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국립조세박물관,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 18일 개관

파이낸셜뉴스 2024.04.18 16:00 댓글0

총 7개 주제…오는 8월말까지 개최
옛 영수증, 재산상속이야기 등 전시


김창기 국세청장(왼쪽 다섯번째)이 18일 국립조세박물관 특별전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 개관식에 참석, 관계자들과 함께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 국세청 제공
김창기 국세청장(왼쪽 다섯번째)이 18일 국립조세박물관 특별전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 개관식에 참석, 관계자들과 함께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 국세청 제공

[파이낸셜뉴스] 국세청 국립조세박물관 특별전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가 18일 개관했다.

국립조세박물관은 '세금'을 소재로 새로운 주제를 발굴, 매년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 2008년 '수결'을 시작으로 올해 17번째다. 이날 개관한 올해의 특별전은 오는 8월31일까지 열린다.

특별전 제목 글씨는 인기 드라마 '미생', '세종대왕' 등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캘리그라피스트 강병인 작가가 참여해 만들었다.

국립조세박물관,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

특별전 전시공간은 7개 주제로 구성됐다. '세금의 기록을 만나다', '자문, 백성들의 세금이야기', '실록, 조선왕들의 세금이야기', '청원, 백성들의 민원이야기', '분재, 백성들의 상속이야기', '재미있는 세금 이야기', '체험 코너'로 구분된다.

'자문, 백성들의 세금이야기' 공간에는 신임 관리가 냈던 수수료 영수증, 경복궁 중건을 위한 원납전 등이 전시됐다. 자문은 과거 세금 등을 받고 내어 주던 영수증을 지칭한다. '분재, 백성들의 상속이야기' 공간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재산상속 이야기를 '별급문기' '오남매화희문기' 등 여러 분재기를 통해 알아볼 수 있게 전시했다. 분재는 가족이나 친척에게 재산을 나누어주는 것을 말한다.

'재미있는 세금 이야기'공간에는 인삼과 관련된 세금이야기를 '화한인삼고'와 함께 전시했다. 세금을 내는 소나무 '석송령'이야기와 함께 특별전과 연계한 '내가 만드는 세금나무'체험도 할 수 있다. 가족 관람객은 '메타버스 조세박물관'에서 체험도 가능하다.

mirror@fnnews.com 김규성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