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13 07:13:16 조회9509
분기 조정의 마무리와 다시 상승의 시동
2월부터 시작된 1분기 급등 이후 3월 하순부터 외국인 주도의 분기 이격 조정이 이어졌으나, 이번주 한국, 미국, 유럽, 중국의 옵션 만기를 앞두고 조정을 마무리하고 다시 상승이 시작되는 듯 하다.
이런 상승의 움직임은 중국 경기의 영향을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원유를 비롯한 상품 가격에서 나타나고 있다. 원유 가격은 20일 평균까지의 이격 조정을 마친 후 5일째 상승이 이어지며 주식 시장 상승을 앞서 예고하고 있다.

원유 가격은 공급의 영향보다 수요의 영향이 더 크다. 원유 가격의 상승은 중국을 비롯한 인도 인도네시아 등 공업화가 빠른 국가의 경기 회복이 시작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2016.4.12 원유 가격의 장기 전망.
http://blog.naver.com/gaajur/220681093398
원유 가격과 함께 에너지 및 금속이 전반적으로 상승한데 이어 하락하던 국채 금리가 상승 전환했다.

특히 미국의 국채 가격은 FRB가 시중에 환매조건부 채권 매각을 늘리면서 상승하며 주식 시장 조정의 분위기를 만들었으나, 국채 가격이 다시 천정권에 이르고 이번주 물가 발표의 움직임과 함께 하락 전환하며 국채 수익률은 상승 전환하고 있다.

유동성 이동 방향이 채권에서 주식으로 자금의 이동이므로 국채가격이 천정권으로 오른 후 재차 하락 전환한다는 것은 주식 시장이 강한 상승을 할 수 있는 유동성 조건을 갖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이번 금요일 옵션 만기를 앞두고 박스권 정체하면서 이격 조정을 하고 있는 뉴욕 종합주가지수는 다시 상승을 하면서 11,300선의 다음 목표를 향해 상승을 시작할 듯 하다.

이런 상승의 배경에는 중국의 건설 경기 회복을 바탕으로 한 중국 제조업 경기 회복이 자리한다. 무엇이 과거와 다른가를 알고 싶다면, 중국의 생산자 물가지수 상승률을 보면 알기 쉽다.

중국의 생산자 물가지수는 중국의 건설 경기 수축이 시작된 2011년 하반기 이후 지속적인 상승률 둔화가 이어졌고, 2014년 7월 이후 재차 중국 건설 경기 급랭과 함께 생산자 물가지수가 급락하며 주가 하락 또는 정체가 이어졌지만 2016년을 기점으로 확연히 상승으로 돌아서는 모습이다.
하락을 시작한지 5년 만이며 중국의 주택, 건설, 제조업 지표의 회복과 그 흐름을 같이하고 있다. 생산자 물가 지수란 기업의 상품 판매가격을 의미한다. 이것은 곧 화학제품과 철강 등 제품 판매가격이 오르는 것을 의미하니 이것이 곧 기업의 이익 증가이며 다른 말로 주가 상승이다.
그간 미국은 미국 국채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환매조건부 채권 조작으로 시장을 조작해왔지만, 거대 중국의 경기 회복에는 속수 무책이다. 중국의 경기 회복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을 포함한 가파른 물가 상승 앞에서 채권가격을 고의로 높게 유지하는 것은 후에 인플레이션에 녹는 채권의 급락의 위험을 키울 뿐이다.

그 동안 4년 동안 박스권 등락 장세에서 박스권 매매 교육이 철저히 이뤄진 듯, 국내 기관과 개인은 시장의 고점으로 생각하고 팔고서 다시 하락하기를 고대하고 있는 듯 하다. 그 동안 공격적으로 매도를 하며 하락을 만들어 온 사모펀드가 매수로 돌아선 이번주는 조정을 받았던 기업들의 움직임이 되살아나고 있다.

