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정준세대표카페

[시장전략] 05.20 앓느니 죽지! 그래야 산다!!

2016.05.20 08:37:17 조회4944

안녕하세요 정준세 입니다.

물론, 좋은아침 이고요.^^

 

간밤에 변동이 크게 잡혔습니다. 이유야 분분하지만 자칫 이 부분을 잘못 이해했다가는 혹부리 영감이 될 수도 있으니 그간의 상황들을 잘 생각하면서 짚어봐야 할 것 입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제 숨좀 쉴 만한 흐름 지켜볼 수 있겠다 싶습니다. 환호할만한 일이죠?

 

사실 이번주 내내 시장은 아침장 한차례 변동이후 지루한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시장에 움작여할 할 자금들이 죄다 대선테마로 빠져 모멘텀이 살아 있는 종목들 조차 유동성 부재의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그러던 와중 메이저들의 방향성 조차 박빙의 승부를 보이며 힘겨루기를 지속하는터에, 어제 kospi200의 경우 시종일관 빨랫줄 널듯 횡보하는 흐름을 이어갔는데요 주요종목들은 각 주체들의 저가매수가 유입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흐름들을 이어가는 동안 변동성이 부재 하다는 것이 시장에서는 더 큰 부담감으로 작용했었는데요, 주가를 올리는것은 돈 입니다. 그런 개인들의 사리사욕에 눈먼 돈 들이 끌어올리는 종목들은 이유가 없어도 상승을 이어가듯 시장도 도는 돈이 있어야 흐름을 잡고 실적을 논할 수 있으며 호재와 악재를 녹여낼 수 있는 겁니다.

 

간밤에 사건이 하나있었죠? 유럽증시는 큰 폭의 하락으로 마무리 되었으나 미증시는 아랫꼬리를 길게 올리고 마무리 했습니다.

 

물론 우리 야간증시도 반등을 해 주었고요. 이유는 유럽이 끝나고 상황에 대한 마무리가 되면서 반등을 잡은건데요 어떤상황일까요?

 

주요인사들의 금리인상 발언? ^^ 어제 우리 시장에서 보셨다 싶이 그것이 이유였다면 미증시도 빨랫줄차트가 나왔어야 합니다.

 

그런데 무언가 과격하게 반응하는 모습이었죠?

바로 이집트소속의 항공기가 실종되면서 부터 시장에 불안감이 급속도로 번져가기 시작했습니다.

 

프랑스를 떠나 이집트로 향하던 이집트 항공소속의 여객기가 사라지면서 처음에는 관심갖고 보는 정도에서 진전되던 상황이 갑작스런 보도가 나간후 전 시장이 일제히 반응하기 시작했는데요, 우리시간으로 낮 12시쯤 벌어진 상황이었으니 어제 우리 낮 장에서 큰 반응 없었던것을 보시면 우리장 끝날때 까지만 해도 큰 문제가 될만한 사안이 없었다는것을 반증할수있겠죠.

 

 그런데 간밤에 그리스 에서는 사라진 여객기의 잔해가 발견되었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테러쪽으로 몰아가기 시작했고, 그리스영토인 카르파토스섬 주변 바다로 추락지점을 최종 결론짓는 듯 하면서 테러에 대한 우려가 급격하게 번져나가기 시작합니다.

 

 단순 테러라면 증시는 크게 반응하지 않지만, 이 사건으로 이어질 유로존의 분열과 난민 그리고 브렉시트 를 우려하는 자금들은 민감하게 반응하기 시작했었죠. 유럽장이 끝나고 정정보도가 하나 나오게 됩니다. 이집트 항공 부회장이 직접 '확인된 잔해가 우리항공기의 일부가 아니다'  라고 말입니다.

 

미증시는 곧장 반등했고 우리야간선물도 낙폭을 줄이며 마무리 해 주었습니다.

 

간밤에 윌리엄 더들리 뉴욕연준총재와 제프리래커 리치몬드연은 총재 의 금리인상과 브렉시트관련 발언이있었지만 시장의 본질은 크게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시장참여자들이 보는 6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올라간것은 좋게 볼수있는 현상이다" 라는것과 "연준위원들은 시장 참여자들이 여름 금리인상 가능성을 너무 낮게 보고있다는데 동의한다" 는 말. "6,7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60% 정도 될것이다"라는 발언등이

 

주요 핵심인데요 그간의 시황과 이 양반이 한 말의 문맥을 잘 매치시켜보시면 왜 어제 이런부분들이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이 아니었는가 답이 나오실 겁니다.

 

결론입니다.

 

 현시점 가장 큰 스트레스는 힘의 중심에서의 싸움이 변동을 보이지 않았다 라는 것 입니다.

 

시장의 여신도, 행운의 여신도 그 어느편에서 도움을 주지 않았다는 것 이고 신력으로 안되면 인력으로라도 끌어올리겠다는 개인들의 의지만 일부 종목들에서 엎치락 뒤치락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변동을 줄수있는 상황이 발생했고 그로인해 급격한 수급의 움직임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한주간 보였던 지루함에 종지부를 찍고 본격적인 방향을 만들어낼 트리거가 되어줄 것 입니다.

 

 이에 오늘 우리 시장은 아래로 때려박던 위로 반등주고 다시 때려박던 움직일 수 있는 종목들에 힘을 실어 주게 될 것 이며, 전체적인 추세는 내려오는도중 만든 분봉의 반등치를 찍어가며 하단목표치를 향하게 될 것 이고, 이런 시장의 방향성에 속도를 붙일 만한 변동이 함께 해 준다는 것은 종목들에도 속도를 붙여주게 될 것 이므로 오늘은 어제보다 나은, 그리고 도래할 다음 웨이포인트를 캐치할 수 있는 하루가 되어줄 것 입니다.

