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리튬추출기술(CULX) 이용 미국 네바다주 리튬 프로젝트 핵심광물 추출 추진
전웅 박사 특허 CULX 활용 기타 북미지역 리튬자원 개발 위한 파트너쉽 구축
 |
|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와 리노 사이에 위치한 네바다리튬의 보니 클레어 핵심광물 프로젝트. 네바다리튬 홈페이지 게시 발표자 료, 하이드로리튬 제공. |
[파이낸셜뉴스] 하이드로리튬이 네바다리튬리소시스(Nevada Lithium Resources Inc., 이하 네바다리튬)와 손잡고 전웅 박사가 개발한 리튬추출 특허기술(CULX)를 이용해 핵심광물(Critical Minerals)을 추출하기로 하는 의향서(Letter of Intent; LOI)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캐나다 토론토 증시 상장업체(TSXV:NVLH)인 네바다리튬은 광물 탐사 및 광산 개발업체로 미국 네바다주 보니 클레어 리튬 프로젝트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보니 클레어 리튬 프로젝트는 74.1km2에 달하는 광활한 지역이다. 네바다리튬의 예비 경제성 평가자료(PEA)에 따르면 리튬(Li)이 탄산리튬 기준으로 약 3000만톤, 붕소(B)가 붕산 기준으로 약 1억200톤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핵심광물은 국가 경제와 전략 산업에 필수적이지만 공급 리스크가 크고 공급망이 취약한 원자재 광물들이다. 미국은 매년 이러한 핵심광물들을 선정해 관리하고 있는데, 2025년에는 리튬, 마그네슘, 니켈 및 칼륨 등을 포함한 54종의 광물들을 핵심광물로 선정했다.
특히 네바다리튬은 최근 보니 클레어 리튬 프로젝트 심층부에서 채굴한 코어 샘플에 세슘(Cs)과 루비듐(Rb)이 상당량 포함되어 있음을 추가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세슘과 루비듐은 원자시계, 암 치료, 광전지, 특수유리 등 다방면에 활용되는 희유원소(rare elements)로, 미국의 2025년 핵심광물 리스트에도 포함되어 있다.
네바다리튬은 “이같은 추가적인 광물의 개발이 보니 클레어 프로젝트의 우수한 경제성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언급했다.
이번에 보니 클레어 리튬 프로젝트에서 핵심광물 추출에 사용 추진 중인 전웅 박사의 리튬 추출 기술(CULX)은 순수 국산기술로서 국내는 물론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중국, 러시아, 칠레, 아르헨티나 등 세계 각국에 특허로 등록된 상태다.
스테펜 렌트쉴러(Stephen Rentschler) 네바다리튬 대표는 “우리는 포스코 PosLX기술을 개발하였을 뿐 아니라 천연자원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CULX) 및 배터리급 초고순도 수산화리튬과 탄산리튬 제조기술(CULH)을 개발한 전웅 박사 및 하이드로리튬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이번 의향서는 전웅 박사의 기술과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체결했다. 미국 네바다에서 가장 크고 가치 있는 리튬과 붕소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는 네바다리튬과 한국에서 배터리급 초고순도 수산화리튬 및 탄산리튬을 생산하고 있는 하이드로리튬의 협력은 한국과 미국의 경제적 관계를 강화시키는 표상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웅 하이드로리튬 대표도 “미국에는 리튬을 포함한 많은 핵심광물 자원들이 대량 매장되어 있으나경제적으로 핵심광물을 추출하는 것이 어렵다. 그러나 우리 CULX 기술을 이러한 미국 핵심광물 자원들에 적용하면 경제성 있게 핵심광물들을 추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의향서 체결을 통해 우리나라 기술로 미국 천연자원으로부터 핵심광물을 생산할 수 있다면 국내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일 뿐 아니라 미국 내 핵심광물 생산에 따른 관세 면제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체결된 의향서는 기본적으로 양사 간의 비구속적(non-binding) 합의이나, 양사가 향후 필요한 검증 및 실사(Due Diligence) 등의 과정을 거쳐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본 계약(Definitive Agreement) 체결을 위해 협상하기로 하는 구속력 있는 조항도 포함됐다.
#리튬 #세슘 #하이드로리튬 #전웅박사 #네바다주리튬 #네바다리튬리소시스 #루비듐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