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4.18 미국, 유럽 옵션 만기 마감과 상승 추세 지속.

2020.04.18 18:18:03

국과 유럽의 옵션 만기와 중국의 선물 만기인 세번째 금요일 세계 증시는 상승으로 마감되었다. 


뉴욕종합주가지수는 3.61%가 상승하였고, 유럽을 대표하는 독일 DAX지수는 3.15%가 상승한 채 마감되었다. 주초 이격 조정 차원의 조정이 있었지만 시가3선의 이격을 메운 후 상승함으로써 3월 선물 옵션 만기가 끝난 후 이어진 상승이 4주째 이어지고 있다




3월물 파생상품 투기에서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하였고, 급락을 유인하는 신용 잔고 반대매매가 대거 청산됨으로써 4월 파생상품은 하방에 대한 포지션이 강하지 않았다. 


언론에서는 주가를 움직이는 핵심 추진력인 선물과 옵션을 언급하지 않고 모든 주가 등락이 악재인 코로나 폐렴 때문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코로나 전파가 상대적으로 약했던 2월 24일 부터 3월 20일까지 3월 파생상품 거래 기간 동안 주가가 급락했고, 선물 옵션 만기 다음날인 3월 21일부터 4월 옵션 만기인 4월 17일까지 코로나 폐렴은 유럽과 미국으로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었지만 주가는 4주째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언론이 주가 등락 원인을 코로나로 조건학습을 시키면서 투자자들은 코로나 때문에 주가가 더 하락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 쉽지만, 파생상품 게임이 끝나고, 신용 반대매매의 급매물이 청산된 후 주가는 코로나 확산과는 반대로 상승함으로써 주가 상승의 원리를 모르는 투자자들을 당혹하게 하고 있다. 

여하튼 코로나로 인해 실물 경기가 가파르게 추락하고 있고, 기업의 실적 전망 역시 악화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상승 추세로 움직이고 있다. 코로나를 핑계삼아 하락했던 3월 주가 하락이 경기 침체와 실적 악화를 감안해도 과도하였을 뿐 아니라, 수급에서 급매물이 청산되면서 수급이 호전되고, 경기 침체와 함께 각국의 통화 공급 확대 및 경기 부양정책이 쏟아지기 때문이다. 




경기 침체와 기업의 실적 감소는 불가피 하지만 이런 실적 변동은 이미 앞서의 주가 하락을 퉁쳤고, 경기가 침체될수록 보다 강한 경기 부양정책과 통화 팽창이 향후 주가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기 악화에 대한 악재 뉴스는 기업 실적 악화에 따른 주가 하락에 대한 뉴스보다는, 경기 악화에 대응하는 강한 경기 부양 정책에 의해 주가가 상승하는 신호로 해석해도 무방하다. 


종합주가 역시 코로나 확산으로 주가가 재차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지만, 하락다운 하락없이 4주째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업종별 주가 움직임을 보면 업종 구분없이 전반적인 상승이 이어지고 있고, 파생상품과 관련한 대형주가 프로그램 거래 때문에 상승이 더딘 대신 파생상품과 무관한 중소형주와 코스닥이 보다 빠른 상승을 하고 있다. 


3월 주가 급락으로 신용 반대매매가 대거 이뤄지면서 급매물이 청산된 가운데 향후 하락시 매수를 기대하는 예탁금이 45조원 가까이 매수를 대기한 가운데 연일 새로운 유입이 이뤄지고 있다. 



더구나 올들어 17조원 넘게 매물을 쏟아낸 외국인이, 한국의 총선이 끝나면서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와 5월로 접어들면서 세계적인 코로나 통제 가능성과 함께 주식 순매수로 전환된다면 주식시장은 새로운 국면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 


주가의 등락을 악재와 호재로 연결지어 생각하지 말고, 마치 한여름 가뭄과 한겨울 추위를 겪으며 성장하는 나무처럼, 기업도 악재와 위기의 불황과 호재와 활황의 계절을 겪으며 성장하는 기업을 보고 악재로 그 매입가격이 싸질 때를 골라 투자하는 전략을 연구한다면 위기와 악재에서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주가의 진바닥은 주가 하락으로 인해 대출 담보가 부족하게 되면서 신용 반대매매가 크라이막스를 이루며 주가가 정상적인 가격이 아닌 급매물 가격이 형성되었을 때가 바로 주가 바닥이 된다. 


그러나 담보 부족으로 반대매매(경매)가 되는 대출이 줄면 급매물로 급락가격을 형성했던 가격은 제가격으로 쉽기 돌아오게 되며, 급매물 가격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는 호재나 악재의 해소가 필요하지 않다. 단지, 반대 매매가 청산되어 더 이상의 급매물이 없는 것으로 충분하다. 


여하튼 2008년과 함께 2020년 신용 반대매매로 급매물로 급락했던 주가가 장기 바닥을 만들면서 향후 장기 상승의 토대가 되고 있다. 급매물이 청산되면 주식이 손바뀜이 이어지기 때문에 과거 주가 차트에서 보는 것처럼 주가는 장기 대세 상승을 하게 된다. 




이런 대세 상승을 위한 조건은 


첫째, 세계의 중앙은행이 금리를 낮추고 통화를 늘려 통화 완화 정책을 펼 것,

둘째, 세계 각국이 경기 부양정책이 집중되고 건설 경기가 호전될 조건일 것,

셋째, 채권 가격이 과도한 가격으로 안전 자산에서 자금이 유출될 조건일 것.

현재 이 모든 조건들이 갖춰져 있다. 그런 점에서 악재나 호재라는 색안경으로 기업을 보는 대신, 좋은 사업과 경쟁력, 그리고 재무 건전성을 갖추고 불황과 호황을 겪으면서 성장해 가는 기업의 본모습을 보고, 좋은 기업을 골라 그 지분을 늘려간다면 향후 수년간 상상하기 어려운 투자의 결실을 얻기 쉽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