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이복현 "지역금융발전 협의체로 지방銀 지원"

파이낸셜뉴스 2024.03.19 18:31 댓글 0

지방 금융지주 회장·은행장 간담회
"지방銀 경쟁력 강화 방안 고민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9일 지방은행의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특화 영업 인프라 제고 방안 및 지역 내 자금중개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활용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자체·지방은행·금감원으로 구성된 '지역금융발전 협의체'를 마련해 지방은행을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부산은행 본점에서 개최된 '지방지주 회장 및 은행장 간담회'에서 "지방은행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경쟁력을 갖추도록 긴 안목에서 고민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김기홍 JB금융지주 회장 등 3대 지방 지주 회장과 방성빈 부산은행장, 황병우 대구은행장, 예경탁 경남은행장, 고병일 광주은행장, 백종일 전북은행장 등 5대 지방 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간담회에서 △지방은행이 어려움에 직면한 지역경제 구성원과 상생하고 △지속가능한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고객의 신뢰를 회복할 것을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지방은행들은 지역내 취약계층을 위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적극 취급하고 있음에도 이를 장려할 제도적 인센티브가 미흡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지역 내 중소기업에 대해 자금공급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정책자금 프로그램을 확대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 원장은 이에 대해 지방은행의 지역내 원활한 자금공급을 위해 금융위·한국은행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지방은행 애로사항 해소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지자체·지방은행·금융감독원으로 구성된 '지역금융발전 협의체'를 마련해 지방은행이 지역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