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2.01.11 미국과 유럽의 긴축정책과 성장주의 위험.

2022.01.11 10:28:43 조회770

지난해 11월 3일 나는 세 가지 위험 자산이 매도할 타이밍이라고 하였다. 





장기적인 가격 구조상 채널 천정에 접해 향후 하락 반전이 예상되는 것으로 테슬라 TSLA와 SPDR 반도체 펀드 XSD 그리고 비트코인 $NYXBT였다. 







이후 비트코인 지수는 34%, 테슬라는 -14%. 반도체펀드 XSD는 -4% 가량 하락 중이다. 





그러나 가격 구조로 볼 때 여전히 천정권이며 앞으로 전개될 하락은 길고 또 커 보여 여전히 위험을 대비해 매도 전략이 유효할 때이다. 

참고로 필자가 보는 비트 코인의 가격 구조는 아래와 같으며 2014년, 2018년에 이어 2022년에는 큰 하락 주기가 시작될 것으로 생각한다. 





아울러 2018년 고점에 비해 2021년 고점이 크게 높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과거 추세를 바탕으로 하여 기술적으로 말하는 높은 목표 가격은 의미 없게 되었으며 2021년 고점은 어쩌면 역사적인 고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오는 혁신적인 변화는 개발된지 10년이 넘어선 지금도 함께 출현했던 스마트폰 만큼 우리의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주지 않고 있고, 비트코인의 지급 결제 기능은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법정 화폐의 출현으로 대체가 예정되어 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법정 화폐 발행의 계기와 기술을 주었지만 디지털 법정 화폐의 발행과 함께 위조 화폐로의 지위로 전락할 위기에 있다. 

통화는 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 고용과 경기를 조절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반드시 중앙은행이 체계적으로 발행과 유통을 관리해야 하며, 중앙은행 관리 밖에서 민간이 사적으로 발행하는 것은 허용될 수 없고, 또 허용되어서도 안 된다. 

그러나 게임에서 필요한 에메랄드나 골드 또는 고스톱 머니처럼 특정한 게임의 틀 안에서 마치 화폐처럼 쓰이는 토큰은 지금도 제약 없이 허용되며 실제 현금과 교환되어 사용되고 있다. 암호 화폐란 이런 토큰의 유니버설 확장 버전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게임 세대에게는 마치 화폐와 혼동할 정도로 느껴질 만 하다. 

주의할 점은 유동성이 풍부할 때는 미래의 가치와 꿈이 높은 가격으로 평가를 받아 과열과 고평가 현상을 만들지만, 유동성이 수축되면 이렇게 부풀었떤 자산의 가치가 쉽게 빠질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미국이나 유럽이 양적완화로 유동성 공급이 증가했을 때 이들 자산은 가격이 과열을 만들며 오를 수 있었지만, 향후 미국과 유럽의 통화정책이 인플레이션을 대비하여 긴축하게 된다면 이런 자산은 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기 쉽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