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건강한 다이어트 돕는 두부·도토리묵…한의약 함께 먹어도 체중감량 효과 [한의사 日 건강꿀팁]

파이낸셜뉴스 2023.07.27 18:05 댓글0


바캉스의 계절이다. 해변에서 그리고 워터파크에서 인생샷을 찍고 싶은 마음에 갑작스러운 다이어트 결심을 하게 되는 계절이기도 하다. 그러나 덥고 습한 날씨로 체력 소모가 큰 여름은 다이어트에 어려운 환경이 될 수밖에 없다. 보기 좋은 몸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지키며 살을 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대표적인 건강 다이어트 음식으로는 두부가 있다. 83%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으며 고단백 저탄수화물인 두부는 리놀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올리고당 성분은 장운동을 촉진해 소화 흡수가 잘 되도록 돕는다.

여름 제철을 맞은 옥수수의 수염은 섬유조직 다발로 이뤄져 있어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당질, 섬유소 등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또,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함량이 높아 이뇨를 돕고 체내에 쌓인 염분과 독소로 생긴 부기를 빼주는 효과가 뛰어나 시중에 다이어트를 표방한 음료로 판매되기도 한다.

우리의 전통 음식인 도토리묵도 좋은 다이어트 음식이다. 수분이 90% 이상인데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을 높게 유지해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도토리는 탄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있는데 탄닌은 담즙산과 결합하여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고, 담즙산을 체외로 배출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한의약 다이어트 역시 여러 연구를 통해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개인의 체질과 비만 정도 등을 면밀히 따진 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한의약 다이어트의 특징이다. 국제학술지 '메디신'에 실린 내용을 보면 205명의 비만 환자에게 16주간 다이어트 한약제제를 투여한 결과, 무려 54% 환자가 5% 이상 체중이 감소했고, 17%는 10% 이상 체중감량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철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해치기 쉽다. 따라서 건강하게 살을 빼기 위해서는 몸을 해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고 한의약 다이어트와 같은 내 몸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바캉스에서는 멋진 몸매를 자랑하고, 각종 대사증후군의 원흉인 비만과는 영원히 작별하기 위한 해법, 바로 한의약에 있다.


안덕근 자황한방병원 병원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