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고임금 대기업, 인상 폭 자제해 달라" 경총, 권고문 일제 발송

파이낸셜뉴스 2024.03.24 15:42 댓글 0

대중소 임금 격차 확대...기업 인금 부담 가중
"청년 채용, 협력사 경영여건 개선에 더 힘써 달라"


서울 서초구 <span id='_stock_code_005930' data-stockcode='005930'>삼성전자</span> 사옥. 뉴스1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뉴스1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span id='_stock_code_000270' data-stockcode='000270'>기아</span> 사옥. 현대차그룹 제공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기아 사옥. 현대차그룹 제공
[파이낸셜뉴스] "고임금 금로자의 임금 인상을 자제해 달라"
제조업종 대기업을 중심으로 '춘투(春鬪)'가 임박한 가운데 한국경영자총협회가 회원사들에게 높은 수준의 임금인상을 자제해 달라는 권고문을 일제히 발송했다. 대신, 청년 신규 채용 확대, 중소협력사 경영여건 개선에 자원을 재분배해야 한다는 논리다. 대기업 정규직을 중심으로 최근 수년간 임금 인상 폭이 커지면서, 대중소 기업간 임금 격차가 심화됐으며,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경총은 24일 권고안에서 한국경제가 2%대 초반의 저성장 상황임을 언급하며, 회원사들에게 고임금 근로자의 2024년 임금 인상폭을 가급적 최소한의 수준으로 해달라고 요청했다. 경총은 "노동계와 일부 대기업 노조들은 올해도 과도한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미 임금 수준이 높은 대기업 근로자의 지나친 임금 인상은 기업 경쟁력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갈등을 유발하고 일자리 미스매치 심화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일부 기업 노조들이 실적이 좋지 않음에도 관성적으로 높은 수준의 임금 인상과 성과급을 요구하고 있어 더욱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적이 좋은 기업의 경우도, 일시적 성과급 형태로 보상하되, 사회적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는 과도한 성과급은 자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총에 따르면 국내 대기업(상시근로자 500인 이상)의 지난 2022년 임금은 평균 588만4000원으로, 최근 20년간(2002~2022년) 157.6% 상승해, 같은 기간 6.8%감소한 일본(443만4000원)을 추월했다. 국내 중소기업 임금도 20년 사이 111.4%(일본은 7.0%) 올랐으나, 대기업 임금인상 폭 자체가 대중소 커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임금 인상 상승으로 인한 경영계 부담 증가를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경총은 "대기업들이 임금 인상폭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대신, 이를 기반으로 청년 고용 확대와 중소협력사의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기업에 집중된 청년층의 취업을 분산해야 산업현장의 구인난과 청년층 고용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연공형 임금체계와 대기업 중심 노동운동으로 인해 지나치게 높아진 대기업의 임금을 안정시키지 않고서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