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MS·오픈AI, 130兆 투입해 슈퍼컴퓨터·데이터센터 구축 추진"

파이낸셜뉴스 2024.03.30 11:45 댓글 0

마이크로소프트 사옥. AP·뉴시스
마이크로소프트 사옥. 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가 1000억달러(약 134조6000억원)를 투입해 인공지능(AI) 슈퍼컴퓨터를 포함한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정보통신(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디인포메이션은 소식통 3명을 인용해 MS와 오픈AI 양사의 고위 임원들이 현재 이 같은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전했다.

양사가 추진 중인 데이터센터의 핵심은 슈퍼컴퓨터로, 오픈AI의 AI 모델을 구동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수백만개의 서버 칩이 들어갈 예정이다. 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는 '스타게이트(Stargate)'로 불리고, 앞으로 6년에 걸쳐 추진될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터센터는 여러 공급업체의 다른 칩을 사용하도록 설계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에 드는 비용 1000억달러는 MS가 부담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예산 규모는 현존하는 최고 수준의 데이터센터와 비교해 100배 이상 큰 규모로, 향후 AI 컴퓨팅 용량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투자가 거대한 규모로 이뤄질 것임을 방증한다고 디인포메이션은 설명했다.

MS 대변인은 이 보도에 대해 "우리는 항상 AI 역량의 한계를 확장하기 위해 필요한 다음 세대의 인프라 혁신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MS 측은 슈퍼컴퓨터 구축 계획에 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외신은 전했다.

welcome@fnnews.com 장유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