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과 자회사 볼파라 분기 최대 매출 동시 기록 [파이낸셜뉴스] 루닛이 올해 1·4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192억원을 넘어서며 전년 동기 대비 273.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루닛의 1·4분기 해외 매출액은 179억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27.1% 증가한 수치이며 전체 매출의 93%를 차지하는 압도적인 비중이다.
국내 매출은 12억65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6%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루닛과 자회사 볼파라 헬스는 올해 1·4분기에 암 진단 영역에서 분기 최대 매출을 동시에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강력한 경쟁력을 입증했다.
인공지능(AI) 암 진단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는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민간 의료기관과의 대규모 계약 체결과 싱가포르 내 직접 판매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9%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암 치료 영역의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또한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연구용역 매출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35%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루닛이 인수한 볼파라 헬스와의 사업 통합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볼파라는 1·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한 매출을 달성했으며 구독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의 매출 비중이 98%에 달할 정도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립했다.
이는 루닛 그룹 전체의 재무 안정성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볼파라의 북미 시장 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루닛의 3차원(3D)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의 판매가 시작된 것도 향후 실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는 루닛 제품이 볼파라의 강력한 유통 채널을 통해 북미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 사례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올해 1·4분기 실적은 글로벌 사업 확장 전략이 실제 매출로 이어진 결과이며, 루닛 인사이트와 루닛 스코프 모두 높은 성장세를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암 진단과 치료 분야에서 균형 있는 성장을 추구하는 동시에 북미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의료 AI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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