/10 KODEX 인버스 1.90% 수익!
5/10 두산중공업(대주매도) 3.94% 수익!
5/10 두산중공업(주식선물매도) 19.7% 수익!
5/12 LG화학 1.6% 수익!
5/12 LG화학(주식선물매수) 8% 수익!
5/16 신한지주(대주매도) 0.51% 수익!
5/16 신한지주(주식선물매도) 2.55% 수익!
5/17 삼성전기(대주매도) 6.46% 수익!
5/17 삼성전기(주식선물매도) 32.3% 수익!
5/17 현대중공업(대주매도) 10.22% 수익!
5/17 현대중공업(주식선물매도) 51.1% 수익! 재진입
5/17 두산(대주매도) 5.30% 수익!
5/17 대상(대주매도) -5.78% 손실!
5/17 대상(주식선물매도) -28.9% 손실!
5/17 일진홀딩스 -12.64% 손실!
5/27 DRB동일 3.41% 수익!
5/30 기아차(주식선물매도) 8.05% 수익! 재진입대기
5/30 기아차(대주매도) 1.61% 수익! 재진입대기
5/30 마니커 32.17% 수익! 재진입대기
06/01 SK텔레콤 2.62% 수익! 재진입대기
06/01 SK텔레콤(주식선물매수) 13.1% 수익! 재진입대기
06/02 영인프런티어 21.68% 수익! 재진입대기
수익 속도가 붙는 장.
정준세 사단 신규 매수 및 포트 구축 중!
양방향 투자전략이 궁금하신 분들은
정준세대표 팍스넷 카페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정준세대표 카페 바로가기)
j2ongcap|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5| | |710|19099|1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