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 "비철 사업 확대, 고려 안 해"

파이낸셜뉴스 2024.03.26 14:50 댓글 0

서강현 <span id='_stock_code_004020' data-stockcode='004020'>현대제철</span> 대표이사 사장이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린 제59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서강현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이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린 제59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파이낸셜뉴스] 서강현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이 "비철소재 사업 확대는 현재로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서 사장은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린 제59기 주주총회 이후 주주들과의 대화에서 "'배터리와 2차전지 쪽이 유력하지 않냐'는 지적들이 있지만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위험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9조7000억원 가량의 외부 차입금이 있는 데다 재무구조를 위협하는 미래투자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철강산업이 탄소중립시대로 가는 곳에 투자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 미래를 위한 투자에 인색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해 탄소중립을 향한 투자 방향성은 변함이 없음을 강조했다.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는 제품군 확대와 현지 생산 거점 검토 등을 꼽았다. 대다수 철강업체들은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일본산 철강의 유입, 선진국의 철강 무역장벽 강화 등으로 각자 생존 방식을 찾고 있다.

그는 "시장변화에 발맞춰 차별성 있는 강재 개발을 통해 신규 수요 증가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전기차 전환 가속도로 인한 경량소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고강도 경량 차강판 개발을 지속하고 해상풍력용 및 친환경에너지 운송용 강재 개발 등 제품군 확대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생산 거점도 검토하고 있다"며 "어떤 지역에 투자해 무역장벽 극복할 수 있을지 세밀한 검토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근 발생한 안전사고와 관련해서는 "주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매년 2000억원이 넘는 규모의 안전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서 사장은 "지난해 안전 시설물 확충을 중심으로 투자를 진행했고 올해는 중대재해 3대 사고 유형(추락·끼임·부딪힘)을 줄이고 화재·폭발 등의 사고를 예방하는데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올해 상시적으로 직영, 협력, 외주사를 포함 안전 교육을 지속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내 사업 역할로는 '모빌리티 소재 개발'을 꼽았다. 그는 "그룹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로봇 등 미래모빌리티 소재와 관련해 그룹과 전략적 협의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며 "그룹 내 종합 소재공급 역할의 위치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이날 주주총회에서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김광평 현대제철 재경본부장과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새롭게 사내이사로 선임됐고, 조승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도 새롭게 사외이사직을 맡게 됐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