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뉴 아이디, K콘텐츠 유통 성과 '2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

아시아경제 2023.12.06 13:36 댓글 0

콘텐츠미디어 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의 사내벤처 뉴 아이디(대표 박준경)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는 제60회 무역의 날을 맞이해 2백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올해 디지털 콘텐츠·플랫폼 유통 기업 중 유일한 수상이다. 작년 백만 불 수출의 탑 시상에 이어 2배 이상의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



뉴 아이디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FAST(Free Ad-Supported TV·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사업자다.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해외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 K-콘텐츠의 유통망을 확장한 성과를 바탕으로 2백만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전 세계 1억 가구 이상의 CTV(Connected TV) 시청자를 대상으로 200개 이상의 FAST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북미 2개, 남미 11개, 유럽 18개, 아시아 2개, 오세아니아 1개 국가 등에 진출했다. 해외 매출 비중 순서는 북미, 유럽, 남미, 아시아 순으로 집계됐다.




뉴 아이디는 글로벌 플랫폼이 요구하는 국제 콘텐츠 유통 규격을 맞추기 위해 AI 포스트 프로덕션(AI Post Production) 기술을 활용해 불필요한 화면 자막 제거, 저작권 음원 교체, 화질 개선 등의 후반 작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지난여름에는 최초의 K콘텐츠 전문 FAST 플랫폼, ‘빈지 코리아’를 북미에 직접 출시했다. 콘텐츠 유통의 단위를 채널에서 플랫폼으로 확장한 것이다.




뉴 아이디의 박준경 대표는 “한국 콘텐츠의 불모지였던 북미, 남미, 유럽 FAST 시장에서, 작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것에 대해 뿌듯함이 크다.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에서도 IP 가치를 주도적으로 수익화할 수 있는 글로벌 유통망을 넓혀갈 것”이라고 했다.










오유교 기자 562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목록

증권사 리포트

시황 종목 업종 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