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황태자a카페

[시장전략]FOMC와 삼성SDS 변수를 기다리는 시장

2014.10.28 12:23:52 조회3128

해외 증시]

 

개장 전에는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지만 지난주 워낙 크게 오른 탓에 시장에서는 경계감도 같이 불거졌습니다.

 

우선 독일의 경제 지표가 부진하게 나오면서 경기 우려감이 다시 불거지는 모습이 연출되었습니다. 유럽의 경우 어차피 경기가 나쁜 상황이라는 인식은 있지만 독일 마저 부진하다면 믿을 구석이 없다는 인식에 투자자들이 그간 오른 부분을 잠시 내 놓는 모습이 나왔구요.

 

 

여기에 에볼라 의심환자가 미국에서 추가로 발생되었다는 소식 및 유가 전망치를 하향한다는 소식 등이 악재로 작용하면서 지난주 이어온 매수세를 자제시키는 요인으로 부각되었습니다.

 

그러나 점차 불확실성이 제거된다는 점에서는 투자자들의 매도가 크게 나오지는 않도록 조절해 주었는데요.

 

우선 마이크론테크가 자사주 매입을 10억 달러 정도 하겠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기술주의 투자심리를 어느 정도 돌려놓았는데요. 이 뉴스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삼성전자는 왜.,...

 

어째든 이런 소식에 굵직한 이벤트들이 지나가고 있다는 점에서도 매도 일변도의 흐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내일 FOMC가 시작됩니다만 일단 유럽에서는 스트레스테스트가 끝났다는 점에서 일단 한 고비 넘긴 점 자체가 오늘 비록 큰 재료 역할을 하지는 못했지만 유럽계 자금이 움직일수 있다는 점에서 잠재적인 호재가 될 겁니다.

 

당초 예상보다는 많은 25개 은행이 스트레스테스트 통과에 실패했지만 독일이나 프랑스 은행이 포함되지 않았고 이번으로 테스트가 끝났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은 안도를 할만 합니다.

 

재무건전성 확보를 해야 통과가 된다는 점에서 은행들은 대출을 줄이는 행동을 할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번 테스트 종료로 다시 은행들의 대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유럽이 유동성 공급이 한층 원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테스트가 작년 12월 이후부터 시작되어 온 것을 감안하면 거의 1년간 일정이 진행되면서 일부 은행들의 몸사리기가 있었을텐데 이 부분이 해소된 점은 우호적으로 평가할 것 같네요.

 

어째든 이런 호재를 바탕으로 시장은 반등을 준비하게 될만합니다만 내일 FOMC가 시작되고 중요한 지표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약간의 경계성 매물도 꾸준하게 나왔고 이에 방향 자체보다는 상승 후 쉬고 가자는 쪽에 무게를 두는 움직임이 나왔습니다.


주요 지표]

 

VIX 지표는 전일 대비 0.43% 하락한 16선으로 마감되었습니다. 한동안 이어지던 불확실성 국면이 해소되는 모습이네요.

 


한국지수는 전일 대비 0.54% 상승했습니다. 우리 증시 마감 보다 조금 나어졌다는 점에서 외국인의 워밍업이 보이는 듯합니다.

 

 

 

전망과 전략]

 

초반 반짝 시장이 상승했습니다만 이내 밀리는 모습니다. 큰 방향 보다는 눈치 보기에 주력하는데요. 어차피 FOMC를 앞두고 있는지라 미리 방향을 잡으려하지는 않을 겁니다.

 

외국인 입장에서는 환율에 변화가 생길수 있는 FOMC를 확인하고 싶어할 것이고 사실 뻔하긴 하지만 조기금리인상 관련 발언이 어떻게 나오는지도 결과를 보자는 지라 이번주중에는 방향은 없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관 투자자들은 외국인 눈치를 같이 보면서 시장이 선제적인 반응이 나오지는 못하네요.

 

전일 강세를 보인 낙폭주들을 보면 오늘 대체로 부진한 편입니다. 그러나 종목 수급에는 큰 영향이 없어 며칠 눌림 후 다시 상승 시도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술적 반등이 이어지는 모습이 나오는 것 같네요.

 

문제는 SDS 변수가 생각보다 빨리 수면 위로 올라서고 있다는 점입니다. SDS의 상장 자체가 증시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이 있는데요. SDS를 매수하기 위해 혹은 공모에 참여하기 위한 타대형주 매도세가 나올수 있고 관련 변동성이 삼성그룹주에 확대되면 아무래도 지수 영향을 일정 수준 받을수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점검은 필요합니다.

 

아직 삼성전자가 관련해서 움직이지는 않습니다만 자칫 SDs가 블랙홀이 되면 시장이 11월 중순까지 눌릴수 있어 이 부분 잘 챙겨 보되 현재로는 이미 현금을 마련한 주체들이 많아 추가 매도가 나오지는 않지 않을까 싶네요.

 

11월 양봉이 기대되고 외국인 선물 매도 누적도 부담스러운 수준이라 이제는 반등이 오히려 쉬운 국면입니다. 특히 유럽에서 스트레스테스트가 마무리되면서 유럽계 자금 유입에 대한 기대감은 조금 높아지고 있습니다.

 

FOMC에서 양적완화를 축소하고 또 다음에 금리인상에 대한 전망을 엮어서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나름 참 중요한 이벤트가 그다지 무리없이 마루리될 듯싶은데요.

 

현재로는 당장 금리인상을 할 여건이 못되는지라 별 변수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만 어째든 양적완화의 대단원을 마감한다는 점에서 이래저래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인데요. 옐런의 성격상 충격적인 결과는 없을 것이고 이 후 시장이 과연 반등을 할 것이냐를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 증시가 3개월 음봉이 2009년 이 후 한번밖에 없었고 지금  당장 큰 악재가 없다는 점, 우리 부양, 유럽 부양 사이클에 걸려 있어 시장은 어째든 반등을 보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오늘과 내일 변수가 나온다고 해도 꿋꿋하게 매수를 하고 유지하면서 11월 강한 반전 장을 기대해 보는 것이 좋겠구요.

 

해당 종목군은 부양 수혜주 및 낙폭 과대 대형주 중 낙인 관련 종목도 포함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황태자의 3*30 펀드 안내

 

3*30 1기 포트가 출범 12일만에 목표  수익을 달성해 조기 청산을 완료했습니다. 같은 기간 지수가 3% 가량 하락한 것을 감안하면 잘 나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곧 2기 포트를 출범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라이브 방송을 조금 줄인 대신 1개월 주기로 3종목씩 투자하는 3*30 포트에 많은 관심과 가입 바랍니다.

 

아래 표는 12일간의 수익률 추이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30 투자클럽]

- 3종목 30% 수익 도달시 청산되는 330 포트 운용
- 매일 모닝브리핑, 야간 방송, 장중 스팟 시황 제공
- 주 1회 야간 교육 방송으로 이론 매매 기법 강좌

가입하기 클릭- 아주 편안한 유망주를 골라 담아 드립니다.
10월 1일부터 월 77만원 -> 33만원 가입비 특별 할인.

 

ldhwc|1|http://image.moneta.co.kr/web_file/images4/sign/ld/ldhwc/ldhwc_20120501102312.jpg|0| |주식 시장에 일어나는 현상을 모조리 분석한다. 그리고 그 구조에서 최상의 공략주를 압축한다. 뚝심을 발휘할 때는 뚝심을, 순발력이 필요할 때는 순발력을 활용한다. 그리고 사람다운 투자를 위해 나를 낮추고 또 낮춘다|3|194621|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