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15 03:33:25 조회2080
비관론과 긍정론의 양면성, 그래서 증시는 등락의 역사다.
증시를 비관적으로 보는 입장에서는 몇 가지 그 이유를 들곤 한다.
일례로 한국의 가계부채가 1200조원을 넘어선 상황에서 도저히 희망의 탈출구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국의 저축성 예금이 사상 처음으로 1000조원을 돌파했다. 돈이 없어 대출이 급증하는 빈곤함이 존재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갈 곳을 잃은 풍부한 유동성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세계 경제의 성장 둔화를 말한다. 그러나 위기에서 기회가 찾아오듯 세계 경제 성장 둔화 위기가 새로운 기회의 탈출로 바뀔 수 있다.
미국이 2008년의 서브프라임 위기를 양적완화를 통해 탈출하는 모습을 우리는 봤다. 이후 미국 증시는 역사적 신고가로 엄청난 상승을 보였다. 심지어 나스닥 지수는 2000년의 IT버블이 만들었던 상투의 지점을 돌파하는 괴력까지 선보였다.
중국이 심각한 디플레이션으로 위기에 직면했다는 의견이 많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위안화 평가절하 정책과 함께 구조조정을 앞세워 공급의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심지어 과잉 생산 축소를 위해 국유기업까지 합병을 확대 추진한다.
유로존 위기를 거쳐온 유럽도 여전히 불안정하다. 그러나 유가의 반등으로 유럽 은행권의 부실채권 위기론이 일부 수그러졌다. 에너지 기업들에게 빌려준 대출금의 부실채권 우려가 유가 반등으로 일부 진정된 것이다.
여기에 ECB가 사상 첫 제로금리를 선언했다. 특단의 조치를 통해 양적완화를 확대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유럽 증시는 제로금리 선언이 나오자 하락세를 보였다. 사상 첫 제로금리 선언이 그만큼 유럽의 상황이 좋지 않다는 반증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다음날 유럽 증시는 되반등했다. 유로존의 불안정한 상황을 풀어보고자 하는 ECB의 의지를 더 높게 봤기 때문이다.
미국이 지난 12월 금리를 인상하면서 미국 증시가 하락한바 있다. 출구전략의 진전이 다시 미국의 상황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는 인식들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 증시는 이후 되반등하고 있다. 금리인상 이후의 호전되는 경기지표를 확인하면서 금리인상을 둘러싼 부정적 인식이 긍정적 인식으로 바뀌는 모습이 존재한 것이다.
미국은 서브프라임 위기를 양적완화를 통해 단박에 기회로 바꾸는 저력을 보여줬다. 이런 미국이 과연 일각의 부정적 시각대로 아무 생각없이 금리를 인상했을까? 미국은 그렇게 멍청하지 않다.
세계 경제에 위기론이 팽배하지만 이를 풀어보고자 하는 각각의 노력이 진행중이다. 이상의 노력에 대한 성과가 향후 보이기 시작한다면 분위기는 단박에 바뀔 것이며 증시 역시 분위기가 반전될 것이다.
비관론과 긍정론의 양면성은 지금도 진행형이다. 그래서 우리는 증시의 반복되는 등락 역사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 증시의 기술적 해석
거래소는 반등을 진행하면서 중간중간 이격조절을 나타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조정눌림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외국인의 매수 전환 형태가 유지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지금은 등락이 있더라도 2010포인트로의 접근을 시도하는 과정으로 보인다. 그리고 2010포인트를 지지로 돌려나갈 수 있는가가 추세적인 변화 여부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 일봉챠트>
코스닥은 지난해 하반기 내내 저항되었던 위치로 다시 접근된 모습이다. 이상의 저항대를 놓고 다소의 공방을 벌이는 모습이 존재할 수 있으나 저항 강도가 높지 않다면 등락을 주다가(소극적 저항) 이를 돌파할 수 있다.
코스닥의 관건은 기관이 아직 본격적인 재매수를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거래소에서 기관이 매도로 돌아선만큼 코스닥에서는 재매수 타이밍을 저울질하게 될 것이다. 위 챠트상 표시해드린 저항대를 기관 매수가 동반되며 돌파해 지지로 돌려나갈때 코스닥은 반등을 넘어 반전 시도의 기대 영역으로 진입될 수 있을 것이다.
신성장 급등주, 실적 급등주, 재료 급등주의 변곡 투자!
3대 급등주의 변곡 투자 전문클럽(바로가기 클릭)!! kimjunmin77|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5| | |940|14594|7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