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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포스코, 美 합작제철소 본격화.. 투자 지분 확정

파이낸셜뉴스 2025.12.16 19:44 댓글 0

현대차그룹 80%·포스코 20% 비중
연산 270만t 규모 전기로 제철소 설립


현대제철(왼쪽), 포스코 CI. 각 사 제공
현대제철(왼쪽), 포스코 CI. 각 사 제공

국내 철강 1·2위 기업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미국 현지에서 신규 제철소 건설에 58억달러(약 8조5591억원)를 함께 투자하는 방안을 확정지었다. 현대제철을 비롯한 현대차그룹이 자기자본 중 80%를, 포스코가 나머지 20%를 담당한다.

16일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일관 제철소 지분 투자를 위한 출자를 단행한다고 각각 공시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루이지애나주에 연산 270만t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설립해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등 미국 현지에 공급할 철강재를 제조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2029년 상업 생산이 목표다. 발표 한 달 뒤인 지난 4월 포스코홀딩스는 루이지애나 제철소 프로젝트에 지분을 투자하겠다며 현지 투자를 공식화했다.

현대제철은 미국 전기로 제철소가 미국 시장에서 자동차 강판 특화 생산 체계를 갖추고 연간 270만t의 열연 및 냉연 도금 판재류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총 투자비 58억달러는 자기자본 29억달러(50%), 외부 차입 29억달러(50%)로 조달할 계획이며, 자기자본 지분 구조는 현대제철 50%(14억6000만달러), 포스코 20%(5억8000만달러), 현대자동차 15%(4억4000만달러), 기아 15%(4억4000만달러)라고 전했다.

루이지애나 전기로 제철소는 직접 환원철 생산설비(DRP)와 전기로를 직접 연결해 원료를 투입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및 운송 효율성을 향상하고 직접 환원철 투입 비중을 늘려 자동차 강판 등 고급 판재류의 생산이 가능할 전망이다.

아울러 쇳물 제조 과정에서 철광석과 석탄을 사용하는 고로 방식 대신 직접환원철과 철스크랩을 원료로 쓰는 전기로 방식을 도입해 탄소 발생량을 70% 가량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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