 

대처는 이렇게 두고 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일단 코스닥 피 를 막론하고 이름있는 중대형 섹터의 종목들이라면 이제는 정리하지도, 어디가서 이 종목 어떻게 되는지도 묻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보다 낮은가격을 한두차례 줄 수 있지만 무조건 추후 지금보다 높은가격이 나오게 될 것 입니다.

 

이를 팔아 빠르게 멘징 할 종목이 있다면 옮겨 가시되, 그렇게 해줄 확정수치의 종목이 없다면 그냥 놔 두시는것이 계좌에도 정신건강에도 유리할 것 입니다.

 

둘째, 현 시점 종목들의 흐름보다 중요한것은 시장의 방향 입니다. 이미 목표를 두고 흐름을 이어가고있지만 너무 니기적 대고 있다는게 문제인데요, 이런 흐름에 속도를 붙여 준다면 죽을 종목과 살아야 할 종목들의 수급이 빠르게 순환해 줄 것 입니다. 이후 1차 하락목표치의 자리에서 시장의 하락을 주도한 종목들을 재매수 할 준비를 해 두시기 바랍니다. 즉, 오늘장 어설픈 반등잡는 종목들과 개별테마 에서는 물타기 나 신규매수를 자제하고 진짜배기를 매수할 준비를 해 보다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이미 수요일 과 목요일의 경계에서 분봉 반등이 잡혀있는 목표치가 있습니다. 목 금 에 늦어도 월요일에는 찍으러 가 줄 것이다 말씀드렸는데요, 성향자체가 오랜시간이 걸려 올라올 기준이 아닌데다 현 지수의 위치에서 선물기준 1포인트정도, 종합주가지수 기준 10포인트 정도 위의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 터라 펄쩍튀고 상승할 V자 반등은 아니겠지만 금일 시장이 아래로 때려박아준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게 될 것 입니다.

 

반등의 목표치로 삼고있는 포인트가 여러개인 상황이기 때문에 예를들어 시작하자마자 때려박고 시작한다면 곧장 튀어 올라오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는 것 입니다.

 

즉, 변동을 준다는 것이 키포인트 입니다. 저렇게 잡아둔 분봉의 반등치는 반드시 올라오는 흐름을 보여주게 되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깊이 내려가면 빠르게, 천천히 내려가도 다시 올라오는, 하지만 이와반대로 반대로 올라가버리면 빠르게 내려오는....등의 변동을 줄 수 있는 포인트들이 많아 졌다는것은 시장에 먹거리가 풍부해 졌음을 시사하고 있으니 말이죠.

 

또한 아직 조사 중인 항공기 사고에 대한 진상규명이 테러로 밝혀질 경우 시장은 한차례 패닉을 줄수도 있음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시장은 앓느니 죽는게 낫습니다. 기왕이면 죽느니 사는게 낫겠죠. 죽느냐 사느냐는 위로가고 아래로 간다고 해서 결정지어지는것이 아닙니다. 방향과 속도만 잡으면 시장은 살아있는것 이고, 그것은 자금을 살리는 원천이 되어줄 것 입니다.

 

수치는 이전 시황에서 언급드렸으니 참조해 주시기 바라옵고, 분명 어제보다는 나은 하루 이지만 어제보다 못한 시장흐름이라 판단 될수도 있으실 겁니다. 한치 앞이 아닌 좀 더 큰 방향을 보시기 바랍니다. ^^

 

세부사항 잠시후 방송에서 이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4/14 GS 1.88% 수익!

4/14 성광벤드 19.82% 수익!

4/15 현대제철 12.09% 수익!

4/15 풍산 2.66% 수익!

4/15 대한해운 10.57% 수익!

4/15 LG상사 2.34% 수익!

4/27 LG전자(대주매도) 7.67% 수익!

4/27 LG전자(주식선물매도) 38.35% 수익!

4/29 신세계푸드 10.66% 수익!

4/29 LG화학(대주매도) 10.81% 수익!

4/29 LG화학(주식선물매도) 54.05% 수익!

5/04 POSCO(대주매도) 9.50% 수익!

5/04 POSCO(주식선물매도) 47.5% 수익!

5/09 현대건설(대주매도) 12.17% 수익!

5/09 현대건설(주식선물매도) 60.85% 수익!

5/10 KODEX 인버스 1.90% 수익!

5/10 두산중공업(대주매도) 3.94% 수익!

5/10 두산중공업(주식선물매도) 19.7% 수익!

5/12 LG화학 1.6% 수익!

5/12 LG화학(주식선물매수) 8% 수익!

5/16 신한지주(대주매도) 0.51% 수익!

5/16 신한지주(주식선물매도) 2.55% 수익!

5/17 삼성전기(대주매도) 6.46% 수익!

5/17 삼성전기(주식선물매도) 32.3% 수익!

5/17 현대중공업(대주매도) 10.22% 수익!

5/17 현대중공업(주식선물매도) 51.1% 수익!

5/17 두산(대주매도) 5.30% 수익!

5/17 대상(대주매도) -5.78% 손실!

5/17 대상(주식선물매도) -28.9% 손실!

5/17 일진홀딩스 -12.64% 손실!

 

 

 

양방향 투자가 궁금하신 분들은

 

정준세대표 팍스넷 카페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정준세대표 카페 바로가기)

j2ongcap|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4| | |545|21760|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