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정준세대표카페

[시장전략] 드디어 확정된 수익 시그널의 완성!!

2016.04.02 12:11:28 조회6173

따사로운 주말아침 입니다.

수,목,금 성황리에 런칭 무료방송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장 종료 후 종목진단과 더불어 그날그날의 주요흐름과 내일의 흐름에 대한 스팟 방송도 자주 열게 될 것이오니 많은 관심 갖아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일요일 저녁 8시에는 금요일 장 마감 후 시장이 만든 종합주가지수에서의 확정상승시그널과 상승의 목표치, 그리고 지수의 상승을 견인할 종목들에 대해 언급드릴 예정이오니 반드시 참석하시어 그간 잃어버린 손실 그 이상으로 복구 할 수 있는 기회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무방에서 모두 말씀드리지 못했던 이야기들과 더불어 간밤의 미증시와 시장이야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 간밤의 미증시는 유가의 하락에도 불구 하고 제조업지수의 호조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시장의 가장 중요한 변수중 한가지는 달러의 강약기조 와 유가의 흐름  이라 말씀드렸고, 이 두가지에 변수를 줄 수 있는 사안들에 따라 시장의 심리와 팩트가 방향을 달리 하는 시기 인데요 우선 그중 하나인 유가 부터 짚어 보겠습니다.

 

 최근 40불대에서부터 하락을 거듭한 유가는 $36.79 로 -4%의 하락세를 보이며 마감 했습니다.

17일 이전에 쓸데없는 말과 상황을 만들어 내지 않기를 바랬지만 꾸준하게 튀어나오는 이야기들은 17일 열리게될 카타르 도하에서의 협상을 두고 우려를 증폭시켜왔는데요, 수메드 파이프 라인의 접근을 차단하여 이란을 압박했는가 하면, 쿠웨이트와 카프지 해상유전을 재가동 하는 등 유가 동결과, 감산은 고사하고 증산에 비중을 둔 액션을 취하면서 꾸준한 하락세를 이어 주요 자리인 36불 대까지 하락습니다.

 

 간밤에 사우디왕위계승 서열 2위인 모하메드 빈 살만 왕자의 발언이 추가적인 심리냉각에 힘을 실었는데요, "다른산유국들이 동참한다면 우리도 동참하겠다" 라고만 말했다면 유가가 하락할 이유가 없겠지요?  그는 마지막에 이런 말을 했습니다

"누군가 원유 생산을 늘리기로 한다면 우리에게 찾아온 어떤 기회도 거부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이죠.

 

이건 정확히 이란을 겨냥한 발언 입니다.

지난 3월 초 러시아의 석유장관은 이란을 우리의 동결에 포함시키는 것은 불합리한 처사라며 경제제재 이전의 수준까지 어느정도 회복한후 동결에 편승하는것이 이치에 맞는다는 말을 하면서 이란의 증산에 힘을 실어주었었죠.

 솔직히 이란의 입장에서는 맞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현 시점 이란은 그간 쌓아둔 기름도 많을 뿐더러 그럼에도 증산에 박차를 가한다면 사우디의 입장에서는 곱지않은 시선으로 바라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이에 사우디는 수메드파이프라인을 차단하고 이란의 유럽수출을 저지할 뿐아니라 쿠웨이트와 카프지 해상유전을 가동하면서 증산에 합류하게 됩니다.

 이런 일련의 사건들이 유가의 상승을 제한하고 하락의 추세를 만들었으나, 다행히도 유로화의 강세에 의한 강력한 약 달러 기조는 원자재를 상승시키고 유가의 하락에 가속도를 붙이는 상황을 저지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여기 까지 입니다.

 

 사우디의 말 처럼 누군가 원유생산에 박차를 가해 동결협상에 찬물을 끼얹는 다면 사우디는 증산의 당위성을 찾게 될 것이고, 절대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며 유가는 지금껏 팩트가있어서 상승한것이 아니기에 여태까지의 모든 기대감이 축소되면서 다시금 곤두박질 치게 될 것 입니다. 그럼에도 믿어볼 만한 희망은  미국의 셰일업체이 한계 에 달해 도산하는 업체수가 늘고있고, 단연 RIG 수도 줄어들고있다는 것 과 사우디뿐 아니라 산유국들이 현재의 저유가 체제 에서는 버티기 힘들다는 것 입니다.

 

 셰일 유전의 수명은 통상 3년으로 전통적인 예스머신이 돌아가는 유전의 비해 훨씬 짧기 때문에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신규 유정을 개발해야 합니다. 하지만 초기 개발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만큼 천연가스나 원유의 가격이 특정가격 아래로 내려간다면 셰일에너지는 개발할수록 손실을 보는 구조를 갖고있습니다.

 지금처럼 유가가 싸서 셰일업체들이 생산을 중단하는 시기와 달리 유가가 일정선 위로 올라가면 곧장 다시 생산을 재개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런상황이 이어진다면 다시금 유가는 하락할 테고 결국 유가는 과거처럼 60불대 이상의 고유가시대를 맞이 하는것도 어렵고, 꾸준하게 30불대를 이어가는 것도 산유국들의 재정상태에 빚대어 어려운 실정이라 볼 수 있겠죠? 

