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6.11 기관의 방어로 끝난 6월 선물 옵션 만기, 주가는 주중 저가 매수권 유지.

2020.06.11 21:52:55

선물과 옵션 동시 만기인 6월 만기는, 외국인의 강한 롱포지션과 기관의 강한 숏 포지션이 경합하여 그 결과가 관심이 있었다. 연일 선물과 옵션 롱포지션을 강화하는 외국인과 주식 매도, 선물 매도, 콜옵션 매도까지 늘리면서 상승 장에서 숏포지션을 늘리는 기관의 한판 승부가 기대되는 하루였다. 




그러나 오늘 기관이 장중 1조 2500억원 규모의 대규모 매도 물량을 쏟아내고, 외국인의 프로그램 매도까지 가세하여 지수는 하방으로 출렁인 끝에 종합지수는 어제보다 18포인트, 0.86% 하락한 2176에서 마감되었고, 선물옵션 결제 지수인 Kospi200 지수는 288.62에서 마감되어 기관의 손실을 잘 방어하는 선에서 마감하였다. 


오전부터 선물 가격이 크게 하락하며 증권, 우체국(연기금), 외국인의 프로그램 차익거래가 크게 증가하였고, 기관들이 일제히 매도에 가세하면서 지수를 밀어 내렸다. 주가 상승에 따른 기관의 손실을 방어하였다. 



 

선물 시장에서는 이번 주 들어 외국인의 선물 매수가 공격적으로 이어진 가운데, 6월물 상당수가 9월로 롤오버된 것으로 보인다. 


기관과 외국인의 대규모 매도 공세에도 260주(60월) 대세 평균을 돌파한 종합지수는 이 지수를 이탈하지 않고 지지되는 모습이다. 

오늘 조정과 함께 전체 업종은 주봉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주가가 주간기준 시가3선에 위치하여 저가 매수의 가격을 만들고 있다. 



파생상품의 영향을 받지 않은 코스닥과 중형 및 소형주는  주중 상승의 모습을 보이며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파생상품 만기로 주가가 조정을 받은 대부분의 업종은 주중 이격을 메운 저가 매수의 위치에 있어 상승이 쉬운 모습이다. 


다음은 종합주가지수의 대세 추세 구도이다. 지난 3월 만기 때 주가가 급락했을 때 대세 바닥권 매수임을 반복해 설명했던 바로 그 구조이다. 급락 후 급반등하였지만 파생상품 투기로 하락했던 변동이 제자리를 찾는 것으로 자연스러우며 또한 바닥을 기준하여 주가가 크게 올랐음에도 아직 기준선 미달로 과열이 아니다. 
 


향후 주목할 사항은 2018년 조정의 고점을 잇는 추세 저항의 돌파여부이다. 
이 추세 저항이 돌파되면 주가는 본격적으로 장기 추세로 상승하게 되므로, 설령 주가가 조정을 받더라도 매수 전략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 




적어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한다면 지난 20년간의 주가의 가격 변동 구조와 그 안에 내재된 추세의 구조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지난 3월 하락할 때 설명했던 것처럼, 2001년과 2003년 저점이 대세 바닥의 매수권인 것과 마찬가지로 올3월 급락이 나타났던 곳도 중요한 대세 바닥 저가 매수권이다. 

바닥을 확인한 주가는 큰 조정없이 크게 오르게 되는데, 1986년, 1998년, 2001년, 2003년의 바닥 확인후 장기 추세로 진입하는 상승 추세의 모습을 보면 주가가 크게 올랐음에도 큰 조정없이 상승이 계속된다. 상승 추세가 본격화되면 주가는 겁이 날 만큼 많이 오른 상태에서도 큰 조정이 없이 장기로 오른다. 이런 과정은 반드시 직접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이렇듯 주가가 대세 오르는 과정에 기관의 전략은 참으로 이해가 어렵다. 상승 추세에서 파생상품 포지션을 숏으로 잡고, 손실을 방어라느라 이번주 1조 7000억 규모의 매도를 한 기관은 주가가바닥을 치고 상승을 시작한 3월 만기 이후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제외하면 죄 주식을 팔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주가에서 좀더 상승하게 되면 주가는 중기, 장기, 대세의 모든 추세 기준 및 저항을 넘을 뿐 아니라, 2018년 고점에서의 추세선도 돌파되어 본격적인 상승 추세로 진입하게 된다. 이런 변화가 나타나게 되면 글로벌 자산운용사의 주식 매수가 강화되며 상승을 주도하는 매수세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주식없이 파생상품 숏포지션으로 대세 상승을 준비하는 기관들의 전략은 참으로 알 수 없다. 


파생상품 만기주 첨예한 파생상품 이해 관계로 대다수의 업종이 상승을 보류하고 조정을 받은 상태이다. 이제 파생상품 이해관계가 해소됨에 따라 눌렸던 상승이 전개될 시기이다. 특히 종합지수가 60월 평균을 넘어선 상태에서 아직 60주 평균와 이격을 남긴 기업들은 6월 남은 기간 키맞추기 상승이 나타날 수 있어 주목하며, 여전히 대세의 초입이므로 매도 전략이 아닌 매수 전략이 강화될 때이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