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fn마켓워치] PEF로 새주인 바뀌는 SK렌터카, 신용등급 강등 위기

파이낸셜뉴스 2024.04.18 08:37 댓글0

SK네트웍스 매각 우협대상자로 어피너티PE 선정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8500억 예상
국내 3대 신평사 모두 “비경상정 지원 약화”


<span id='_stock_code_068400' data-stockcode='068400'>SK렌터카</span> &#x2F; 사진&#x3D;연합뉴스
SK렌터카 /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홍콩계 사모펀드(PEF)를 새 주인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보이는 SK렌터카가 신용등급 강등 위기에 처했다. 국내 신용평가사 2곳에서 등급을 하향검토 대상에 올려놨고, 나머지 한 곳 역시 ‘부정적’이라고 평가했다.

18일 신용평가 업계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는 전날 SK렌터카 장기(A+)·단기(A2+)신용등급을 유지하되 하향검토 등급감시대상에 등재했다. 이는 지난 16일 SK네트웍스가 SK렌터카 지분 100%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홍콩계 사모펀드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를 선정한 데 따른 변화다. 매매예정 금액은 8500억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기현 나신평 선임연구원은 “SK렌터카 최종 신용등급엔 유사 시 SK 계열로부터의 비경상적 지원 가능성을 고려한 1노치(notch) 상향 조정이 반영돼있다”며 “하지만 대주주 변경 시 이 요인이 제거될 예정으로, 계열 내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지주회사 등과 달리 증자참여 등이 불확실해진다”고 지적했다.

다만 윤 연구원은 “인수합병(M&A)은 최종 종결까지 불확실성이 높아 단순 매각 작업만으로 신용등급이 변하진 않는다”며 “실질적으로 완료되는 시점에 인수자 지원여력 및 의지 등을 감안해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날 한국신용평가 역시 SK렌터카 무보증사채(A+)와 기업어음(A2+) 신용등급을 모두 하향검토 대상으로 등록했다.

오유나 한신평 수석애널리스트는 “최대주주가 바뀌면 계열의 유사 시 지원가능성에 따른 등급 상향이 반영되기 어려운 점을 고려했다”며 “PEF 특성상 인수회사에 대한 지원여부 결정이 경제·전략적 판단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기업평가는 명시적으로 등급을 하향검토 하겠다고 나서지는 않았으나 역시 대주주 변경 시 계열지원가능성 삭제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신용도 재검토는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시점에 이뤄질 전망이다.

오다연 한기평 연구원은 “계열지원가능성 변화는 신용도 측면에서 부정적”이라며 “사모투자펀드는 설립목적상 투자회사 가치를 높여 그 수익을 출자자에게 배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고, 지분구조가 분산돼 있어 스트레스 상황에서 재무적 지원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SK네트웍스 #SK렌터카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