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7 16:44:18 조회3627
<코스닥과 기관>
단 2거래일간 코스닥 지수가 3% 넘게 급락했다. 지난주 13일의 투자전략글에서 코스닥이 소폭 반등하지만 기관의 매도 지속이 불안 요인이라 했고 기관이 코스닥 지수를 한번 더 밀어낼 가능성을 제시했다. 역시나 기관의 매도로 이후 2거래일간 코스닥이 급락한 것이다.

코스닥 지수는 지난 5년반 동안 특정 박스권을 벗어나질 못하고 있다. 이상의 박스권 안에서 엄청나게 잦은 등락만 반복한 것이다. 그리고 이상의 등락을 주도한건 기관였다. 기관이 유도한 5년반의 박스권 등락은 뜯어보면 거의 투기적 모습에 가깝다. 지수를 상승시켜 개인들이 따라 붙으면 급락으로 꺽어내고, 하락시켜 개인들이 투매하면 급반등으로 올렸기 때문이다. 이는 위 코스닥 지수의 흐름을 챠트상 확인해봐도 알 수 있다. 위 아래 뽀족한 모습들이 많다는 점이 바로 순간순간 급등락을 만든 형태 때문이다.
통상 거래소는 외국인이 주인 노릇을 하고 코스닥은 기관이 주인 노릇을 한다. 그래서 거래소는 기관이 아무리 매수해도 외국인이 팔아대면 지수가 오르지 못하고 조정을 나타낸다. 반면 코스닥은 지난해 외국인 비중이 다소 증가해 외국인 영향도 존재하지만 대체로 기관의 매수 매도에 의해 지수상의 등락이 좌우되고 있다. 외국인에게 깨진 기관이 개인을 상대로 화풀이하는 꼴이다.
현재의 하락하는 코스닥은 기관의 16거래일 연속 순매도(16거래일 누적매도 2569억원)로 인해 나타났다. 코스닥은 위에 언급했듯 기관 중심의 수급에 의해 등락이 좌우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분석보다는 수급 분석이 더 정확하다. 다시 말해 현재의 코스닥 지수 흐름을 놓고 기술적인 지지권을 체크하는 것 보다는 기관의 매수전환이 언제 나타날 것인가가 지수 반등에 더 중요하다는 의미다.
기술적으로는 지난 6월부터 다중 지지권 위치가 되었던 520~530포인트 영역이 체크 대상이지만 기관의 습관상 어디에서 개인들을 투매시키고 이를 받아서 되반등시키는 수급 변화가 나타날 것인가가 관건인 것이다. 보통 기관은 이상의 형태를 오후보다는 오전장에 주로 만든다. 어닝시즌 또는 포트 교체 차원에서의 매도일 수 있겠지만 단기간내 많은 물량을 매도한 만큼 530포인트 이하에서는 언제 이들이 그런 형태의 수급 변화를 만드는지 확인해야 한다.
<외국인과 거래소>
거래소는 외국인이 매수 전환을 해야 진정한 회복시도가 나타난다. 10월말 이후 삼성전자 매수 위치에서 시장 전반의 매수전환이 일시 나타나긴 했으나 연속력이 아직 약하다. 본격적인 매수 전환의 의도를 드러내지는 않고 있는 것이다. 외국인 매도 구간에 기관이 매수하지만 지수에 절대적 영향력이 없다.
오늘장은 기관 매수와 함께 비차익 중심으로 1579억원의 프로그램 매수가 유입되어 그나마 지수상의 하방경직을 나타냈지만 상승전환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외국인의 매수 의지가 부각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원/달러 환율이 지난주 금요일 1100원 돌파시도까지 나타났던 점을 감안하면 원화 약세가 둔화되어야 외국인의 매수전환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에 대한 외국인 매수기조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과 거래소 지수상 가격 조정 이후의 기간 조정에 놓여져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단기 상승갭을 메우며 되눌린 현재의 거래소 흐름이 1920포인트를 하향하지 않는한 이번주 전약후강의 주봉 양봉 그림을 그릴 것으로 예상해 본다.

종목상으로는 거래소 삼성전자(005930), 코스닥 다음(035720)의 주가 흐름이 지수 영향에 중요한 만큼 시장 수급과 함께 이들 종목들의 주가 흐름도 같이 체크해 조정 이후의 반등 타이밍을 체크하는 기준으로 삼아본다.
대부분 쉽지않은 시장 영역을 보내고 있다. 한국 증시가 특히 어렵고 까다롭다는 것을 이제는 대부분의 투자자가 알고 있다. 그렇지만 한국 증시의 희망이 끝난게 아니다. 어려움의 끝에서 큰 승부와 높은 수익률이 탄생된다는 점을 상기하면서 현재의 까다로운 시장을 극복해낼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할 때다.
시장 불안정 구간에서는 상승 시세 연속성이 떨어지고 상승보다 조정이 쉽게 나타난다고 했다. 일시적으로 급등하는 종목 추격했다가 자칫 당하기도 쉽다. 까다로운 시장일수록 실적 호전 및 저평가가 겸비된 종목에서 저가매수의 기회를 찾는게 현명하고 상승하는 종목은 당일의 일시적 흐름에 부화뇌동하기 보다 추세적 기반이 지속 상승 가능한지를 한번 더 확인하면서 매수접근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럴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 시장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오늘(월요일) 오후 8시에 무료방송 실시합니다. 아래를 클릭해 3대급등주클럽 준회원(무료가입) 가입하셔야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신성장 급등주, 실적 급등주, 재료 급등주의 변곡 투자!
kimjunmin77|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6| | |1429|9137|3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