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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에릭슨과 AI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 시연

파이낸셜뉴스 2025.04.23 09:00 댓글 0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AI를 활용한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AI를 활용한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에릭슨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을 시연했다고 23일 밝혔다.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AI/ML)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은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능(NWDAF)’의 핵심으로 꼽힌다. NWDAF는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장애를 예측하며 필요한 조치를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등 네트워크 자동화를 돕는 장비다.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 3GPP의 표준기술장비이기도 하다.

LG유플러스와 에릭슨이 이번에 시연한 기술은 기지국의 트래픽 혼잡 상황이 발생했을 때 NWDAF를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스 별 과부화를 실시간으로 인지·예측하고 필요한 조치를 결정하는 등 네트워크 품질을 선제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AI에 의한 자율 조치 시행까지 결합될 경우 ‘인간 운영자’의 개입 없이도 네트워크가 작동되는 자동운영 솔루션 가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또 양사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 기술로 네트워크 사용 패턴 및 체감 품질을 사업자가 지정한 핵심 성과 지표(KPI)에 기초해 보여주고 음성 품질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사전에 예지할 수 있는 기술도 시연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이번 연구를 통해 고객의 불편 사항을 사전에 인지해 조치하는 운영 자동화 기술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AI 기술을 네트워크 인프라에 적용하는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홍석원 에릭슨 CSS 기술총괄은 “3GPP 규격 기반이며 네트워크 운용자동화 필수장비인 NWDAF의 네트워크 품질 분석, 예측 및 인사이트 제공 기술을 통해 5G 네트워크 고도화 및 고객 경험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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