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황태자a카페

[기획특집-시장이슈]현대차와 FOMC 변수 속 증시 방향은?

2014.09.19 07:42:14 조회4995

스코틀랜드 재료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이 부분은 얼마전 자세히 분석해 드린바 있습니다. 결과가 나오면 추가로 내용 정리해 드리구요.

 

(스코틀랜드 이슈 분석했던 내용 입니다 바로가기)

 

오늘은 최근 증시에 큰 이슈가 된 국내외 두 가지 변수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우선 국내 요인인 현대차 그룹의 한전 부지 인수건입니다. 다양한 변수가 나오는 가운데 다른 내용은 이미 나온 상태니 다른  시각으로 보겠습니다.

 

현대차 그룹의 과감함이 남긴 흔적들

 

전일 현대차가 한전 부지 매입을 성사시키면서 주가가 급락했는데요. 주가 급락 과정에서 기관 투자자들이 현대차 2300억원, 기아차 1000억원, 현대모비스 800억원을 각각 매도했습니다. 총규모 4100억 가량이 청산되었는데요.

 

 

이 중 투신권의 매도 규모는 세 종목 총 1200억원, 연기금이 1500억원 가량입니다. 최근 기관 투자자들은 주식형 펀드 자금 유입 덕에 매수 우위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매도 자금으로 나온 4000억원은 다시 현대차 그룹 매수 자금으로 진입할수도 있겠지만 결국 대안 종목 매수로 활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를 매수한 자금의 성격상 이 자금은 결국 또 다른 대형주를 매수하는 자금으로 활용될 것이고 이에 단기에 매수에 집중되는 종목이 나올수도 있으니 현대차 그룹 대안주를 주목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코틀랜드 변수 후 기관들이 널널해진(?) 매수 자금을 바탕으로 베팅하는 대형주군 주목해 보죠,

 

현대차의 경우 이 부분이 자산으로 되지만 이후에는 추가로 들어 가야할 5조원 이상의 자금까지 감안하면 시장에서 저점이라고 인식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네요.  

 

다만 기업이 품고 있던 돈이 부지 인수 10조원에 개발 비용 등 17조원 이상 투입되는지라 원화가 풀려 환율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준 점에서 향 후 이 부분이 현대차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주목해 봐야겠습니다. 

 

FOMC 결과로 보는 금리인상 시점은?

 

이번에는 미국쪽 재료를 보겠습니다. 전일 FOMC가 마무리되었는데 상당기간이라는 표현을 유지해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을 불식시켜주었는데요. 그럼 언제 인상을 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은 여전합니다.

 

연준 위원들이 생각하는 시기별 적정 금리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 표를 보면 미국 금리인상 시점이 어느 정도가 될지 나오게 되는데요.

 

표를 보면 내년 0.875% 이상의 금리가 될 것으로 또는 되야 한다고 보는 위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는 어째든 내년에는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점에는 변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두드러진 것은 1.375% 이상에도 상당히 많은 위원들이 몰려있는데요. 이는 올리기 시작하면 매번 올리겠다는 것이 됩니다. 아마도 빠른 속도로 통화 정책을 정상화 하려는 것 같습니다.

 

 

표 원문 http://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projtabl20140917.htm

 

내년 FOMC 일정표입니다. 1월, 3월, 4월, 6월, 7월, 9월, 10월, 12월입니다.  

 

표 원문 http://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calendars.htm

 

한번에 0.25~0.5%p를 올리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 최소 3번 이상의 금리인상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이를 감안해 보면 내년 첫 금리인상은 7월 or 9월 정도가 유력하지 않나 싶네요. 인상을 시작하면 지금의 테이퍼링 같이 매번 단행을 하겠죠.

 

금리를 올리면 증시가 불안할 것으로 투자자들은 인식하지만 그는 초반 1~3개월 뿐입니다. 이 후에는 금리인상의 조건 즉, 고용과 수비에 따른 인플레이션이 정상화된다는 점이기에 시장은 오히려 강세를 보이게 됩니다.

 

 

금리인상 여부에 관심을 지나치게 갖기 보다는 이에 따른 글로벌 자금 흐름에 이상이 없다면 상승 모멘텀으로 제공되는 호재들이 뭐가 있을지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국 등 신흥 시장 자금 유입이 주춤하다고 보도가 되고 투자자들이 불안하게 생각하나 본데 이는 시기적인 특성입니다.

 

한국과 중국의 휴장이 있었던 추석 전후에는 자금 유입이 본래 주춤해집니다. 아마도 다음주에는 다시 매수 자금이 유입되기 시작할 겁니다.

 

당장은 중국의 소비와 경기 부양에 대부분의 재료가 집결해 있는 상황입니다. 이 관련주의 확장에 관심을 유지하는 것과 우리 정책 수혜주, 실적 바닥 확인 업종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장기로는 독립이 유리할수 있지만 단기에 감당해야 할 고통이 심한지라 스코틀랜드 투표는 시장의 전망대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 최종 여론조사에서는 찬성보다 반대가 8% 가량 높다고 나왔다 하네요. 다만 스코틀랜드 재료 파장이 워낙 클수 있으니 이 부분을 확인하고 타이밍을 잡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황태자 VIP 클럽 안내

조만간 황태자 VIP 클럽이 다양한 종목 정보와 투자 전략을 제시하는 '황태자 펀드'로 개편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우량주 + 턴어라운드 + 단기 매매 3종 구성
- 하이닉스 90% 수익 매도 후 차기 주도주 매집 중
- 매일 야간 방송 및 교육 강좌 실시 중

가입 문의 : 1666-6260

 

황태자 VIP 가입하기 

ldhwc|1|http://image.moneta.co.kr/web_file/images4/sign/ld/ldhwc/ldhwc_20120501102312.jpg|4| |주식 시장에 일어나는 현상을 모조리 분석한다. 그리고 그 구조에서 최상의 공략주를 압축한다. 뚝심을 발휘할 때는 뚝심을, 순발력이 필요할 때는 순발력을 활용한다. 그리고 사람다운 투자를 위해 나를 낮추고 또 낮춘다|484|16265|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