 

 여기까지 최근 유가의 하락과 유가가 가지고있는 시대적 배경중 일부를 짚어보았습니다.

 

재미난 것은 그래서 유가가 $36 에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미증시는 상승을했다는 건데요 무슨일이 있었기에 유가의 하락에도 증시는 상승을 한 것일까요?  그리고 우리 증시는 왜 하락을 한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어제 미증시가 상승을 한데는 옐런의 입김도, 금리인상 시그널의 완화 도 아닌 경기에 대한 안도 입니다.

금리인상이 호재 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경기가 좋아야 금리를 인상시킬 수 있는 것이고, 경기가 좋다는 것은 그 어떤 호재보다 증시에 막강한 힘으로 작용하는 재료 입니다.

 그런  미 증시에 최근 난잡한 수치들로 경기가 표현되곤 했는데요 간밤에 튀어나온 ISM제조업 지수는 그런 우려를 말끔히 잊게 해 주었습니다. 

 우선 제조업지수 가 갖는 의미는 선행성이 상당 하다는 것 과 우리쪽 수출동향과의 상관계수가 높아 동행지표라 일컷기 때문에 우리도 지표의 수치에 민감한것이 사실입니다.

 

 미국은 제조업에 대한 비중이 에너지산업에 대한 비중으로 매우 크게 편중되어있어 유가가 하락하는 동안 ISM 제조업지수와 좋게 나올수가 없었지만, 유가의 터닝포인트인 2월를 기점으로 ISM또한 대폭 개선될 수 밖에 없겠죠.

 결국 어제 발표된 제조업지수는 예상대로 전월 49.5 에서 51.8로 상승했으며 지난 6개월만에 처음으로 확장세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제조업지수가 확장세로 반전되었고, 미경제에 대한 불신 뿐 아니라 우리 증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 지표가 좋게 나왔으니 향후 시장의 향방을 나쁘게 볼 우려는 없는 것 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ISM은 유가의 흐름에 기인해 반전되었고, 다시금 유가가 우려의 자리에 위치했는만큼 유가에 대한 새로운 상황이 발생한다면 애써 쌓아온 수치는 다시금 되반락하는 모습을 보이게 될 것 이고 경기에 대한 우려는 다시금 불붙게 될 것 입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여전히 우리 시장은 유가 와 환율에 매우 미감하게 반응할 것 입니다. 돌연 급락과 급등이 일어날 수 있을것이며, 관계 종목들이 고혈을 짜내는 스트레스를 줄 수 도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추후 방향성과 변수를 잘 관찰하면서 따라간다면 피할수 있는것은 피하고 취할 수 있는것은 극한의 수치까지 취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어제까지 지수가 좋지 않았음에도 선방 이상을 보여드리며 무방을 마무리 했는데요 시장이 끝나고 아주아주 중요한 시그널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무방을 열고 몇몇 분들을 모시고 시그널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간략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오전장중 주요 맥점을 찍고 시그널을 만들때 오늘은 '종가 저가 입니다' 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선물기준 따딴한 음봉으로 마무리 하였죠? 몇몇분들은 이게 어떻게 가능할까 라는 의문의 질문을 주셨는데요 대개 수치는 만들어지는 진폭과 원리, 가격이론이라는게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수치의 오차를 두고 고점과 저점에 대한 시그널과 움직일 수 있는 진폭의 크기를 만들어 주는데요

 

 중요한 것은 어제 장이 끝나고 우리시장이 반드시 들어가야 할 상방 수치가 만들어 졌다는 것 입니다. 이런수치가 만들어 질때는 빠르면 수일 내에 도달 할때도 있지만 오랜시간 지리부진하게 진상을 떨며 올라갈 때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꾀 나쁘지않은 속도로 갈 수 있는 진폭의 힘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간략.

 

 그래서 어제까지 가입하신 우리 카페 가족분들은 월요일과 화요일 지수의 저가스팟과 종목들의 매수 급소에서 가격이 들어오는 순서대로 주요종목을 가득 매수할 예정 입니다. 이들 종목들은 일정구간동안 지수의 상승을 견인하게 될 것 인데요,

 이번 시그널은 선물지수 가아닌 종합주가지수에서 20XX~ 207X 까지 상승 할 수 있는 수치를 만들었기 때문에 주요한 자리에 서 매수한 종목들을 순차적으로 상승의 목표치 에서 차익하게 될 것이고, 이는 날이면날마다 오는 기회가아닌 1년에 한두번 나오는 확정수익의 룸을 만드는 구간으로 그간의 손실을 짜릿하게 회복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일요일 저녁 8시 공개무료방송을 개최할 예정이오니 내일 일요일 저녁 8시 팍스넷 전문가 카페  정준세대표 카페로 오셔서 방송에 참여하시고, 주요 시그널과 시장방향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늘 그렇듯 시그널은 돌연 발생하게 되고, 포착했다면 날이면 날마나 오는 기회가 아니니 이런 시장은 반드시 따라붙어 시장에 맞겨둔 돈을 이자까지 쳐서 찾아와야 할 것 입니다.

 

 

     일요일 저녁 8시 정준세대표의 공개무료방송

     제대로된 한방을 놓치지 마세요~!! 

j2ongcap|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3| | |226|33767|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