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2조 EBITDA 안정적 창출..약 9조 투자·배당 원만할 듯  |
|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 현대글로비스 제공 |
[파이낸셜뉴스] 이규복 대표가 이끄는 현대글로비스가 신용등급 AA+(안정적)로 올라섰다. 직전 AA(긍정적)에서 한 단계 상승이다.
4일 NICE신용평가는 현대글로비스의 신용등급을 AA+(안정적)로 높였다. 2025년 들어서는 3분기에 분기 기준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는 등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것을 높이샀다.
황종 NICE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책임연구원은 "물류부문은 철강산업 저하로 국내물류가 다소 부진하나, 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 등 미국 생산공장 가동률 상승으로 관련 물류수요가 창출되며 해외물류 매출이 확대되고 있다. 향후 현대자동차그룹의 대미 투자에 따른 현지 생산능력 향상과 국내 자동차산업 회복 등으로 중장기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현대글로비스의 해운부문은 계열사와의 장기운송계약 갱신, 비계열 고객사 운송물량 수주 확대, 고원가 용선 축소 등 선대운영 합리화로 부문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분석된다. 양호한 수급여건과 LNG·LPG 운송계약 개시 등을 고려할 때 운임 하락기에도 우수한 실적 유지가 전망된다.
유통부문은 고환율과 해외 완성차 생산 증가에 기반한 CKD사업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신흥국 조립공장향 CKD공급 본격화로 부문 및 전사 매출외형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황 책임연구원은 "향후 사업환경 변동에도 계열 중심의 안정적 매출 기반과 우수한 이익창출력을 토대로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현대글로비스는 연간 2조원 이상의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를 안정적으로 창출하며 국내외 물류거점 확보, 선박 건조 등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소요에 자체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글로비스는 2024년 약 9000억원의 CAPEX(시설투자, 자본적지출) 집행에도 1조원 이상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했다. 2025년 해운부문의 영업수익성 개선으로 전사 EBITDA가 확대되는 가운데 물류 인프라 구축, 선박 건조, 배당 확대, 공동·관계기업 지분투자 등 자금소요가 지속되고 있으나 자체 현금창출력으로 충분히 대응하며 리스부채 포함 차입금 상환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따라 현대글로비스의 2025년 9월 말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78.0%, 총차입금/EBITDA 1.4배 등 매우 우수한 재무안정성 지표를 시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유동성 축적으로 부(-)의 순차입금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2024~2030년 약 9조원(연평균 1.3조원) 규모의 투자와 배당성향 상향을 포함한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향후 자금소요가 과거 대비 확대될 전망이나, 안정적인 사업기반과 견조한 EBITDA 창출력, 보유 현금성자산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외부차입은 제한적인 수준에서 통제될 것으로 판단된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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