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이어지는 양적완화정책과 더불어 중국과 유럽의 양적완화 정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0월 양적완화를 중단하고 금리인상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미국으로서는 금리인상 시기를 늦출 가능성이 높아졌다.
유럽과 일본등글로벌 경제대국들이 디플레이션의 터널을 탈피하겠디는 이유로 중국은 경제성장률을 7.5%대로 유지하겠다는 이유들을 들어 양적완화를 경쟁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통화 완화정책이 주식시장에는 다소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다만 글로벌시장에서 강달러 기조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원화 약세가 이어지고 있어 큰문제는 될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만약 양적완화를 지속하고 있는 경제강국 대비 원화가치가 강세를 보인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글로벌 시장에서 그만큼 수출경쟁력이 떨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의 금리인하와 경제살리기가 한국경제에는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으나 대중국 수출비중이 높다고 하여 중국의 덕을 본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할수있다. 중국경제의 팽창이 한국 수출기업들의 매출증가로 이어져야 하는데 세계의 공장이라고 일컫는 중국은 이제 대부분의 품목에서 글로벌경쟁력을 넓혀가고 있다. 한국에서 만드는 것은 거의다 중국시장에서 만든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글로벌경쟁력이 있어야 하고 시장진입장벽이 큰 업종이나 틈새시장에서 경쟁력을 이미 확보한 강소기업이나 신성장 동력으로 재무장한 기업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부의 정책수혜주나 시장 중심 이슈섹터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코스피지수(일봉)
코스닥지수(일봉)
코스피지수는 2010선까지의 반등 가능성은 열려있고 코스닥지수 역시 555선을 전후까지의 반등시도는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외국인들의 수급상황에 따라 등락이 결정되어지고 탄력성이 결졍되어 지는 상황이므로 급등보다는 점진적인 상승시도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주식투자에는 종목선정과 매매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아직은 지수관련 대형주보다는 중소형주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중국관련주와 정책수혜주에 집중하는 매매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수퍼리치방송에서 공개 추천한바 있는 대표적인 고성장주로컴투스는 +777%의 경이적인 상승률을 기록한바 있다. 그리고 그 후속주로 VIP방송 추천종목인다음은 추천 2개월 여만에 +90%이상의 급등세를 기록(59%차익)한바 있으며 제일바이오+57%, 코아스 +55%등과 보성파워텍 +128% 등 단기 급등 종목들이 속출중이며 그후속주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수퍼리치 카페자료 필참조
어떤 종목을 어디에서 베팅을 하여야할지 판단이 서지않는 투자자라면 수퍼리치방송에 단 1개월이라도 참여해 보시길 권해 드리는 바이다.
수퍼리치 VIP방송 1개월 가입비77만원-> 55만원 일시적인 파격할인중. 가입을 서둘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