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리얼김인준카페

[시장전략] 거래소와 코스닥 그리고 외국인 매수매도 의미

2016.04.03 12:58:40 조회2973

 

거래소와 코스닥의 판단

 

 

미국 증시가 금요일 상승으로 마감되었다. 나스닥 지수를 기준으로 보면 5000포인트 돌파 시도까지는 진행되어야 단기 저항이 나타날 수 있어 추가 상승흐름이 존재한다.

 

 

지난주 목요일과 금요일로 외국인이 거래소에서 매도전환 수급을 보여줬다. 2일간 거래소 순매도폭은 4216억원였다. 일단 미국 증시의 조정 전망에 따른 매도는 아니었다.

 

 

그렇다면 왜 매수 전환을 보여주던 외국인이 갑자기 매도로 전환했을까?

 

 

거래소는 5년간 장기 박스권에 갇혀있다. 그만큼 이상의 박스권은 강한 매물벽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매물벽이 돌파될려면 강한 매수세가 존재되어야 한다. 당연히 개인 매수로 돌파될 매물벽이 아니기 때문에 메이저의 매수가 필요하다.

 

 

그런데 기관은 거래소의 장기 박스권을 만든 주범이다. 박스권 상단에만 오면 환매라는 명분으로 대량 매도를 반복했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유사한 매매행태를 기관이 보일 경우 장기 박스권 돌파의 주도를 기관에 기대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울 것이다.

 

 

결론은 외국인의 매기가 장기 박스권 돌파의 유력한 수급이다. 그런데 지난주 후반으로 매수하던 외국인이 매도로 돌아섰다. 이를 놓고 여러 해석이 분분하다.

 

 

필자는 외국인이 매도를 지속하던 지난 1월에 조만간 매수 전환할 것으로 예측해드린바 있다. 그 이유는 유가의 반등과 달러약세, 그리고 원화 강세로 연결되면서 외국인 매수 전환이 나타날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외국인 수급의 변화 출발점에 유가 동향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필자는 국제 유가가 20달러대에서 바닥을 찍고 반등해 30달러 전후에서 일시 등락을 보이다가 40달러 전후로 반등할 것으로 지난 1월에 예측한바 있다. 이때 40달러 전후로 반등을 예측한 이유는 이란의 석유재고 소진때문이었다. 이란 석유 수출 재개를 앞두고 석유 재고 출회 우려감으로 40달러 전후에서 20달러대로 국제 유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이의 원인이 제거되면서 제자리로 돌아갈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제유가가 40달러로 반등하자 여기저기서 국제유가의 추가적인 상승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이는 상승의 관성을 노리는 시각에 불과하다.

 

 

실제로 40달러 이상으로 추가적인 상승을 전개하려면 이번에는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실수요의 증가가 필히 동반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는 아직은 시기상조일 수 있다. 최근 국제 유가가 40달러 위에서 저항을 맞고 되밀린 이유다.

 

 

결론적으로 외국인의 거래소 매수 전환은 국제유가의 반등과 맞물려 진행된 것이며, 국제유가가 저항에 직면하면서 외국인의 일부 매도가 다시 출현된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당분간 국제유가가 35달러 전후에서 40달러 전후의 범위권 등락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면 외국인의 지난주 매도 전환은 수급기조의 재변화라기보다는 매수와매도의 외국인 매매 혼조국면 진입을 알리는 시그널로 판단해야 된다.

 

 

이제는 코스닥의 변화 여부를 주목해본다. 코스닥 수급에 있어 기관은 오랜 기간 매도를 지속했기 때문에 추가매도에 대해 큰 부담은 없다. 현재 코스닥의 기관 매도 핵심이 투신 환매에 있기 때문에 이상이 진정되는 단계가 오면 기관 매도세도 약해질 수 밖에 없다.

 

 

당장 코스닥에서 기대되는 수급은 외국인이다. 이미 필자는 지난주 투자전략글에서 이를 피력한바 있다(지난주 투자전략글 참고). 지난해 상반기에 기관 매수세로 코스닥의 상승이 전개되었다면 이후는 외국인 매수로 코스닥의 또 다른 상승이 출현될 가능성을 필자는 높게 보고 있다.

 

 

거래소는 외국인이 매수를 하더라도 지난 8개월간 13조원 이상 순매수했던 기관의 역매도가 부담이 된다. 그러나 코스닥의 경우는 기관이 매도를 지속해왔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 외국인은 코스닥에서 이를 노리고 있다.

 

 

코데즈컴바인이 급등후 급락하면서 많은 추측을 불러왔지만 필자는 이 종목의 등락을 통해 딱 한가지만 생각했다. 현재 시장에 큰 자금 세력이 존재한다는걸 말이다. 코스닥이 살아난다면 제2의, 제3의 영진약품이 출현될 것이고 우리는 이를 노려야 된다.

 

 


4월1일(금요일)에 특별 장중무방을 하루 진행했습니다. 매매수익도 드렸고 시장에 대한 전략도 말씀드렸습니다. 참여 못하셨던 분들은 아래 카페바로가기를 클릭해 카페내 방송다시보기에서 녹화VOD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성장 급등주, 실적 급등주, 재료 급등주의 변곡 투자!

 

3대 급등주의 변곡 투자 전문클럽(바로가기 클릭)!!

kimjunmin77|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5| | |1003|14273|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