그러나 2월 이후 중국의 경제 회복을 간파한 외국인은 줄기차게 경기 민감주 위주의 주식 매수를 늘리고 있으며, 3월 하순 이후의 조정 국면에서도 이런 기조에 변함이 없다. 주식을 멀리 보고 투자하지 못하고 짧게 보고 도박과 흡사한 매매를 하는 한국의 기관들의 금융 경쟁력은 달리 우간다 수준으로 평가된 것이 아니다.
수년간 계속되는 경기 회복을 앞두고 경기에 민감한 기업들을 죄 팔아버린 기관이나, 경쟁력이 있는 거래소 대형우량주를 팔아서 끊임없이 코스닥 잡주를 사들이는 개인이나 그 차이는 크지 않은 것 같다.

여하튼 3월 하순 이후 이격 조정을 거치며 2분기 최저가격 바겐세일 기간과, 4월 중 최저가격 바겐세일을 마친 시장은 옵션 만기를 하루 앞두고 다시 상승이 시작되는 것 같다.


1분기 상승의 스타트를 끊었던 건설주가 강한 상승으로 2분기 상승을 주도하고 있고, 무역과 조선 등 분기봉 시가 3선 이격 조정을 거친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5年 평균을 돌파함으로써 대세 상승의 조건을 갖춘 종합주가지수는 한 달여에 걸쳐 5년 평균선을 지지로 매물을 소화하며 힘을 비축한 후 다시 상승이다. 이 상승은 적어도 5년간 年俸 양봉을 이어가는 상승이 되기 쉽다.
전세계 경기 회복을 염두에 두고 경기에 민감한 업종의 핵심 우량주를 적극적으로 사서 보유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중국 건설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은 업종의 업종을 대표할 만한 우량주나 경쟁력이 강한 기업을 분산해서 비중을 늘려 보유하는 전략이 좋다.
주가가 상승한다고 해서 투자자가 수익을 얻는 것은 아니다. 1998년 277에 있던 주가지수가 지금은 2000선으로 올라 있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은1998년 이후 투자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투자로 성공한 사람이 많지 않다. 지수가 277에서 2000으로 오르는 동안 오히려 투자로 잃을 사람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는 올바른 방법을 익히지 못하면 오르는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없거나 쇠퇴하는 기업을 싼 맛에 사서 망하기 쉽다. 특히 박스권 장세에서 효과적이었던 전략은 더이상 상승 장에서는 효과적이지 않다. 박스권 등락 국면이 아니고 장기 상승하는 시장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오르는 시장에 합당한 전략을 가져야 한다. 여기에 경기와 기업의 업황 변화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그리고 기업의 성장과 가치를 알아야 한다. 물론 단기 변동을 차익으로 얻는 전략에서는 이런 내용은 필요하지 않지만 …
무료 방송 녹화 시청.
노후 파산에 관련된 특집 방송을 하였습니다.
매 10년마다 5년씩 증가하는 평균 수명, 그러나 고령화 사회 경험을 통하여 장수가 축복이 아닌 악몽이 된다는 사실과 특히 노후 준비가 덜된 한국 사회의 위험을 알아 봅니다. 노후 준비를 충분히 잘 한 경우라도 어떤 위험에 의해 노후 빈곤과 파산의 원인이 되는지와 이를 대비할 방안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장수의 시대 우리 앞에 놓인 현실과 위험이 무엇이고, 지금 그에 대해 준비할 방안이 무엇인지를 되살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미리 효과적인 노후를 준비함으로써 노후가 악몽이 아닌 축복이 되기 바랍니다.

방송일시 : 2016년 4월 11일 19시 ~ 21시 (120분)
방송장소 : 팍스넷 LivePax 인터넷 방송
쥬라기 MBA 주식투자 강의
☞ 녹화방송 보기 : http://bnb.moneta.co.kr/live/cgi/run_scrap.php?sched_id=215997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