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제4이통' 스테이지엑스 "5G 28㎓ 데이터 무료 제공.. 3년 내 가입자 300만 목표"

파이낸셜뉴스 2024.04.01 09:52 댓글 0

생태계 안착 시까지
전 가입자 대상 무료 제공
내년 상반기 출시 목표


스테이지엑스 로고. 스테이지엑스 제공
스테이지엑스 로고. 스테이지엑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제4 이동통신사 도전장을 내민 스테이지엑스 컨소시엄이 5세대(5G) 이동통신 28기가헤르츠(㎓) 대역 데이터를 가입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내년 상반기 중 서비스 개시 시점부터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며, 이 같은 서비스를 기반으로 3년 내 300만 가입자를 모은다는 목표다.

스테이지엑스는 내년 상반기 중 전 가입자를 대상으로 5G 28㎓ 데이터를 핫스팟 내에서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무료 서비스 기간은 5G 28㎓ 생태계 안착 시까지다.

해당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장소는 지하철, 공항, 공연장 등이다. 특히 스테이지엑스는 유동 인구 및 밀집도가 높은 지하철에서 백홀 와이파이(Wi-Fi) 구현을 위한 기지국 설치를 우선적으로 검토 중이다.

스테이지엑스는 이 같은 무료 서비스를 통해 3년 내 가입자 300만명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스테이지엑스 관계자는 "3년 내 예상 가입자는 약 300만명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차별화된 통신 경험과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며 "지하철 내 28㎓ 백홀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28㎓ 가능 단말 도입 확대를 위해 정부 및 주요 단말 제조사와 긴밀하게 공조해 커버리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28㎓ 서비스 활성화에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테이지엑스는 28㎓ 주파수 독점권을 확보한 만큼 밀리미터웨이브(mmWave) 기술 및 생태계가 시장에 조기 안착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스테이지엑스 관계자는 "리얼5G를 통해 소비자의 통신경험을 혁신하면서 실질적인 혜택을 드리고자 한다"며 "기존 5G 대비 월등한 통신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편 5G 28㎓ 주파수는 이론적으로 LTE(롱텀에볼루션) 대비 2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반면, 회절성과 도달거리가 중저대역 대비 현저히 떨어지는 대역이다. 이 같은 탓에 지난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는 해당 주파수를 포기했다.
#kt #SKT #LG유플러스 #5G #제4이통 #28㎓ #스테이지엑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