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23 09:58:55 조회3617
전일 미국과 중국 양시장 모두 하락했습니다.
중국의 경우 최근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 부담입니다. 이렇게 되면 중국 소비주들도 하락전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테마의 끝은 억지스러운 종목들까지 상승에 동참할때 발생하게 되는데 최근 그런 모습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테마의 끝을 판단하는 방법
테마주..잘하면 대박도 나지만 잘못하면 쪽박으로 가게 됩니다.
테마주는 반드시 초기에 잡아야 한다. 그리고 테마의 상승이 끝날때 신호를 알고 빠져 나와야 한다.
*억지스러운 종목까지 테마주에 편승하면 테마의 끝 신호
하나의 테마가 탄생할때 초기에는 실질적인 수혜주에 매수세가 대폭 몰리며 1차급등하게 된다.
주도주가 계속해서 상승하면 가격부담으로 투자자들은 아직오르지 못한 바닥권 수혜주를 찾아 나서게 된다.
중기까지도 실제 수혜주가 남아 있는 만큼 테마의 상승은 확산되게 된다.
하지만 수혜로 보기에는 억지스러운 모습의 종목들까지 급등에 동참하게 될경우에는 조심해야 한다.
(최근 중국주들에 조미김, 막걸리,문구용품등 사실 수혜를 기대하기 어려운것까지 급등세 기록)
예)4대강 테마나 새만금테마등.
실제 수혜주가 급등하다 나중에는 자회사 영역까지 확대되며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테마끝.
신종플루 테마.
초기에는 손소독제,마스크 및 백신기업들이 급등---향후 자회사 및 극세사 기업까지 급등하면서 테마 끝.
원자력발전 테마.
초기에는 실질적인 수혜주, 납품기업들이 급등하다 향후 원자력 관련 철강기업들까지 급등하면서 테마끝.
강력한 테마는 쉽게 죽지 않지만 억지스러운 종목들까지 수혜주로 언급되며 급등하기 시작하면 그 테마주 매매조심.
*테마주 끝날때.. 주도주는 횡보 또는 우하향 하락 vs 후발주는 수직하락.
테마주 인생이 마감될때.. 기존의 주도주는 하락폭이 적으며 우하향 하락을 기록.
후발주는 선도주 하락보다 강력한 하락으로 수직하락을 기록하게 된다.
따라서 테마주는 주도주를 매매해야 하며, 후발주는 단기수익만 노리고 빠져 나와야 한다.
후발주는 선도주의 눈치를 본다. 선두주가 상한가에 진입하면 뒤늦게 상한가 진입.
선도주가 상한가 풀릴경우 후발주는 투자심리 불안으로 급변동을 보이게 된다.
중국주들은 국경절을 전후로 시세가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 중추절-->아시안게임-->국경절로 이어지는 황금시즌이 이제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다. 이것이 중국주들의 매도클라이 막스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제 ..게임주 하나만 지켜봐야 하는데 최근 게임주들도 단기급등이 나와 추가상승이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스마트폰은 한국이 아이폰에 대패하는 모습입니다. 일단.. 빈자리를 메워줄 업종하나가 줄어들게 된것이다. 기대했던 스마트폰 부품주가 중국주와 게임주의 바통을 이어받지 못한다면 코스닥시장을 지탱해줄 것이 크게 줄어들었다.
금일도 리스크 관리 하면서 보유종목들에 대해서만 전략을 잘 세우도록 하겠다. 아직 강력매도 시그널은 없지만 공격적인 매수를 단행할 시기도 아니다.
물론.. 이번 하락으로 모든게 끝나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을 이끌 주도업종이 쉬어가는 시점에서 누가 빈틈을 채워줄 것인가가 관건이다.
다시 어떤 형태로든 상승징후가 나타날때 까지 신규매수는 신중히 대응하는게 좋을듯 하다.
방어시스템 작동
시장이 문제가 아니라.. 종목들의 힘이 떨어지는 모습이라는게 중요한 것이다.
*페라리클럽은 얼마전 중국주에 올인했고 그결과 아래와 같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